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이의 국어시간 장애아 교수학습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감상문 짧은 시간에 핵심을 뽑아내는 초스피드 학습법
- [교수자료]학습장애아 총체적언어학습,또래학습, 학습장애아 인터넷활용학습자료, 정신지체아 멀티미디어,수개념형성학습, 정신지체아 언어학습자료
- [학습능력]영어과교육 기본학습능력, 수학과교육 개념학습능력, 과학과교육 탐구학습능력, 사회과교육 자기주도적학습능력, 독서학습,자기주도적학습
- [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정의,배경,중요성,과정, 신문활용학습(NIE,신문활용교육)문제점,사례,방법
- 수학,영어,사회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과학,음악 자기주도학습능력신장 사례, 청각장애아 지적학습능력신장 사례, 자기주도적학습능력신장 사례
- 본문내용
-
KISE-BAAT(읽기)는 KISE-BAAT(쓰기), BAAT(수학)과 더불어 읽기ㆍ쓰기ㆍ수학의 기초학력을 측정하는 복수심리검사인 KISE-BAAT의 소검사 중의 하나로, 읽기학습에서 부진이나 곤란을 나타내는 아동을 선별 또는 진단하고, 이들이 부진과 곤란을 나타내는 영역과 수준을 파악하는데 목적이 있다.
KISE-BAAT(읽기)는 만 5세 0개월부터 만 14세 11개월 30일까지를 대상으로 적용하도록 개발된 것으로, 가형과 나형 2종의 동형검사로 구성되어 있고, 선수기능, 음독능력 및 독해로 과제를 구분하였다. 독해는 다시 낱말이해, 문장완성, 어휘선택, 어휘배열, 짧은글이해로 구분하여 읽기발달단계별로 검사문항을 배열할 수 있도록 모형을 개발하였다. 또한 각 검사의 원점수에 대한 백분위점수와 환산점수, 학력지수와 학년규준을 산출하여 규준집단과의 상대적 비교뿐 만 아니라, 한 개인이 여러 검사영역에서 얻은 결과로 개인의 내적 능력을 비교할 수 있다.
본 검사도구에서는 아동이 정상범위의 지능을 지니고 있으나, 읽기학력이 -1 또는 -2 표준편차 이하이거나, 해당 학년에서 1.5학년 또는 2년 지체된 아동을 읽기학습장애로 진단한다.
3. 평가도구 선정의 이유
본시에 참여하는 학생은 초등학교 4학년으로 특수학급 담당 교사가 방과 후 프로그램 실습생에게 읽기지도를 요구한 바 있다. 하지만 학생에 대한 정확한 진단검사자료가 부재하였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 읽기검사를 실시하기로 하였다. 참여자에게 적용 가능한 검사도구에는 KISE-BAAT(읽기)와 기초학습기능검사가 있었다. 하지만 기초학습기능검사의 경우, 문자와 낱말의 재인 검사에서 바로 독해력 검사로 이어져 중간에 다리 역할을 할 수 있는 검사가 부족하다고 생각되었다. 또한 기초학습기능검사는 환산점수를 산출하지 않아서 참여자의 내적 정보를 제공해 주지 못하기 때문에 본 검사도구를 선정하게 되었다.
4. 평가결과
검사영역
원점수
백분위점수
환산점수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교육부(2001),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4-1, 대한 교과서 주식회사
김동일 외(2003), 학습장애아동의 이해와 교육,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