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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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미지와 영상, 상품미학, 문화제국주의와 문화상대주의
1. 문화란 무엇인가?
‘문화’라는 개념은 규정하기가 쉽지 않은 다양한 뜻을 가지고 있는 말이다. 넓게는 ‘자연’에 대립되는 모든 인간 활동과 그 산물을 가리키는 말로 쓰이기도 하고, 좁게는 인간 활동 중에서도 경제적인 활동이나 정치적인 활동과는 구분되는 활동, 예를 들면 학문 활동, 예술 활동, 종교 활동 및 그 산물들을 가리키기도 한다. 또 어떤 맥락에서는 ‘야만’과 대립되는 인간의 활동과 그 산물로서의 제도들을 통틀어 가리키기도 한다. 어떤 경우에는 모든 활동의 기반이 되는 의식주의 일상생활을 가리켜 의복 문화, 음식 문화, 주거 문화 같은 말을 쓰기도 하면서, 다른 경우에는 이런 일상 활동의 기반 위에서 전개되고 누리게 되는 여가 생활을 가리키기도 한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문화의 뜻을 만족스럽게 한가지로 정하기는 무척 어렵지만, 대충 사람다운 삶을 누리기에 가치 있는 것을 실현하는 모든 형식과 활동 및 그 결과물들을 통틀어 일단 문화라고 부르자는 제안을 하기도 한다. 박정하,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문화와 철학』, 동녘, 1999, p12 참조
2. 문화를 보는 다양한 시각
문화론은 크게 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관념론적 문화론이고 다른 하나는 유물론적 문화론이다.
19세기 초까지 서양에서 주류를 이루었던 관념론적 문화론은 문화를 삶의 방식이라는 넓은 뜻으로 쓰긴 하지만 정신적 측면을 강조하여 높은 수준의 정신 활동을 문화의 핵심으로 보았다. 이 입장은 이상적이고 보편적인 ‘유적(類的) 인간’, 즉 인간다운 인간을 모든 면에서 완벽한 완성된 문화 인격체로서 설정하고 이를 문화 진보의 목표로 삼았다. 그러나 실제 한 사람 한 사람은 문화 인격체라는 측면에서 엄청난 차이를 보일 수밖에 없다. 관념론적 문화론자는 각 개인들을 정신적도덕적 그리고 미적예술적으로 교육시켜 문화 수준을 올림으로써 이 간격을 메우려 했다. 이런 까닭에 ‘도야’라는 개념이 문화 영역에서 핵심적인 주제가 되고, 정신 활동의 영역은 사람이 사람답게 되기 위해 필요한 단 하나의 영역이 되었다.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자기를 실현하는 문화 활동은 물질적 노동과 대립되고 모든 실제적인 이해관계와 욕구로부터 분리된 순수한 정신 영역으로 좁아진 것이다. 그 결과 관념론적 입장은 자연히 엘리트주의의 모습을 띠게 되었다. 도야된 높은 수준에 이르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결국 인류가 이룩한 예술, 과학, 기술에서의 업적은 몇 안 되는 천재들 덕분이며 그런 소수의 사람들이 인류의 문화 수준을 대표하기 때문에, 문화는 바로 이런 엘리트에 의해 발전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된다.
관념론적 문화론이 문화를 개인의 차원에서, 그리고 정신적인 차원에서 보는 반면에, 유물론적 문화론은 문화가 생겨나고 발전하는 실제적인 토대가 무엇인지를 묻고, 그 대답의 열쇠를 사회적이고 물질적인 노동에서 찾았다. 이제 문화는 더 이상 개개인의 미적윤리적 교양에 관계된 정신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물질적정신적 형태들을 다 포함하며, 인간의 자기 발전이 이루어지는 사회 활동의 전체 영역의 문제가 된다. 그리고 인간의 노동과 생산력의 발전이 문화를 만들고 발전시키는 결정적 원천이자 동력으로 파악된다.
