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의 정향으로서 시민성의 철학적 기저 비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민주주의 헌정체제하의 현대 사회에서 사회과 교육의 기본 정향(추구해야할 일정한 방향)은 시민성이고, ‘좋은 시민성(good citiznship)’의 핵심은 자유와 평등이다. 그러므로 ‘시민성’에 대한 철학적 정립은 사회과의 교과로서의 기본 정향에 접근하는 논점이다.
기존 시민성의 철학적 바탕은 개인과 자유를 우선하는 ‘자유주의’와 사회와 평등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공동체주의’를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이 두 관점은 자유와 평등이라는 가치의 긴장과 갈등을 필연적으로 발생시키고, 현대 사회(글로벌 다문화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한다.
‘다문화주의’는 정체성의 인정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 자유와 평등의 긴장관계를 풀어 갈 수 있고 오늘날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사회교육이 자유와 평등을 습득한 진정한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추구해야 하는 시민성의 철학적 정향은 ‘다문화주의’이다.
2. 논문에 대한 이해
1) 사회과의 목표 : 시민성
필자는 사회과교육의 정체성을 정립하는 근본은 ‘시민성’이라고 전제하고 있다.
* 사회과교육이 여타 교과와 다른 점이 있다면 민주시민성 함양을 직접적인 교과 목표로 규정하고 있다. 김용신, <사회과교육론 서설>
이 외, 김용신은 한국 사회과의 성격을 꼽으면서 한국의 사회과는 시민성 함양이라는 일관된 목표를 가지고 있었으나 정작 시민성 연구와 실천에는 빈약하다고 보았다. 김용신, <사회과교육론 서설>
저자는 이러한 인식하에 시민성의 철학적 바탕을 제안하고자 했다.
2) 시민, 시민성
(1) 시민 : 세 가지 시민권을 향유하는 사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교육이란 개인들이 스스로 자율적인 도덕적 행위자가 될 수 있도록 교사가고무시켜주는 것이다.”도덕 딜레마 토론(11♥)(04♥)-도덕 딜레마 토론은 ‘블래트 효과(+1전략)’를 기반으로 함 : 블래트 효과란, 학생들의 현재 발달단계보다 하나 높은 단계(+1)에서 도덕 해결책을 논의하게 함으로써한 단계 높은 단계의 사고를 획득할 수 있다는 것.☞ 블래트 효과가 유의미한 이유 : 아동의 도덕적 추론에 비평형적인 요소, 즉 인지적 갈등을 가져옴으

  • 사회과 정치교육의 논리) 정치적 자아와 시민성의 형성 및 정치적 인간의 정치참여와 의사결정
  • 정향을 의미하는 시민성을 갖춘 정치적 인간이 되는 것이다. 정치적 인간으로서의 개인은 이미 개별적 존재 이상이 되는 것이며 이것은 타인에게 영향을 주는 정치참여의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이때 참여는 곧 최적의 선택을 통해서 이루어지므로 합리적의사결정 과정이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사회과 정치교육의 바탕 이야기는 이로부터 비롯되는 것이다.I. 정치적 자아와 시민성의 형성인간은 정치생활을 통하여 자신의 정치적 역할과 위치를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도덕윤리 정치철학파트 전영역 서브노트
  • 철학적 관점의 전환: 정신→ 물질, 해석→ 변화②경제결정론인간행위의 가장 핵심적인 동기는 생존- 생존욕구의 충족은 생산을 통해- 사회・역사의 발전은 경제가 결정하부구조가 상부구조를 결정하며, 상부구조는 하부구조의 반영에 지나지 않는다.↳하부구조- 물질적 생산양식/ 상부구조- 비물질적 형식(법, 정치, 사상, 문화 등)③프롤레타리아 혁명론자본주의 체제- 이윤의 창출과 계속적인 투자로 유지됨↳이윤- 노동결과 빼기 노동대가(

  • [교육학] 사회과 통합
  • 사회과는 일제 식민통치로부터 해방되면서 식민지 교육 체제가 제거된 자리에 이를 대신할 ‘이데올로기 교육’으로서, 미국식 사회과 형식과 내용을 이식한 것이었다. 이후 오늘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사회과 세 영역은 이 ‘불편한 동거 관계 저자의 표현을 인용하였는데, 매우 적절하다고 생각이 든다. 양정현, 「7차 교육과정과 사회과 통합, 그 불편한 동거」, 『교육비평』7. 교육비평사, 2002.’를 50여 년간 지속해 오고 있다. 학문 기반이 상이한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의 기초1. 교육개념론어원(Pedagogy, Education, 교+육, 가르치다/기르다)정의1(기술적, 조작적, 규범적, 기능적)정의2(경험의 재구성과정, 지식의 획득, 주형, 계명, 도야, 성장으로서의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