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려 보살핌 돌봄의 교육 넬 나딩스 NelNod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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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몬트클레어대학교와 스탠포드대학교 대학원을 졸업(Ph.D)하였으며, 현재 콜럼비아대학교 및 스탠포드대학교 교육철학 교수로 재직 중에 있다. 저서로는「Educating Moral People」,「Caregiving」,「Philosophy of Education」,「Stories Lives Tell」,「Women and Evil」,「Caring」등이 있다.
2) 나딩스의 사상(배려의 윤리)
1980년대 초반 이후로 페미니스트이건 그렇지 않든 간에 도덕철학자와 사회과학자들은 ‘배려 윤리’(ethics of care)라 불리는 도덕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근거, 규범적 장점, 그리고 함축 의미들에 대하여 열띤 논쟁을 벌여 왔다. 배려 윤리는 서구의 지배적인 도덕 이론들, 특히 칸트의 윤리학에서 일반적으로 강조되지 않았던 도덕적 추론의 측면들을 강조하고 있다.
그런데 이러한 도덕적 추론의 측면들은 대부분 전통적으로 여성의 활동과 경험 속에서 중요한 것이었기 때문에 배려 윤리는 특히 페미니스트들의 특별한 관심의 대상이 되어 왔다. 그 가운데서도 나딩스(Noddings, 1984)는 가장 독보적인 배려 윤리의 옹호자라고 평가할 수 있다. 나딩스는 배려를 기본적인 윤리적 현상이라고 보고 있는 가운데, 배려의 개념에 대한 윤리적 이론화 작업을 공식화하였다.
나딩스의 배려 윤리는 페미니즘과 실용주의적 자연주의에 이론적 근거를 두고 있다. 배려 윤리가 페미니즘적 시각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은 배려 윤리가 전적으로 관계적이라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며, 실용주의적 자연주의에 토대를 두고 있다는 것은 배려가 보편적이고 관찰 가능한 것이며 실제적인 인간의 상호작용을 초월해 있는 도덕 생활의 근원을 상정하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에 대하여 나딩스(1995)는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배려 윤리와 칸트 윤리학의 차이점은) 배려 윤리가 페미니즘적 시각에 뿌리는 두고 있다는 점이다.
2. 아동관
나딩스는 배려의 원형을 아이를 사랑하고 보살피는 어머니의 배려에서 찾고, 이러한 배려는 배려하고 배려 받는 경험을 통해서 발달 된다고 주장한다.
3. 교육관
1) 모델링(modeling)
나딩스가 원칙 대신에 도덕적 기준으로 제시하는 윤리적 이상은 사람들이 배려하고 배려 받았던 경험에 의존한다. 따라서 학교에서 학생들이 배려하는 자로서 성장하는데 가장 큰 책임을 갖는 것은 교사이다, 배려하는 학생을 기르는 데는 배려하는 자로서의 본보기를 보여주는 교사가 바로 교육내용이고 교육방법이 되어야 한다.
도덕교육을 인지적으로 접근하는 경우, 전제하고 있는 것은 도덕적 지식이 도덕적 행동을 가져올 것이라는 것이다. 그러나 오늘날 나타나는 현상은 그렇지 않다. 7차 도덕과 교육과정의 개정 역시 이러한 사실에 대한 반성으로 도덕교육을 지식으로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도덕적인 감정을 가질 수 있게 하고, 도덕적 행동으로까지 연결될 수 있도록 교육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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