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를 넘어 이야기로 느끼는 배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교육보고서]
교과서를 넘어, 이야기로 느끼는 배려
◆ 이야기로 배려를 배워야 할 당위성
외동으로 자라는 아이들에게 가정에서 배려의 경험은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또한 고학년으로 갈수록 성적이 중시되는 학교 분위기에서 배려의 덕목은 공적, 정직, 진정한 경쟁의 덕목에 우위의 자리를 내어 줄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또한 배려의 덕목이 아이들에게 왜곡되어 인식되지 않고, 생활에서 실천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방법도 훈계를 매개로 이루어지는 가정교육이나, 교과서를 통한 도덕교육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인식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어려움에 부딪히는 도덕 덕목의 내면화와 실천화가 가장 잘 이루어지는 학습방법으로 이야기 교육을 활용할 수 있다. 아이들은 본래 이야기에 관심을 갖고 좋아한다. 이러한 아이들의 동기와 흥미를 이용해 배려라는 덕목을 교과서는 넘어, 이야기로 가르쳐 보고자 한다.
◆ 배려를 무엇으로 볼 것인가?
남을 돕고 위하는 행동을 배려로 보고 아이들에게 이를 내면화, 실천토록 가르치는 것은 배려라는 덕목의 표면적인, 형식적인 의미만을 주입하는 것이란 생각이 든다. 예를 들어, 몸이 아픈 사람을 위해서 엘리베이터를 잡고 기다려주는 행위를 배려라고 단정하는 것은 진정한 배려가 아니다. 기다리고 있는 다른 사람들의 불편한 표정을 보는 것이, 많은 사람이 기다리고 있기 때문에 엘레베이터까지 빠른 동작으로 걸어야하는 것이, 자신의 걸음걸이를( 장애)를 부끄러워하는 이에겐 되려 상처가 될 수 있다.
이처럼 내가 생각하는 배려는 상대의 입장이 되어서 진심으로 위하기, 즉 내 마음의 불편함을 없애기 위해서 하는 행동이 아니라, 상대방의 감정에 충실히 이입해서 그 사람이 마음 편하고, 행복을 느낄 수 있도록 위하는 태도가 배려라고 생각한다. 엘리베이터를 잡고 올 때까지 기다리겠다는 것이 아니라, 빨리 타서 가야겠다는 기색이 없는 이상은 “천천히 오세요, 먼저 이용하고 내려 보내겠습니다 ”라는 말 한 마디로 무안함을 없애주는 것이 배려라고 본다.
위와 같은 의미의 배려가 드러나 있는 이야기를 , 아이들이 접함으로써 교사의 적절한 발문에 따라 배려의 의미를 아이들 스스로가 느껴보도록 하는 수업을 전개해 보고자 한다.
◆ 이야기를 통해 배려 느끼기
<TV 동화 행복한 세상, 「도둑수업」편> 동영상을 활용한 이야기 수업
(출처 : http://www.kbs.co.kr/1tv/sisa/happytopia/vod/review/1238889_25222.html)
<도둑수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도덕 교육론- 이야기 교육법 이야기를 통한 배려 교육 이야기 - 사랑의 가로등
  • 배려에 대해 접근을 해야 하는지에 알 수가 있다. 먼저 도덕적 문제를 상호관계의 측면에서 파악하고 자신의 감정을 살피며 감정에 공감하고 상대방의 요구를 넓은 배려관계에서 고려하므로써 아이들에게 순차적으로 배려에 대해 알려주는 발문을 제시하였다. 나 또한 이런 관점에서 ‘사랑의 가로등’이야기에 대한 발문을 제시하려고 노력하였다. 이번 이야기교육법에 대한 숙제를 통해서 아이들에게 수업을 할 때 단지 교과서적으로 배려에 대한

  • [A+자료] 잔인한도시를 읽고
  • 배려하지 않는 차갑고 이기적인 성격이 드러나는 것이다.그는 될수록 사내가 난처해질 소리들만 골라서 그를 괴롭게 몰아붙이는 것이었다.젊은 주인은 사내를 떨쳐버리기 위해서 사내의 마음을 이용하여, 가장 괴롭고 비열한 방법을 사용한다. 젊은 주인은 다른 사람의 마음을 배려하지 못하는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오히려 그것을 이용하여 남을 괴롭게 하는데 주저함이 없는 인정 없는 성격이다.그러나 될수록 자신을 잃지 않으려는 듯이 조금은

  • 중3 도덕교과서 수업안 지도안
  • 이야기 수업모형 + 역할놀이 수업모형1. 이야기 수업모형1) 활용상의 의의와 유용성2) 활용상 유의점3) 이야기 수업모형의 일반적 절차2. 역할놀이 모형1) 활용상의 의의와 유용성2) 구조 및 운영방안Ⅱ. 2007 개정 교육과정1. 주제 설정의 취지2. 주요 교수 ․ 학습 내용3. 교수 학습상의 유의점Ⅲ. 단원의 선정 이유 및 수업구성에 대해 Ⅳ. 교수 - 학습 계획1. 교수-학습 활동 과정1) 2)- 모둠활동3)- 모둠활동4)- 개

  • 통일 한국의 문화정체성
  • 배려하는 관계를 형성한다면 통일이 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트러블을 최소한으로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새로운 문화정체성은 그 후에 우리가 살아가면서 자연스럽게 만들어질 것이라고 생각한다.◇ 민족을 넘어 국민정체성 확립통일을 준비하며 빼놓지 말아야할 것은 구성원들이 공유할 수 있는 정체성이다. 같은 집단의 구성원들이 짙은 이질성을 느끼는 것은 사회적 갈등을 일으킬 개연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통

  • 유아교육과정3공통)유아교육프로그램중2개선택헤드스타트프로그램과다문화교육과정0
  • 이야기 할 때는 유럽과 미국을 중심으로 유입되는 서구문화에 대한 수평적 교류를 회복해야 할 것이다. 사대주의에 가까운 굴복적 사고가 바탕에 깔린 문화교류는 서구의 문화로 치장된 정체성을 상실한 껍데기 주체를 가지고는 다문화사회를 건전하게 만들어 갈 수 없다. 따라서 다문화교육에서 가장먼저 회복되어야 할 것은 서구화된 우리 문화의 정체성을 바로 세우는 일이다. 6. 다문화 교육에 대한 나의제언지금까지 우리나라 다문화교육 정책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