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퇴계 이황과 현대적 의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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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면서

본론

맺으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면서

- 한국의 역사에는 자랑스러운 사상가들이 많다. 원효, 의상, 이황, 이이, 서경덕, 정제두 등 우리 나라 뿐만이 아니라 우리 나라 밖에서도 인정을 받는 사상가들이 있다. 예컨대, 원효는 세계의 철학 사전에도 이름이 올라와있다. 일화로 한 교수가 서양의 대학의 강단에서 원효를 설명하자 그 수업을 듣던 학생들은 모두 동양의 작은 나라에서 약 1400여년 전에 원효와 같은 위대한 사상가가 있었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다. 역설적이게도, 다른 나라에서 인정을 받는 우리의 사상가들이 한국의 내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한다. 철학시간에는 한국 사상을 배우기 이전에 루소와 홉스를 배운다. 한국 사상은 단지 부가적으로 배울 뿐이다. 한국의 사상가는 단지 학문적으로만 다룰 뿐이다. 한국의 전통사상은 한국의 현실과는 단절되어 있다. 이제 일부의 한국인을 제외하고는 한국의 전통사상을 오리엔탈리즘적 시각으로 볼 뿐이다.

한국사회의 높은 곳에 자리 잡고 계시는 분들은 언제나 부국강병을 외치며 한국은 강대국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뿌리가 없이 한국은 절대 강대국이 될 수 없다. 부국강병을 외치기 전에 먼저 뿌리를 튼튼히 해야 한다. 우리는 그 뿌리를 한국의 전통 사상에서 찾아야 한다. 나는 우리의 전통 사상가 중에서 ‘퇴계 이황’을 먼저 꼽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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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5.18 08:3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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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사상] 이황과 이이의 사상 공통점과 차이점yu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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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한국문화] 한국의 선비정신
  • 것이다.< 참 고 문 헌 >교육부, 『중학교 도덕 1』,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8.교육부, 『중학교 도덕 2』,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2004.금장태, 『한국의 선비와 선비정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박영규, 『한권으로 읽는 조선왕조실록』, 들녘, 1998.조남국, 『한국 사상과 인간 존중』, 교육과학사, 1999조선일보사, 『월간조선』, 2005. 11.윤사순고익진, 『한국의 사상』, 열음사, 1995.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한국 민족 문화 대백과 사전 6』, 1991.

  • [조선][성리학][실학][교육사상][교육철학]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권근과 이황, 조선 성리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이이,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유형원,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이익, 조선 실학 교육사상(교육철학) 정약용과 홍대용
  • 신분제도의 폐지를 주장하였다.③성리학의 단점을 극복하고자 하였다.④저서 : 『의산문답』, 『임하경륜』등이 있다.참고문헌김낙진유형원 - 실학 사상의 철학적 성격강선복 - 퇴계 이황의 교육사상 연구, 연세대학교, 국립중앙도서관, 1992김태준 - 홍대용 평전, 민음사이문원 - 한국의 교육사상가, 문음사, 2002이상곤 - 한국 실학사상, 대한출판주칠성 - 실학파의 철학사상, 예문서원, 1996한국 정신 문화 연구원 - 율곡의 사상과 그 현대적 의미

  • 이황과 정약용 교육사상 비교
  • 한 나라의 교육은 그 사회가 안고 있는 인간문제를 반영하는 하나의 전형적인 제도이다. 또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 혹은 소극적 기능을 담당해 왔다.선인의 교육사상을 더듬어 보고 그들의 교육사상이 현대사회에 기여하는 바를 알아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된다. 한국의 수많은 석학들 중에서도 특히 퇴계 이황과 다산 정약용의 교육사상을 비교해 보고, 이들의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를 논의해 보고자 한다. 이 두 학자 모두 그

  • 인문어학 상소의 내부적 구조와 당대 사회구조의 관계성
  • 사상에 관한 시론『조선조사회의 커뮤니케이션 현상 연구』나남, 이상희(1993)『율곡의 사상』현암사, 이준호 편(1973), 만언봉사-이이『국역 퇴계집 1』, 민족문화추진회(1968), 무진육조소-이황『조선시대사연구』, 이희덕(1989), 조선 중종조의 정치사상에 관한 일고찰『국역 면암집 1』민족문화추진회(1966), 동부승지를 사직하는 소-최익현『언론 사회 문화』창간호, 최정호(1991), 언론사와 언론사상사『국어 교육 연구』 서울大學校師範大學國語敎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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