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이해창의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
‘비판적 읽기’를 주제로 선택한 이유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가 들끓고 있다. 그만큼 정보 이용자가 수많은 정보들 중에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인터넷 매체에 있는 정보들은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것들도 있고, 올바른 내용이 아닌 정보들도 있다. 때문에 텍스트의 내용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선택적으로, 비판적으로 판단하여 이해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비판적 사고가 전제되지 않는 창의적 사고란 없다.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연관 지어 교육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분석해 본 결과, 교과서나 시중 교재에서는 비판적인 이해와 창의적 이해를 돕는 구체적인 내용이 구현되어 있지 않다. 때문에 우리 조는 창의적 사고보다 전제되는 기본인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원리와 방법, 전략에 대해 조사하였다. 비판적 이해에는 비판적 듣기와 비판적 읽기가 있는데, 비판적 듣기는 비판적 읽기보다 복합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비판적 이해에서 보다 기본이 되는 ‘비판적 읽기’ 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한 전략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
2. 비판적 읽기에 대한 정의
비판적 이해는 독자가 텍스트의 의미를 그대로 수용하는 읽기가 아니라 자신의 경험이나 배경 지식 등을 가지고 끊임없이 따져보며 읽는 방법이다. 우리는 흔히 ‘비판적’ 이라고 하면 삐딱하게 괜한 흠집을 내거나 시비를 거는 것으로 오해하기 쉬운데, 비판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텍스트에 대해 신중하게 다양한 측면에서 하나하나 따져보면서 이해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판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텍스트를 기준을 가지고 쪼개서 이해하고, 그 쪼갠 것들을 다시 종합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비판적 읽기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게 내려질 수 있겠지만, 일단 소통이 이루어지는 필자와 독자, 그리고 이들 사이에 놓인 텍스트와의 관계만을 고려하여 그 간의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렸다.
‘ 텍스트를 읽으며 필자가 주장하는 내용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비교해가며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활동 ’
3. 교재 구성 텍스트로서 ‘칼럼’을 선택한 이유
교재를 구성하는데 어떤 형식의 텍스트를 넣어야 할지 고민한 끝에 그 판단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항목을 선정했다.
① 텍스트의 내용이 편향되어 있지 않은가
②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여지가 충분한가
③ 텍스트 안에 사실인 문장과 의견인 문장이 골고루 충분히 담겨있는가
문학, 신문 사설, 서평, 칼럼 등을 교재 재구성의 텍스트로 생각하고 논의해 보았고, 그 중 ‘칼럼’을 선택했다. 칼럼의 사전적 의미는 ‘신문, 잡지 따위의 특별 기고. 또는 그 기고란. 주로 시사, 사회, 풍속 따위에 관하여 짧게 평한 것’ 이다. 신문에 기고되긴 하지만 개인의 의견이나 주장을 투고한 텍스트로서 ① 항목에 해당하는 기준인 내용이 편향적인 사상 따위에 치우쳐 있지 않다고 판단했고, 또한 전문가이긴 하지만 개인의 의견이기 때문에 같은 주제에 대해 그에 반하는 의견이나 또 완전히 색다른 의견을 비판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②의 항목을 충족시킨다. 칼럼에서 필자가 주장을 하면서 그에 해당하는 근거 부분이 텍스트 내에 있다. 주장은 의견일 것이고 그에 해당하는 근거는 의견이나 사실적인 문장일 것이다. 이에 따라 ③의 항목도 충족시킨다고 판단하였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중신(2002), 「국어교육 연구에서의 ‘이해’ 영역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학 연구 14.
신명선(2009), 「국어적 창의성의 개념 정립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 35집.
최선경(2005), 「비판적 읽기 교육을 위한 질문 구성」, 새국어교육 제 69호.
김현수(2007), 「국어교과에 쓰이는 감상, 비판적 읽기, 비평 등의 용어에 대한 小考」, 새국어교육 제 76호.
권이은(2010),「사실 문장 요소의 체계화 및 지도 방안 연구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국어 6-1 교사용 지도서』, 미래앤컬처그룹.
NIE 한국위원회(2009) 『자녀와 함께 하는 NIE 학부모 NIE 워크북』, 한국신문협회.
김미숙 외(2010) 『초등국어 개념사전』, ㈜북이십일 아울북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영국의 지역사회복지실천모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떠한 모형이 가장 바람직한 모형이라고 생각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시오.
- 자기효능감 검사를 실시함으로써, 이에 대한 신념을 점검해 보고 이를 서술해보세요
- 자랑스러운우리역사_자랑스러운 우리 역사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손 씻기 지도 및 관련 활동의 실제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손 씻기 지도의 주요 내용(손 씻기의 중요성, 손 씻기 지도 방법, 손 씻는 방법)을 요약하고, 손 씻기 활동의 실제에서 다룬 활동 사례를 참고하여 본인의 보육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손 씻기 활동 계획안을 구성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