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양의 교육사상가 퇴계 이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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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계(退溪) 이황(李滉, 1501~1570)은 본관은 진성(眞城)으로 1501년 경상북도 예안현 출신(지금의 경북 안동군)으로 진사 이익의 7남 1녀 중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생후 7개월 뒤 아버지를 여의게 되고 어머니 박씨 부인의 슬하에서 자라게 된다. 12세 때 숙부 이우에게서 학문을 배우다가 22살에 성균관에 입학, 28살에 년 진사가 된다. 부정자·박사·호조좌랑 등을 거쳐 1539년 39살의 나이에 수찬·정언 등을 거쳐 형조좌랑으로서 승문원교리를 겸직하였다. 관직에 계속 머물다가 1566년 공조판서에 오르고 이어 예조판서, 1568년 우찬성을 거쳐 양관대제학을 지내고 이듬해 고향에 은퇴, 학문과 교육에 전심하였다.
2. 사상적 배경 - 성리학과 교육
이황이 살았던 시대의 주된 사상은 성리학(性理學)이었다. 성리학에서는 존양(存養)과 궁리(窮理)를 목표로 삼았으며 최종적인 목적은 성현이 되는 데 있다. 그런데 성리학에서는 성현이 되려면 인의(仁義) 도덕을 실천해야 하며, 인의도덕의 실천은 극기복례 즉, 자기 수양을 해야 한다고 보았다.
성리학은 실천윤리를 강조하는 4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와 경학(유교의 경서에 뜻을 연구)을 중시 여겼다. 또한 주자가례(朱子家禮), 소학(小學) 등을 본받아 유교적 예속을 널리 전파하고자 하였다.
3. 퇴계 이황의 핵심적 교육관
1) 경(敬)과 교육목적
(1) 경(敬)
이황사상의 핵심은 바로 경(敬)이다. 경(敬)은 퇴계의 필생의 연구 성과를 집대성·체계화한 『성학십도』에 일관되어 있는 것이며, 이황 자신도 『소학도』에서 경(敬)이란 낱말 하나가 성학의 처음과 끝을 다 이루는 것이라고 밝히고 있기 때문이다.
경(敬)이란 인간의 육체를 주재하는 마음을 다시금 주재하는 심리학적·철학적·우주적인 개념이다. 이러한 의미의 경(敬)을 이황은 심(心), 성(性), 정(情) 이라는 인간 본질의 구조 속에서 표현하여 이해시키고 있다.
심(心)은 곧 마음은 심장과 같은 육체의 일부 기관이 아니라 의식 또는 정신작용의 일반으로써 일신(一身)의 주재자(主宰者) 이다. 즉 마음은 신체의 각 기관들을 유기적·통일적으로 작용케 하여 개체를 원활히 활동할 수 있도록 통제함을 말한다. 여기서의 통제는 생리적 작용이 아니라 개인으로 하여금 의지적·선택적인 행위를 할 수 있도록 통솔함을 뜻한다.
성(性)은 마음의 본체가 되며 사단칠정(四端七情)의 ‘사단’ 그리고 이기론(理氣論)의 ‘이(理)’에 속한다. 반면에 정(情)은 성(性)이 구체적으로 실현된 것을 말한다. 이에 ‘칠정’에 속하며 ‘기’에 속하는 것이다. 즉 성(性)과 정(情)을 알려면 사단칠정과 이기론을 알아야한다.
이황은 사단은 인의예지(仁義禮智)로써 인간의 본질적인 특성으로 본다. 그렇기에 사람의 본질은 선천적으로 본래 선한 것으로 본다. 칠정은 희노애락애오욕(喜怒哀樂愛惡慾)으로써 이 일곱 가지는 경험을 통해 인간에게서 일어날 수 있는 것이다. 칠정에는 노여움 슬픔, 증오심, 욕심 등이 있기에 그 특성은 일반적으로 선하다든가 악하다고 할 수 없다. 예로 칠정중 욕심 같은 경우 우리가 학업에 대한 욕심은 선하다고 볼 수 있지만 사물에 대한 욕심 즉 집착으로 발전되면 이 욕심은 이제 악하다고 볼 수 있다. 이황은 이 사단칠정을 이기설에 견주어 말하기를 “사단은 ‘이(理)’가 발동한 것이 되고 칠정은 ‘기(氣)’가 발동한 것이 된다.”라고 했다. 이렇게 ‘이(理)’는 성(性)을 이루는 것으로 형이상학적인 것, 완전한 선이며 존귀한 것이고 직접 감각되지 않는 것이지만 ‘기(氣)는’ 정(情)을 만들고 형이하학적인 것이며 사물의 구체적·현상적 성질을 말하며 악의 현상의 근본이 된다고 본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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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문헌
· 김효선 외, 『동양 교육 고전의 이해』, 이화여자대학교 출반부, 1997
· 박의수 외, 『교육의 역사와 철학』, 동문사,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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