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교육]참교육의 특성, 참교육의 가치, 참교육의 지향, 참교육의 실천지표, 참교육의 정체성혼란, 참교육의 확립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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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참교육의 특성
1. 민족․민주․인간화교육은 일종의 공동체주의(또는 사회지향) 교육론이라 할 수 있다
2. 민족․민주․인간화교육은 초역사적이고 보편적인 교육이념이 아니라, 우리 시대와 우리 사회의 특수한 역사적 과제이다
3. 민족교육, 민주교육, 인간화교육은 내용적으로 서로 긴밀한 연관성과 규정성을 가지고 있다
4. 민족․민주․인간화교육은 고정불변이거나 이 속에 모든 것을 담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Ⅲ. 참교육의 가치

Ⅳ. 참교육의 지향

Ⅴ. 참교육의 실천지표
1. 사회건설의 지표
2. 교육실천의 지표
3. 인간형성의 지표

Ⅵ. 참교육의 정체성혼란

Ⅶ. 참교육의 확립 방안
1. 민족교육
1) 현 단계 민족교육의 총방향
2) 자주교육의 내용
3) 통일교육의 내용
4) 민족전통 교육의 내용
2. 민주교육
1) 현 단계 민주교육의 총 방향
2) 민주정치 교육의 내용
3) 민주주의 교양교육
4) 교육자치의 내용
5) 학생 자치교육의 내용
3. 인간화 교육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부는 참 교육론을 마르크스주의 교육이론이고, 좌익혁명사상을 교육현장에 끌어들인 이념적 실험으로 간주한다. 이에 대해 전교조 교사들은 의외라는 반응을 보이고, 이는 참교육운동의 전개과정에 대한 무지에서 비롯되는 오해와 작위적인 왜곡의 결과라고 말한다. 이는 참교육운동이 오랜 교육민주화운동의 현재적 계승이며, 애초에 정리된 교육이념을 갖고 있지 않았다는 점에서 짐작할 수 있다. 즉 이념이 앞서서 운동을 끌어내기보다 교육현실에 대한 소박한 염려와 애정이 조직적 틀을 갖추면서 이념이 요청된 것이다. 참교육 운동을 성립시킨 현장성이라는 배경은 참교육운동의 성격규정에서 특히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전국 교직원 노동조합 발기 선언문’에서 민족. 민주. 인간화의 참교육이념이 표명될 때까지 교육의 정상화를 위해 실천하려는 사람들 누구에게나 참교육의 정신은 공유되고 있었다. 단지 표현 방식이 제각기 달랐을 뿐이다. (예를 들면 ‘물질보다 사람을 중시하는 교육’, ‘진실을 가르치고 배우는 교육’, ‘학생의 진정한 인간화, 나라의 참된 해방을 위한 교육, 민주적 민족교육’)
참교육 이념이 하나의 고유명사로 된 계기는 전교조라는 대중적 · 전국적 조직의 운동정신이 되면서부터이다. 그렇다고 이전 교육운동의 가치지향이 크게 변한 것이 아니라, 조직의 통일성을 상징할 이름과 내용의 구체화, 이를 뒷받침할 이론화의 필요성이 덧붙여진 것이다. 교육이념은 교육의 본질적 기능과 인간의 보편적 가치, 그리고 시대정신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논리적 판단을 토대로 해서 제시된다. 우리나라는 특수한 상황에 속해 있다고 할 만하다. 시험성적 때문에 자살하는 아이들이 속출하고 (매년 100여명의 무고한 학생들이 죽어간다.) 참교육을 부르짖는 교사들이 대량 해직당하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선진 외국의 교육이론으로 설명하기란 더없이 어려워 보인다.
참고문헌
김천기 - 세계화를 위한 시장논리의 교육개혁에 관한 비판적 고찰, 교육사회학연구 7(3), 1997
김민남 - 삶의 현장을 가꾸는 민주시민교육, 민주시민교육원 창립기념 토론회 토론집, 희망의 시민포럼, 2000
박인학 - 심리학, 대왕사, 1998
우리교육엮음 - 창의적인 수업 아이디어 56가지, 우리교육
참교육을 위한 전국 학부모회, 1998
한국교육연구소 - 참교육 그 이해와 오해, 서울 : 내일을 여는 책, 1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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