듣기 전략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 듣기전략 : 입력되는 언어 자료를 이해하고 추측하는데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기술이나 활동
제2언어 학습에서 전략 훈련의 목적은 언어 능력이 충분하지 못한 학습자들에게 성공적인 학습자들 이 사용하는 전략을 훈련시킴으로써 의사소통 능력을 향상시키는 학습 전략
2. 듣기 전략의 선택
- 목적에 따른 듣기 전략
- 상향식 VS 하향식 전략 : 상향식 처리 과정의 전략: 자료 중심적인 듣기 활동
하향식 처리 과정의 전략: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선험 지식을 활용하여 접근
- 상위 인지 전략 : 학습자들이 자신의 부족한 이해를 보완하기 위해 그들이 가진 선험적 지식을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전략적으로 대응하도록 해줌
- 상위 인지 전략의 훈련 : 학습자들은 각 단계에서 사용되는 개별 전략들을 긴밀하게 연결시킬 수 있으며 또 성 공적인 듣기 활동이 수행되지 않을 경우 어느 단계의 전략이 효과적이지 않았는지에 대한 평가를 얻을 수 있음
3. 듣기 목적에 맞는 전략
3.1 음성 특화 전략
1) 소리 감각 기르기: 전체적인 담화 상황을 이해하고 그 안에서 사용되는 소리의 감각을 익히는 하향식 과정의 전략 훈련에 중점
2) 음절 단위 인식하기: Lynch(1998)는 듣기 이해에서 어휘 분절을 위해 억양이나 강세와 같은 운율 자질에 주의 를 기울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봄/ Hulstijin은 듣기 이해를 위해 시각 또는 청각 자료들 을 지문 자료와 함께 디지털화시켜서 교사들이 짧은 덩이나 어휘 단위로 분절시킬 수 있 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
3.2 소통 이해 전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박정희시대의 경제개발의 문제점
  • 면모도 가지고 있어 어느 쪽도 좌시할 수가 없어서이다.박정희 시대에 대한 장점만을 받아들이고 단점을 과감히 잘라 버리거나 바르게 고쳐나간다면 정치, 경제, 문화 등 모든 면에서 한 단계 더 올라설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본다. 마지막으로 보고서 과제를 하기 위한 점뿐만 아니라 나에게 있어 처음으로 현대정치사에 중요한 시기를 보다 사실적으로 알게 되었다는 것에서 좋은 시간이었다.★ 참고문헌 ★박정희를 넘어서」 - 푸른숲

  • 실습 참관 보고서
  • 보고서 (서강 한국어 1A)총평자유로운 수업 분위기와 교사의 부드러운 태도가 돋보이는 수업이었다. 다국적 학생으로 구성된 대규모 학급인 관계로 수업 운영이 쉽지 않아 보였는데도 교사가 적절히 잘 끌어가는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부족한 언어 실력에도 불구하고 목표어를 활용해 발화하고자 하는 학생들이 많았다.외형적 요소 —————————————————————————교사의 말투나 표정시선은 매우 다정다감하고 친근감이 있

  • 비판적 이해창의적 이해
  • 전략에 대해 조사하였다. 비판적 이해에는 비판적 듣기와 비판적 읽기가 있는데, 비판적 듣기는 비판적 읽기보다 복합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비판적 이해에서 보다 기본이 되는 ‘비판적 읽기’ 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한 전략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2. 비판적 읽기에 대한 정의비판적 이해는 독자가 텍스트의 의미를 그대로 수용하는 읽기가 아니라 자신의 경험이나 배경 지식 등을 가지고 끊임없이 따져보며 읽는 방법이다. 우

  • 대학탐방보고서서울대학교
  • 대학탐방 보고서 - 서울대학교진학을 위한 나의 결심 및 학업 계획처음으로 도착한 곳은 종로학원이었는데, 입시 전망 및 전략에 대해 강의를 듣기 위해서 종로학원에 왔다. 강의 내용 거의 다 나에게 도움이 되는 내용이라서 듣는 내내 집중하면서 들었다. 우리 학교 나를 포함한 대부분의 학생들이 수시로 대학을 가기 때문에, 내신에만 집중하는 경향이 있다. 몰론 수능도 우리에게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나는 어떻게 준비해야 될지 몰라 모

  • 매체언어교육 토론문
  • 전략을 통해 배우는 내용들은 5학년 듣기 성취기준과 어떻게 연결될 수 있을까?- 장르를 ‘광고’로 설정한 점: 앞의 잘된 점에서 ‘광고’라는 장르를 활용한 점이 흥미가 있다고 하였다. 그런데 보고서와 교재를 다 보고 왜 하필 광고라는 장르를 통해 매체언어의 특성을 교육하고자 했는지 궁금해졌다.광고는 어떻게 보면 하나의 예술작품과도 같은 것이어서 하나의 매체에서도 정말 다양한 방법으로 메시지를 전달하기 때문에 오히려 매체언어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