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법] 강의식 교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16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강의식 교수법의 기본원리

2. 강의식 교수법의 장단점

3. 강의 기법

4. 성공적인 강의를 위한 제안

5. 강의식 교수법의 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강의식 교수법의 기본원리
강의라고 하는 말은 본래 중세 라틴어의 ‘큰소리로 읽다’라는 뜻을 가진 ‘lectare'라는 단어에서 유래된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도출된 강의식 교수법이란, 한사람이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통해 가르쳐주는 것을 말한다. 일방적 의사소통으로 특징지을 수 있는 강의식 교수법은 개념을 제시하고 발전시켜, 강의를 마칠 무렵 주요한 요점을 정리해 준다. 이처럼 강사는 전달적 위치에 있기 때문에, 교사의 지적기능이 중시되며, 더불어 강사의 가치관이 의도적 또는 무의도적으로 전달되기 때문에 인간 상호간의 의사소통기술도 중시된다. 이 교수법은 가장 오래된 교수법인 동시에 많은 비판을 받아왔지만, 오늘날까지도 주요한 교수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교수방법론」, 이성호, 지학사, 1999
「교육공학의 탐구」, 권성호, 양서원, 1998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김광자, 집문당, 2000
「효과적인 교수방법의 탐구」, 김철주, 강남대출판부, 1999
「교수학습방법의 이론과 실제 1」, 박성익, 교육과학사,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