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빨개지는 아이를 이용한 도덕과 수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본문내용
-
무슨 무슨 선정도서, 필독서, 수능에 나오는 단편소설 등 많은 책을 우리는 읽지만 늘 강요에 의한 독서가 많다. 이 책은 읽는데는 30분정도 밖에 걸리지 않지만, 그 잔상은 오래 남는 책이었다. 힘들 때, 모두가 싫다고 할 때, 가족에게는 말하기 힘든 고민이 있을 때, 나도 이 책의 르네라토 같은 그런 친구 하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많은 친구가 있지만 정작 속마음은 알지 못하고 그냥 껍데기뿐인 관계인 경우가 참 많다. 이 책에서 서로가 서로의 고민을 털어놓는 장면은 나오지 않지만, 서로가 서로의 아픔을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여주고 서로 감싸주는 모습에서 우정의 참된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세월이 많이 흘러 다시 만나게 되었을 때도 변함없는 우정을 보여주는 두 친구의 모습에서 친구를 사귈 때 나의 마음 가짐은 얼마나 순수해야하는가도 알 수 있었다. 이 책에서는 색을 많이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마르슬랭의 얼굴을 늘 빨갛게 해줌으로써 주인공의 아픔을 책을 읽는 동안 계속 느낄 수 있었다. 하지만, 친구 르네와 함께 있을 때는 아픔으로 보이지 않고 따스함으로 느껴졌다. 이 책은 우리모두도 마르슬랭과 라토처럼 각각의 아픔을 가지고 지낸다. 이런 아픔을 서로에게 상처로 남게 하는 것이 아니라 이 아픔도 잊게 만드는 친구를 만날 수 있는, 그리고 아픔을 가진 친구에게 멋진 친구가 될 수 있는 마음의 열쇠를 보여주는 책이라고 생각한다.
2. 책의 줄거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끄럽거나 더울 때 얼굴이 빨개진다. 하지만 주인공 마르슬랭은 정작 얼굴이 빨개져야 할 때는 정상이고 평상시에 늘 빨간 얼굴을 하고 다닌다. 때문에 주위 사람들은 마르슬랭에게 왜 얼굴이 그렇게 빨간 것인지 질문을 받고 이에 상처를 받아서 그냥 혼자 있는 것을 좋아하게 된다. 그러던 어느 날 집에 들어가는 길에 ‘에취’하는 기침소리를 듣게 된다. 그 소리는 마르슬랭처럼 아무런 이유없이 계속 기침을 하는 아이인 르네 라토의 소리였다. 서로의 특이한 점을 알게 된 두 친구는 쉽게 가까워 졌고, 둘이서 있는 것만으로도 늘 행복했다. 어느 날 마르슬랭이 사촌의 집에 가있는 동안 르네라토는 이사를 가게되고, 마르슬랭에게 남겨놓았던 쪽지는 사라져 두 친구는 서로 연락을 하지 못한 채 어른이 된다. 성인이 되어 바쁜 일상 중에 버스를 타고 가는 길에 끊임없이 기침을 하는 소리를 듣게 된다. 마르슬랭은 이 사람이 르네라토 인 것을 바로 알게 되고 둘은 다시 예전처럼 아무런 말도 하지 않아도 서로의 마음을 아는 친구로 지낸다.
3. 이 책에서 볼 수 있는 도덕 덕목
이 책에서 나타내고자하는 도덕 덕목은 ‘우정’이다. 얼핏 보면 이 책은 집단 따돌림에 관한 책인 것 같다. 하지만, 우리 모두가 가지고 있는 상처와 아픔에 대해 얼마만큼의 민감성을 가지고 서로를 대하고 있는가를 말하는 것으로 생각된다. 르네라토가 마르슬랭의 다른 친구들처럼 마르슬랭의 얼굴빨개짐에 대해 단지 궁금해 하기만 했다면, 이 둘은 친구가 되지 못했을 것이다. 서로의 아픔을 그들 각자는 너무나 잘 알고 있었기 때문에(즉 공감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들은 친구가 될 수 있었던 것 같다.
요즘아이들은 부모들의 사회-경제적 지위나 자신들의 외모에 의해서 서로 편을 나누고 집단을 형성하는 경우도 있고 한다. 진정한 만남이 아닌 껍데기뿐인 친구관계를 진정한 사람 대 사람으로 대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준다면 아이들의 도덕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4. 수업에 적용
4학년 1학기, 5단원 - 우리는 정다운 친구, 3)정다운 친구되기
학습목표 :
친구간에 서로 믿고 아껴 주는 마음을 다지며, 생활하는 태도를 지닌다.
<도입>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평생교육의 변천사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