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의 기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의 기초
1.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1) 프로그램 평가의 개념
19세기 전후 : 정부차원에서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 할 때 학업성취도나 교육기관 인증을 위한 평가가 시작되었다.
19세기 말~20세기 초 : 미국 기업에서는 과학적 관리운동이 일어났고 일반 행정분야도 능률적이고 합리적인 행정을 강화하였다. 같이 교육분야도 교육평가를 객관적으로 계량(수량으로 헤아림)해서 교육의 효율을 높이려는 시도가 활발해졌다.
타일러
1932년 : 타일러는 여러 사람과 함께 ‘8년 연구’를 진행하였다. 8년 연구는 당시 진보주의 교육운동에 대한 성과를 알기 위해서 진보주의 교육과 전통적인 교육을 받은 학생의 학업성취도를 비교하고 평가하였다. 이를 통해 타일러는 평가에 대해 ‘의도한 결과와 실제로 얻어진 산출 간의 비교’라고 정의하였다. 의도한 결과(목표)와 실제로 얻어진 산출(성과)을 비교하면 의도한 결과(목표)가 어느 정도 실현되었는지 알 수 있다.
접근방식에 따른 평가개념
접근방식
평가의 개념
목표 지향 평가
(타일러)
프로그램 목표의 달성 정도를 확인하는 것
의사결정 지향 평가
(스터플빔)
의사결정자에게 의사결정을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
판단 진향 평가
(스테이크)
프로그램의 가치를 판단하는 것
1. 프로그램 평가의 이해
2) 프로그램 평가의 목적
청소년 프로그램을 평가하는 목적은 평가가 프로그램에서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 알면 명확하게 알 수 있다.
평가의 진단적 기능
평가의 진단적 기능은 평가가 프로그램에 대한 준비와 점검을 목적으로 할 때 수행된다.
예) 프로그램이 실시되기 전에 참가자의 준비상태, 경험 유무, 학습정도를 파악하는 것. 참가자의 준비상태, 경험 유무, 학습정도를 미리 파악해 두면 참가자의 요구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 출석수업대체시험 과제물(청소년프로그램 개발)
  • 제 7장 청소년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
  • 제 7장청소년프로그램개발 및 평가제 1 절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 제 2 절 청소년 프로그램 개발과정제 3 절 청소년 프로그램 평가제1절 청소년프로그램 개발의 이론적 기초프로그램이란?어떤 활동의 진행과정을 시간적 순서에 따라 단순히 나열한 진행순서(행사일정)일정한 목적을 가지고 중장기간 진행되는 경험의 총체정부 정책 등을 모두 뜻하는 포괄적인 의미프로그램 개발이 함축하는 의미1. 프로그램의 계획, 운영, 평가를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탈북 청소년의 학교와 사회적응을 위한 교육지원 프로그램
  • 프로그램 평가2. . 탈북청소년의 문화체험 통한 남한문화 적응력향상 1) Orientation2) 자아 존중감 함양하기3) 교우관계 함양하기 Ⅰ4) 신뢰감 형성하기5) 문제 해결력 함양하기6) 교우관계 함양하기 Ⅱ7) 진로의식 함양하기8) 협동심 함양하기 9) 학력 증진 함양하기10) 자긍심 함양3 . 탈북청소년의 학교생활 적응지원을 통한 심리적 안정 강화탈북청소년 중학생의 한국어능력시험(B-TOPIK) 20점 향상한국어능력시험(B-TOPIK) 1,2회 시험 결과 비교기초

  • [사회복지] 위기 청소년의 문제점과 대안fp
  • 청소년들은 대개 이러한 위기 상황을 경험했거나 경험하고 있는 상태로 인해 다양한 심리적 장애나 정신병리 등의 유발이 쉽다. 앞선 발표들에서도 밝혀졌듯이 보호시설 청소년들의 정신건강은 불안 및 우울에서부터 정신분열증에 이르기까지 평균적으로 일반인에 비해 9배에 해당하는 고위험군에 있으며 이에 대한 즉각적인 개입 및 치료가 필요한 실정이다. 이러한 필요성에도 불구하고 보호시설에서의 정신건강 서비스에 대한 프로그램은 미비하

  • 청소년 흡연 레포트
  • 청소년이 학생임을 감안할 때 학교 교과과정에 별도의 교육내용을 추가하여 행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1) 예방적 측면1) 약물남용 예방을 위한 전략수립가. 제1단계 (사회조사를 통한 계획수립 단계) 조사결과를 분석하여 약물남용자의 욕구 및 문제점 등을 중심으로 약물예방 계획을 수립하는 단계이다.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그램을 짜고 그 추진방법, 일정 등을 명백히 하고 최종안의 선택을 위한 평가검토가 필요하다. 나. 제2단계 (계획실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