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도적 교수법의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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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의도적인’ 또는 ‘교육적 의도를 가진 교사는 자신의 지식, 판단, 전문적 능력을 사용하여 유아의 학습경험을 조직화한다.
- 유아의 발달과 학습에 대한 목적 또는 구체적 결과를 교사가 염두에 두고 실행하는 것을 의미한다.
‘전통적’유아학습 영역인 사회-정서인지신체창의성 발달과 함께 ‘학문적’영역인 언어, 수, 과학은 모두 유아가 배워야 할 중요한 지식과 기술을 포함하고 있다.
- 유아가 어떻게 발달하고 학습하는지에 관한 광범위한 지식에 기초하고 있다.
- 유아는 교육내용과 상황에 따라, 유아 주도적 경험으로부터 가장 잘 배울 수도 있고, 때로는 성인 주도적 경험으로부터 더 잘 배울 수도 있다.
- 유아 주도적 경험은 스스로의 탐구와 경험을 통해 그리고 또래 친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는 것, 성인 주도적 경험은 계획된 상황 내에서 교사가 정보를 주고, 기술 습득의 모델을 보여 주는 것 등으로 유아가 배우는 것이다.
의도적 교수법에 관련된 용어
- 교사는 하루의 일과를 통해 교육적 의도를 가지고 행동한다. 그들은 유아 주도적 경험과 성인 주도적 경험, 두 가지 모두의 장점을 활용한다. 매일의 알림 게시판은 유아의 사회적 인식을 강화하는 데 사용된다.
- 유아는 같은 반 모든 유아의 이름을 알고, 소집단 모임의 빠진 유아가 있을 때 이를 알아
차린다. 이처럼 유아가 스스로 인식하는 것은 유아가 주도적 경험을 통해서 이다. 성인 주도적 경험으로는 교사가 사람의 이름을 게시판에 적은 등 문화와 관련된 과정을 소개함으로써 유아의 지식과 흥미를 자극하는 것 이다.
- 성인과 유아는 활동을 하면서 대화를 하게 되고, 이를 통해 언어 발달을 향상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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