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교육 정상화 촉진에 관한 특별법은 교육의 수월성 측면을 무시하므로 폐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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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06.27 / 2015.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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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교육 정상화 촉진법 : 초중고 입학시험과 교육과정은 물론이고 대학 입학시험 등 세 단계 모두에서 선행학습을 금지
교육과정의 성취도를 평가하는 지필고사, 수행평가 등 내신 시험이나 상급학교 진학 시험에 교육과정을 벗어나는 문제가 나오면 사교육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학교 수업은 결국 파행을 겪게 된다는 판단이다.
무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은 "사교육기관의 선행학습까지 금지하는 것은 위헌 소지가 있을 수 있다"며 "학원 규제를 명문화하지 않더라도 수능을 문제은행식으로 내고 지나치게 어려운 논·구술에 대한 정부의 명확한 기준과 해석을 제시하면 어느 정도 효과가 있을 것"이라고 평가
박범이 참교육학부모회 회장은 "학원을 규제하지 않을 경우 정책이 영향력을 발휘할 것이라고 기대하지 않는다"며 "사교육 시장을 규제하지 않으면 선행학습이 어떻게든 학교 교육과정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우려했다.
교육시민단체인 사교육걱정없는세상은 초중고생 학부모의 78.5%가 학원의 선행학습을 제한해야한다는 의견이라는 설문조사 결과를 이날 공개했다. 이 단체는 "정부와 여당은 사교육기관의 선행교육 규제에 나서야한다"며 "사교육기관의 상품판매와 홍보를 금지하는 선행학습금지법을 제대로 제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교육계에서는 합의를 봄
주요내용
①초·중·고교의 학년별 정규·방과후 교육과정에서 선행교육과 선행학습을 유발하는 시험·평가 금지
②고교·대학별 각종 입시에서 중·고교 교육과정 범위와 수준을 벗어난 시험출제 금지
③위반 시 교원징계와 입학정원 감축, 재정지원 중단 등 행·재정적 제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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