유물론적 문화론에 의하면 인간이 스스로를 실현하는 방식인 노동은 인간의 삶과 문화의 기본 조건이다. 노동함으로써 인간은 필요한 재화의 잠재적인 원천인 자연을 점차 손아귀에 넣음과 동시에 자신의 육체적, 정신적 능력, 지식 그리고 욕구를 계속 발전시킨다.
양적질적으로 증대하는 노동 능력, 지식, 욕구, 새로운 교류 양식 등은 문화 발전의 본질적 요소와 내용을 이룬다. 인간의 욕구를 충족하기 위한 생산력이 동물적 생존에 필요한 정도의 수준을 넘어섰을 때, 비로소 문화가 발생했다는 사실이 이를 간접적으로 뒷받침해준다.
결국 문화의 발전은 창조적 인격체인 인간이 노동하는 과정에서 갖가지 소질과 능력을 형성시키고 발전시킴으로써 인간답게 되어가는 인간화의 과정이다. 박정하,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삶과 철학』,동녘, 1994, p161~162 참조
3. 대중문화
대중문화(大衆文化)란 대중이 형성하는 문화를 말한다. 문화라는 것은 인간이 만들어 놓은 모든 것, 즉 정신적 또는 제도적인 모든 것을 뜻한다. 가령 기계 문명이라든가 예술·종교·이데올로기·학술적 이론, 그리고 봉건 제도·자본주의 제도·사회주의 체제 등 인공적으로 만들어진 모든 것들이 문화라는 개념 속에 포함될 수 있다. 그런데 인간 사회가 고도로 산업화되고 이른바 대중 사회적 상황이 펼쳐지자 종래에 없던, 아주 새로운 문화 형태가 대두되기 시작하였다. 그것이 이른바 대중문화인데, 이것은 인간이 이루어 놓은 문화 형태 속에 자본의 논리가 작용하여 형성된 것으로 볼 수가 있다. 왜냐하면 대중문화가 갖는 사회 정치적 기능 속에는 자본주의적 메커니즘이 작용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이윤 추구의 목적이 강력하게 존재해 있기 때문이다. 무엇보다도 대중문화는 상품 문화로 특징지어진다. 말하자면 대중문화라는 것은 인간 사회가 이른바 대중 사회적 상황을 나타나게 되었을 때, 그것을 배경으로 하여 형성·성립된 전혀 새로운 문화 형태로서, 그것은 강한 상품 문화로서의 특성을 지니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그것들은 규격에 맞는 획일성이나 몰개성적·비창조적 성격을 띠고 있다. 뿐만 아니라 그것은 많은 고객을 획득해야 한다는 필연적 명제 때문에 내용적 질에 있어서도 자연히 비속해질 위험에 항상 놓여 있다. 그리고 주로 매스 미디어에 의해서 대량 생산되고 대량 소비되는 대중문화는 한 사회의 지배적인 문화 형태로 만연하면서 그 사회의 정치적, 사회·경제적 풍토를 조성하고, 나아가서 인간들의 가치관이나 행동 양식까지도 규제하게 되는 것이다. 박정하,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문화와 철학』, 동녘, 1999, p23 참조
참고문헌
※ 참고문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문화와 철학』, 동녘, 1999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삶과 철학』,동녘, 1994
미술비평연구회, 『상품미학과 문화이론』, 눈빛, 1995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 문화를 읽다』,동녘, 2009
존 톰린슨/강대인 역, 『문화 제국주의』, 나남출판, 1994
◎ 토론주제
1. 2009년 대중문화 키워드에서 단연 돋보이는 것이 ‘걸그룹 문화’인데요. 걸그룹 문화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2. 개고기 음식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3. 문화 산업의 두 입장인 ‘문화 산업 발전론’과 문화 산업 비판론‘ 중 어느 의견이 더 타당하다고 보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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