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 교육의 정향으로서 시민성의 철학적 기저 비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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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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민주주의 헌정체제하의 현대 사회에서 사회과 교육의 기본 정향(추구해야할 일정한 방향)은 시민성이고, ‘좋은 시민성(good citiznship)’의 핵심은 자유와 평등이다. 그러므로 ‘시민성’에 대한 철학적 정립은 사회과의 교과로서의 기본 정향에 접근하는 논점이다.
기존 시민성의 철학적 바탕은 개인과 자유를 우선하는 ‘자유주의’와 사회와 평등에 가치를 두어야 한다는 ‘공동체주의’를 바탕으로 한다. 그러나 이 두 관점은 자유와 평등이라는 가치의 긴장과 갈등을 필연적으로 발생시키고, 현대 사회(글로벌 다문화사회)에서 발생하고 있는 많은 문제들을 해결하지 못한다.
‘다문화주의’는 정체성의 인정을 통해 개인과 공동체, 자유와 평등의 긴장관계를 풀어 갈 수 있고 오늘날 나타나는 사회적 문제를 해결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사회교육이 자유와 평등을 습득한 진정한 민주시민을 기르기 위해 추구해야 하는 시민성의 철학적 정향은 ‘다문화주의’이다.
2. 논문에 대한 이해
1) 사회과의 목표 : 시민성
필자는 사회과교육의 정체성을 정립하는 근본은 ‘시민성’이라고 전제하고 있다.
* 사회과교육이 여타 교과와 다른 점이 있다면 민주시민성 함양을 직접적인 교과 목표로 규정하고 있다. 김용신, <사회과교육론 서설>
이 외, 김용신은 한국 사회과의 성격을 꼽으면서 한국의 사회과는 시민성 함양이라는 일관된 목표를 가지고 있었으나 정작 시민성 연구와 실천에는 빈약하다고 보았다. 김용신, <사회과교육론 서설>
저자는 이러한 인식하에 시민성의 철학적 바탕을 제안하고자 했다.
2) 시민, 시민성
(1) 시민 : 세 가지 시민권을 향유하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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