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판적 이해창의적 이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비판적 이해, 창의적 이해
‘비판적 읽기’를 주제로 선택한 이유
현대 정보화 사회에서는 정보가 들끓고 있다. 그만큼 정보 이용자가 수많은 정보들 중에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선택할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인터넷 매체에 있는 정보들은 출처가 명확하지 않은 것들도 있고, 올바른 내용이 아닌 정보들도 있다. 때문에 텍스트의 내용을 문자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선택적으로, 비판적으로 판단하여 이해하는 능력이 필수적이다. 비판적 사고가 전제되지 않는 창의적 사고란 없다. 창의적 사고와 비판적 사고는 밀접한 관련이 있으므로 연관 지어 교육할 필요가 있다. 하지만 분석해 본 결과, 교과서나 시중 교재에서는 비판적인 이해와 창의적 이해를 돕는 구체적인 내용이 구현되어 있지 않다. 때문에 우리 조는 창의적 사고보다 전제되는 기본인 비판적 사고를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원리와 방법, 전략에 대해 조사하였다. 비판적 이해에는 비판적 듣기와 비판적 읽기가 있는데, 비판적 듣기는 비판적 읽기보다 복합적인 사고력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비판적 이해에서 보다 기본이 되는 ‘비판적 읽기’ 에 초점을 맞추어 조사한 전략을 중심으로 보고서를 구성했다.
2. 비판적 읽기에 대한 정의
비판적 이해는 독자가 텍스트의 의미를 그대로 수용하는 읽기가 아니라 자신의 경험이나 배경 지식 등을 가지고 끊임없이 따져보며 읽는 방법이다. 우리는 흔히 ‘비판적’ 이라고 하면 삐딱하게 괜한 흠집을 내거나 시비를 거는 것으로 오해하기 쉬운데, 비판적으로 사고한다는 것은 텍스트에 대해 신중하게 다양한 측면에서 하나하나 따져보면서 이해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판적으로 읽기 위해서는 텍스트를 기준을 가지고 쪼개서 이해하고, 그 쪼갠 것들을 다시 종합하여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비판적 읽기에 대한 정의가 다양하게 내려질 수 있겠지만, 일단 소통이 이루어지는 필자와 독자, 그리고 이들 사이에 놓인 텍스트와의 관계만을 고려하여 그 간의 논의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정의를 내렸다.
‘ 텍스트를 읽으며 필자가 주장하는 내용에 대해 자신의 의견과 비교해가며 분석적으로 이해하는 활동 ’
3. 교재 구성 텍스트로서 ‘칼럼’을 선택한 이유
교재를 구성하는데 어떤 형식의 텍스트를 넣어야 할지 고민한 끝에 그 판단 기준으로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항목을 선정했다.
① 텍스트의 내용이 편향되어 있지 않은가
② 텍스트를 비판적으로 이해하기 위한 여지가 충분한가
③ 텍스트 안에 사실인 문장과 의견인 문장이 골고루 충분히 담겨있는가
문학, 신문 사설, 서평, 칼럼 등을 교재 재구성의 텍스트로 생각하고 논의해 보았고, 그 중 ‘칼럼’을 선택했다. 칼럼의 사전적 의미는 ‘신문, 잡지 따위의 특별 기고. 또는 그 기고란. 주로 시사, 사회, 풍속 따위에 관하여 짧게 평한 것’ 이다. 신문에 기고되긴 하지만 개인의 의견이나 주장을 투고한 텍스트로서 ① 항목에 해당하는 기준인 내용이 편향적인 사상 따위에 치우쳐 있지 않다고 판단했고, 또한 전문가이긴 하지만 개인의 의견이기 때문에 같은 주제에 대해 그에 반하는 의견이나 또 완전히 색다른 의견을 비판적으로 생각해볼 수 있다는 점에서 ②의 항목을 충족시킨다. 칼럼에서 필자가 주장을 하면서 그에 해당하는 근거 부분이 텍스트 내에 있다. 주장은 의견일 것이고 그에 해당하는 근거는 의견이나 사실적인 문장일 것이다. 이에 따라 ③의 항목도 충족시킨다고 판단하였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중신(2002), 「국어교육 연구에서의 ‘이해’ 영역에 관한 연구」, 국어교육학 연구 14.
신명선(2009), 「국어적 창의성의 개념 정립에 대한 연구」, 국어교육학연구 제 35집.
최선경(2005), 「비판적 읽기 교육을 위한 질문 구성」, 새국어교육 제 69호.
김현수(2007), 「국어교과에 쓰이는 감상, 비판적 읽기, 비평 등의 용어에 대한 小考」, 새국어교육 제 76호.
권이은(2010),「사실 문장 요소의 체계화 및 지도 방안 연구 -사실과 의견 구별하기를 중심으로-」,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과학기술부(2011) 『초등학교 국어 6-1 교사용 지도서』, 미래앤컬처그룹.
NIE 한국위원회(2009) 『자녀와 함께 하는 NIE 학부모 NIE 워크북』, 한국신문협회.
김미숙 외(2010) 『초등국어 개념사전』, ㈜북이십일 아울북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 쓰기 영역의 교수학습방법 연구
  • 이해할 수 있다. 어느 측면이든 모두 쓰기 현상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어느 것이 절대적으로 옳고 다른 것은 그르다는 식의 생각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들 세 관점을 통합적으로 수용하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마찬가지로 쓰기 교육 장면에서도 이러한 자세를 견지할 필요가 있다. 쓰기 교육의 목적을 설정하고,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만드는 과정, 그리고 지도 방법이나 평가 등의 일련의 과정에서 이들 세 관점을 충분히 고려해야 할

