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사상] 퇴계 이황과 현대적 의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7.01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면서
본론
맺으면서
- 본문내용
-
들어가면서
- 한국의 역사에는 자랑스러운 사상가들이 많다. 원효, 의상, 이황, 이이, 서경덕, 정제두 등 우리 나라 뿐만이 아니라 우리 나라 밖에서도 인정을 받는 사상가들이 있다. 예컨대, 원효는 세계의 철학 사전에도 이름이 올라와있다. 일화로 한 교수가 서양의 대학의 강단에서 원효를 설명하자 그 수업을 듣던 학생들은 모두 동양의 작은 나라에서 약 1400여년 전에 원효와 같은 위대한 사상가가 있었다는 것에 놀라움을 금치 못하였다. 역설적이게도, 다른 나라에서 인정을 받는 우리의 사상가들이 한국의 내에서는 인정을 받지 못한다. 철학시간에는 한국 사상을 배우기 이전에 루소와 홉스를 배운다. 한국 사상은 단지 부가적으로 배울 뿐이다. 한국의 사상가는 단지 학문적으로만 다룰 뿐이다. 한국의 전통사상은 한국의 현실과는 단절되어 있다. 이제 일부의 한국인을 제외하고는 한국의 전통사상을 오리엔탈리즘적 시각으로 볼 뿐이다.
한국사회의 높은 곳에 자리 잡고 계시는 분들은 언제나 부국강병을 외치며 한국은 강대국이 되어야 한다고 한다. 그러나 뿌리가 없이 한국은 절대 강대국이 될 수 없다. 부국강병을 외치기 전에 먼저 뿌리를 튼튼히 해야 한다. 우리는 그 뿌리를 한국의 전통 사상에서 찾아야 한다. 나는 우리의 전통 사상가 중에서 ‘퇴계 이황’을 먼저 꼽고 싶다
자료평가
- aa
- fromsos***
(2006.05.18 08:32:45)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