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도로 날씨를 알 수 있을까 수업 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대기 중에서 수증기의 응결에 의하여 구름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이해하고, 구름에서 비와 눈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설명한다.
고기압, 저기압, 기단, 전선에서 나타나는 기상 현상을 설명하고, 일기도를 보고 대기의 상태와 일기를 기술한다.
■ 학습과제 분석
-물의 순환과 날씨의 변화와의 관계를 알기 위한 중학교 3학년 대기 챕터는 날씨의 변화와 계절의 특징을 알기 위한 부분이다. 공기 중의 물방울에 관한 개념을 통해 구름, 비, 이슬, 서리와 같은 현상을 학습한다. 이러한 기상 현상의 원인과 생성 과정을 학습한다. 기압을 통해 바람을 이해하고, 기단을 학습하며, 고기압과 저기압을 학습하여, 마지막으로 전선을 학습하도록 한다. 이제 일기기호를 학습함으로써 일기도에 나타나는 일기기호를 통해 어떠한 기상현상이 구체적으로 나타나는지 알 수 있어야 한다. 일기도를 분석하여 특정 지역의 날씨를 설명할 수 있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일기예보가 이루어지는 과정을 학습하며, 일기예보의 활용분야를 알아본다.
<개념도>
기상위성 관측
일기예보
레이더 관측
관측자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
  • 과학교육론 심화정리1. 학습, 수업, 교육과정의 개념과 관계 31. ARCS모형2. 학습이론(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32. 수업계획3. TTTI모형 33. 수업지도안4. 서술적 수업이론과 처방적 수업이론 34. 객관식 문항과 주관식 문항5. Skinner의 강화이론 35. 과학철학6. Brunner의 발견학습이론 36. ESE교육7. Ausubel의 유의미 수용학습이론 37. 포퍼의 반증주의8. Gagne와 Briggs의 처방적 교수이론 38. 쿤의 패러다임9. Merrill의 내용요소 전시이론 39. 라카토스의 연구프

  • 유아 아동 언어 교구 배달해주세요1
  • 날씨 속담이 전해져 내려오는데, 이는 대부분 경험을 바탕으로 내려온 것으로 어떤 과학적 근거를 가지고 있는지 설명할 수 있다.그러기 위해서는 위의 우리나라 주변 기압배치 및 기단과 전선의 발달, 이동 그리고 구름에 관한 학습내용을 안다면 우리나라 일기 변화와 날씨를 이해할 수 있고, 오랜 시간에 걸쳐 선조들의 지혜 속에서 만들어진 날씨속담의 과학적 근거를 알 수 있을 것이다.학년 반 번 이름 : 20@@년 월 일 교시심화 학습보고서과학

  • [사범대] 초등학교 과학과 교육과정
  • 수 요목을 우리 실정에 알맞도록 교육 과정의 체제와 기틀을 마련한 시기였다. 제 2 차 교육 과정기(1963~1973)는 국가의 과학 기술 발전을 도모하는 방안으로서 과학 교육을 강화할 필요성에 따라 과학의 기초적인 중요 내용을 정선하여 지도한 시기였다. 또, 제 3 차 교육 과정기(1973~1981)는 미국의 과학 교육 개혁 사조에 크게 영향을 받아 학문 중심 또는 탐구 중심의 과학 교육 이념이 부각된 시기로, 이러한 학문 중심의 과학 교육 이념이 우리 나라의

  • 교육학 지구과학과 본시 학습 지도안 3 지구와 별 탐구활동 태양 흑점의 관측
  • 수 있을까?* 학습할 부분의 교과서를 펴고 수업을 준비한다.* 자유롭게 자신의 생각을 발표한다.*태양사진을 ppt자료로준비한다.* 다양한 학생에게 발표기회를 준다. 학습 목표 제시2분* ① 천체망원경을 이용해 투영법으로 태양을 관측할 수 있다.* ② 태양의 표면에 흑점의 모양과 쌕깔을 알 수 있다. * ③ 흑점 관찰 자료를 통해 태양이 자전함을 설명할 수 있다. * 학습목표를 크게 읽도록 한다.* 학습목표를 큰 소리로 따라 읽는다.*학습목표를

  • [초등과학] 과학) 6-나 2 일기예보 모의수업지도안
  • 일기도를 보고 고기압과 저기압일 때의 날씨의 차이점과 전형적인 여름과 겨울 날씨의 특징을 알아보고, 일기 예보와 실제 날씨를 비교해 본다. 또, 기상청에서 하는 일을 조사하여 일기 예보의 과정을 살펴보고, 일기 예보와 우리 생활과의 관계를 알아본다. 심화 과정에서는 연속된 3일간의 일기도를 비교하여 고기압과 저기압이 이동하는 경로를 어떻게 예상하는지 알아본다. 2. 단원의 학습 계열선수 학습▪ 하루 동안의 기온 조사▪ 구름의 모습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