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7차 교육과정의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7차 교육과정은 2000년부터 적용되고 있는 교육과정이다. 이 교육과정은 21세기 정보화세계화 사회를 염두에 두고 개발된 것이다. 이 교육과정은 정보화 세계화 시대에 세계를 주도할 경쟁력 있는 인간을 효과적으로 양성해 내는 것을 목적으로 한 것이다.
교육과정의 특징은 제 7차 교육과정의 성격에 따라 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의 3영역으로 나눈다.
〔 교과 영역 〕
① 최소 기준‘ 개념에 의한 연간 수업 시간 배당
② ‘ 국민공통기본 교육 과정’ 설정: 초등1학년부터 고등1학년까지의 10년을 국민공통 기본교육기간으로 간주하고, 과목 수를 10개로 제한하여 이수하도록 규정하였다. 이는 최소한의 공통필수교과만을 제시함으로써 교과목 수를 축소하기 위한 것이다.
③ 교육과정 편제에 교과군의 개념 도입
(교육과정 시간 배당기준 및 교과내용 제시에 있어 교과의 나열 순서 바뀜)
④ ‘ 수준별 교육과정’ 도입 : 학생 개개인의 능력의 개인차에 부응하는 교육과정을 의미한다. 학생의 흥미, 관심, 적성, 학습의 요구에 상응하는 내용과 방법을 제공하고 자기주도적 개별화학습 기회를 제공하여 교육의 수월성을 추구하고, 학습부진과 결손을 줄인다.
학교급 특징에 따라 난이도를 기준으로 학습내용을 여러 단계로 구분하여 조직한 단계형과 학년별로 교육과정을 구성하되 학생의 능력 수준에 따라 학습의 양과 폭을 달리하는 심화보충형, 학생들의 관심의 차이를 반영하는 과목 선택형 등으로 구분하여 편성운영된다.
〔 재량활동 〕
① 수업시수 증가로 주당 평균 2시간정도 재량활동에 배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재량활동,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특별활동)
  • 제7차교육과정의 개관, 제7차교육과정의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교과, 재량활동, 특별활동), 제7차교육과정의 고등학교선택중심교육과정(교과, 특별활동) 고찰Ⅰ. 제7차교육과정의 개관1. 제7차 교육과정의 구성 방침2.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의 특징1) 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편성이다2) 고등학교 2, 3학년 학생선택중심 교육과정의 도입이다3) 수준별 교육 과정의 편성․운영이다4) 재량활동의 신설 및 확대이다5) 정보화 시대에 대비한 창의성, 정보

  • 7차교육과정의 특징과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제시
  • 지난 2000년 초등학교 1, 2학년부터 7차교육과정이 실시되었다. 우리의 학생들에게 세계화와 정보화시대에 대비한다는 일념아래에 실시된 7차교육과정은 21세기의 세계화 시대를 주도할 자율적이고 창의적인 한국인 육성에 주의점을 두고, 목표로는 건전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기본 교육의 충실, 내용으로는 세계화정보화에 적을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영으로는 학생의 능력, 적성,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 신자유주의 교육사상
  • 교육인플레조장, 유연화 이데올로기를 강요하고 있다. 예) 교직의 구조조정 : 유연화지금의 교사대를 통한 교원의 임용구조(경직된 공급구조)’가 7차 교육과정의 파행의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사대의 불안정한 교원 양성임용 정책의 해결책에 대한 대책이 필요한 것과 더불어 교원 양성임용의 전반적 개편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구조조정 주요 대상은 고등학교 교사에만 한정되지 않는데, 이미 통합자격증이 논의되고 있는 초등

  •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특성,목표,내용,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교과서,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평가, 바른생활교과교육(지도)수업효과,수업모형
  • ◦ 차시 예고 및 과제 제시참고문헌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교사용 지도서(2학년 1학기 바른생활), 2005 교육인적자원부, 초등학교 2학년 바른생활 지도안 경상남도교육청, 학교 대화문화 조성 전문요원 연수 자료, 2002 경북 도덕과 교육연구회, 도덕과 교육 : 연구자료 제4집, 1993 유군상 외, 교육 과정 각론 개정 연구-초등 학교, 바른 생활 도덕과, 서울 : 한국 교육 개발원, 1992 이영춘, 도덕과 지도의 실제, 서울 : 문화사, 1975

  • 초등 7차 교육과정 -미술과
  • 교육이 강조되었다. 이에 본 과제에서는 7차 교육과정의 특징 몇 가지를 살펴보고 그 중에서 미술과는 이런 7차 교육 과정의 기본 방향과 어떤 점이 통하며, 또 미술과 만의 성격이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다. 더불어 미술과는 3학년부터 고등학교 1학년 까지의 과목이므로 그 이전 초등학교 1, 2학년의 즐거운 생활 내용도 함께 살펴 보아 어떤 미술과적 내용들이 실려 있는지 살펴 보도록 하겠다. Ⅱ. 제7차 교육과정의 특징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