  • Feminism개론
  • 의적이라 하더라도 성불평등의 계급불평등에서 파생되기 때문에 여성운동은 계급운동의 부분운동이라고 위치지울 뿐이다.막스주의가 페미니스트 이론의 초기 발전과정에 기여한 공로는 지대하다.첫째, 사회과학과 지식의 이데올로기성과 이에 대응하는 인간해방적인 학문의 주장은 피지배집단인 여성의 문제를 이론화시키는데 필요한 학문적인 정당성을 제공해 주었다.둘째, 학술활동에 현상의 분석은 그 자체로서 완결되는 것이 아니라 현상을

  • [철학]이해의 학으로서 해석학-가다머의진리와 방법을 중심으로
  • 이해와 언어성과의 연관성1-4. 이해와 해석에 있어서의 통일성과 차별성2. 역사적 경험으로서의 언어의 규정2-1. 플라톤의 언어 이론 비판2-2. 말과 언어 그리고 사유의 관계2-3. 언어와 개념 형성(Begriffsbildung)3. 해석학적 존재론의 지평으로서의 언어3-1. 세계 경험으로서의 언어4. 언어의 중심과 언어의 사변적 구조4-1. 중심으로서의 언어의 사변적 구조4-2. 언어의 보편성Ⅵ. 가다머 해석학의 비판과 수용1. 해석학적 이해와 비판적 해석학1-1. 아펠

  • [사회복지]행동수정의 의의
  • 이해 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이를 선행조건과 후속결과의 형태로 나누어 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이 과정을 통해 클라이언트 표적문제를 확실히 하고 해결의 우선순위를 정한 후 목표를 명확히 한다.목표설정시의 두 가지 원칙은 첫째, 구체적이어야 한고, 둘째는 문제를 표현할 때 행동적인 용어로 표현한다.(4) 개입계획 수립문제의 우선순위가 정해지면 표적문제의 발생전후 관계를 분석한다. 행동수정모델을 적용할 때 행동변화는 선행조건과 후

  • 북한연구 어떻게 할 것인가(북한연구방법론)?!
  • 의적 조합주의 신전체주의 유격대국가등이 있으나 그것들 또한 북한에 대한 실사의 부족으로 한계가 있다,1.인식론적 수준1) 내재적 비판적 접근내재적 비판적 접근방법이란 연구대상이 되는 사회나 집단의 내재적 작동논리를 이해하고 그것의 현실정합성과 이론 실천적 특질과 한계를 규명하려는 접근법이다 이것은 그 연구대상의 특징을 정확히 이해해야 하므로 사회과학자라면 누구나 활용해야 하는 지극히 상식적인 접근법이다 이것이 중요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