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4A 관찰법의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 기술하고 1가지선택한 뒤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결과를 기술하시오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3.03.16 / 2023.03.16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평가
A형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하고 싶은 말
교육평가4A 관찰법의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 기술하고 1가지선택한 뒤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결과를 기술하시오0k

유아교육과 교육평가4공통

①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②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③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A형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제 논문과 레포트 자료 제출시
참고용으로 활용 잘하십시요.

항상 생각하고 연구하는 자세로
학문에 몰입하면서,
자신만의 소신을 가지고,
창의적이고 독창적인 글을 적으려고
노력하시고, 열심히 자료를 수집하고,
글을 작성하다 보면,
뛰어난 논문과 레포트가 작성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코로나시대 학문의 비약적인 발전과
앞날에 행복한 일이 가득하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②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③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1) 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 간단히 기술
(1) 관찰법의 개념
(2) 관찰기록방법
① 일화기록법
② 체크리스트
③ 멀티미디어에 의한 기록법
(3) 진행절차
2) 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선택 이유
3) 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


2. 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시오.(1페이지 정도 분량)
Ⅲ. 결 론- 나의 제언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유아의 행동을 바람직하게 형성시키려면 부모는 자녀의 문제를 일관성 있게 관찰하여 그 문제점을 파악한 후 행동주의 원리를 체계적으로 적용해 나가면서 문제 행동을 지도해야 한다. 관찰은 아동이 주위 환경을 보고 이해하는 가장 초보적이고 직접적인 활동이다. 관찰중심 수업모형은 초등학교 저학년과 중학년 일부 단원에서 주로 사용하는 모형으로 주위의 환경과 물체를 오관을 통해 간단히 표현하는 관찰 능력 습득에 필요한 학습 유형이다. 교실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상황이나 유아의 발달 상태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방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다. 그 중에서 관찰은 일상생활 속에서 진행되는 자연스러운 행동을 연구하는데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유아는 아직 자기의 생각이나 느낌을 제대로 표현할 수 없기 때문에 질문지나 검사 등의 방법으로는 필요한 정보를 얻어내기 어렵기 때문이다. 교사는 밖으로 표현된 유아의 행동을 직접적이며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함으로써 유아와 그 유아가 처한 상황과의 관련성을 분석하게 되며, 그 분석의 결과로 유아의 행동, 성격, 심리적 특성 등의 내면생활을 추리해 내고 그것으로 유아를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유아의 학습상태의 관찰은 교사의 중요한 임무중의 하나이다. 학습상태 잘 관찰하여 그들이 수업을 잘하면 학습에 능률이 올라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 있지만 그와 반대로 하면 나쁜 결과를 초래하여 장차 수업에 막대한 지장을 초해하게 될 것이다.
평가란 의사 결정 과정에 필요한 정보를 설정, 획득, 제공하는 과정이다. (의사결정론적 정의) 이상의 내용을 종합해 보면 교육평가는 교육활동의 결과를 일정한 평가기준에 따라서 설정하는 과정으로 선택상황에서 가장 적절한 결정을 내리기 위하여 유용한 정보를 규정하고 수집하는 과정, 광의의 정의는 한 학습단원이나 교과의 교육결과를 평가하는 것이다. 협의의 정의는 본질적으로 교육과정 및 수업의 프로그램에 의해 교육목표가 실제로 어느 정도나 달성되었는지를 밝히는 과정으로 반드시 교육평가는 교육목표의 달성도가 포함되고 교육과정 작성에 필요한 학생에 관한, 정보제공 활동을 통해서 학습의 개선에 기여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교육평가4공통1. 공통형(25점) ①관찰법의 개념, 관찰기록방법, 진행절차를 간단히 기술하고(10점), ②관찰기록방법 가운데 1가지를 선택한 뒤 그것의 선택 이유를 간단히 밝히고(5점) ③그 관찰기록방법을 교육현장이나 생활현장에서 직접 실시한 기록과 그에 따른 결과를 기술하시오(10점) A형교육평가의 개념에 대해 간단히 기술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공용(2010), 교육과정, 유아평가 도구로서의 관찰법과 유형0
-강숙현(2000). 교수- 학습 과정 되돌아보기. 서울: 창지사.
-김정환, 원미사(2003), 교육연구 및 통계방법
-김희진?박은혜?이지현(2000).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관찰. 서울: 창지사
-양승희 ? 권세경 ? 황혜경(2002), 서울: 상조사영유아 관찰 및 평가
-황해익 외 2명, 2009, 창지사,2007년 개정 유치원 교육과정에 따른 유아행동관찰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