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수 법과학 미술통합활동 이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현대사회는 과학과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과학이 인간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과학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인 과학적 소양은 인간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일상생활 속에서의 자연스러운 탐색 및 탐구 경험을 통하여 익힌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반으로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형성된다.
유아기에는 과학적 지식의 습득보다 자연현상과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의 이치를 발견하고 발명해 내려는 과학적 태도를 기르는 것이 훨씬 중요하며, 주변의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에 대해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경험을 통하여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과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에서는 과학적 요소의 학습활동에 비해 미술활동의 비중이 지나치게 높아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과정이나 탐구능력의 함양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
이에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향상을 충실히 반영하는 과학·미술 통합활동을 구성하여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자연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자 하였다.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함양에 효과적인 교수 방법으로 과학과 예술 분양의 통합적 접근이 모색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유아기의 과학적 탐구 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를 키워주기 위해 미술·과학 통합활동의 제공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문제
1.과학·미술 통합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과학·미술 통합 활동이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과 다중지능교육의 이해
  • 능력영 역․ 학생들의 장래 학업 성취를 예측하는 것이기 때문에 교실수업에서 일상적으로 일어나는 활동들이 요구하는 인지적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음․ 기억력, 주의집중력, 이해력, 변별력, 추리력에 관련된 인지과정 측정 ․ 교실 내에서 필요한 것 뿐 아니라 일상생활을 해 나가는데 필요한 영역에 고루 초점을 맞춤․ 언어적 지능, 논리․수학적 지능, 공간적 지능, 신체 운동적 지능, 음악적 지능, 대인관계 지능, 자기이해 지능, 자연탐

  • 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경제학습지도, 미술과 디자인학습지도, 음악과 감상학습, 체육과 탐구학습
  • 탐구활동에 대한 접근과 도입(주제별 과학탐구활동 소주제 선정을 위한 지도)2) 주제별 과학탐구활동 수행 지도3) 주제별 과학탐구활동 수행 결과의 평가 방법 계획2. 지도상의 유의점3. 탐구활동 실험주제Ⅳ. 사회과(수업, 교육) 경제학습지도1. 사회과 교육과 경제 교육2. 경제 교육의 목적Ⅴ. 미술과(수업, 교육) 디자인학습지도1. 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 2. 디자인교육의 지도과정Ⅵ. 음악과(수업, 교육) 감상학습지도1. 음악 감상의 기본 태도2.

  • [ICT활용학습][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영어과,국어과,수학과,사회과,과학과,미술과,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 분석
  •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과 과정 1)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방향 2) 초등디자인교육의 지도과정2. 초등 환경디자인 학습내용 분석과 지도방법Ⅷ. 기술가정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ICT 도구를 탐구 활동의 이론과 실행적 측면으로 활용한다2. ICT를 활용하여 다양한 학습 자료를 제공한다3. ICT를 활용하여 시공간을 넘는 탐구 활동을 전개한다참고문헌Ⅰ. ICT(정보통신기술)활용학습지도1. ICT활

  • [교육심리학]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자연탐구 지능(Naturalist Intelligence)자연탐구 지능은 중다지능이론의 목록에서 가장 최근에 올라온 것으로, 자연 현상에 대한 유형을 규정하여 분류하는 능력을 말한다. 현대 사회에서는 기후 형태의 변화에 관한 감수성과 같은 것이 자연탐구 능력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원시 사회에서는 어떤 식물이나 동물이 먹을 수 있는 것인지를 그들의 자연탐구 지능에 의존해서 알아냈다. 자연탐구 지능이 높은 사람은 영화에 나오는 타잔과 같이 자연 친화적이

  • [교육철학] 홀리스틱(holistic) 교육
  • 자연, 지구, 우주 등 모든 존재는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개인이 병들면 가족이 병들고, 이웃, 사회 동물과 생물, 자연이 병들고 지구가 병든다고 보는 입장에 기초하고 있다.④ 전연관적 접근법을 1980년대 중반 캐나다를 중심으로 교육분야에도 도입되었는데 이러한 움직임이 이른바 홀리스틱 교육운동으로 전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⑤ 홀리즘의 어원은 그리스어에서 유래하면, 완전한(complet), 그리고 통합적(integral)이라는 의미를 갖는다.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