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교수 법과학 미술통합활동 이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현대사회는 과학과 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따라 과학이 인간 생활의 일부가 되었으며 과학에 대한 이해와 활용능력인 과학적 소양은 인간 삶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이 되었다.
일상생활 속에서의 자연스러운 탐색 및 탐구 경험을 통하여 익힌 과학적 탐구능력과 태도를 기반으로 과학적 지식을 구성하는 과정에서 점진적으로 형성된다.
유아기에는 과학적 지식의 습득보다 자연현상과 과학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을 가지고 자연의 이치를 발견하고 발명해 내려는 과학적 태도를 기르는 것이 훨씬 중요하며, 주변의 사물과 생명체 및 자연현상에 대해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경험을 통하여 자연을 존중하는 마음과 과학적으로 사고하는 능력을 기르는데 중점을 두어야 함을 명시하고 있다.
대부분의 선행연구들에서는 과학적 요소의 학습활동에 비해 미술활동의 비중이 지나치게 높아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과정이나 탐구능력의 함양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하였다.
이에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 향상을 충실히 반영하는 과학·미술 통합활동을 구성하여 그 교육적 효과를 검증하고 유아가 일상생활에서 자연을 가까이 할 수 있는 기회를 마련해주고자 하였다.
유아들의 과학적 탐구능력의 함양에 효과적인 교수 방법으로 과학과 예술 분양의 통합적 접근이 모색되고 있는 현 시점에서 유아기의 과학적 탐구 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를 키워주기 위해 미술·과학 통합활동의 제공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과 자연친화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문제
1.과학·미술 통합활동이 유아의 과학적 탐구능력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과학·미술 통합 활동이 ‘예측하기’, ‘관찰하기’, ‘분류하기’, ‘측정하기’, ‘토의하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