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수업 보고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우리가 흔히 말하고, 또 해왔던 체육 수업은 대부분 운동장에서 이루어졌다. 따라서 운동장의 사정이나, 날씨에 많은 영향을 받아왔고, 이 때문에 수업의 진행이 원활하지 못했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이번 실습을 통해 보건이나, 이론 수업이 아닌 활동 수업을 교실에서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았다. 비록 체육 교과서에 나와 있는 수업내용은 아니지만, 수업이 매우 참신하여 이를 보고서로 작성해보고자 한다.
체육 수업을 교실에서 한다는 말을 들었을 때, 운동장에서의 수업보다 아이들의 활동성을 살리지 못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교실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아이들이 움직여봤자 얼마나 움직일 것인가? 이게 내가 수업 전에 가지고 있던 교실에서의 체육 수업에 대한 생각이었다.
수업 - 도입 -
수업이 시작되고, 선생님이 아이들을 지도하기 시작하였다. 이 날 체육수업의 내용은 교실에서 피구하기였다. 이 좁은 교실 안에서 피구를 할 수 있을까? 이미 교실에서 피구나 여타 다른 체육수업을 해보았는지 아이들은 매우 흥분되어 보였다. 일단 선생님이 아이들의 흥분상태를 가라앉히고, 수업에 대한 유의점을 자세하게 짚어주셨다. 아무리 교실이지만, 다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는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책상을 옮기기 시작했다. 교실 안에 선을 그릴 수 없기 때문에 책상으로 이를 대체 하는 것이다.
아이들이 수업 전에 앉아있던 모습이다. 수업 전부터, 수업하기 좋은 대형을 갖추고 앉아 있어서, 수업 진행이 훨씬 수월했던 것 같다.
아이들이 선생님의 지시에 따라 일제히 대열을 갖추기 시작한다. 이 때 선생님은 아이들에게 얼마간의 시간을 주고, 그 시간 안에 대열을 정비하라고 하였다. 이는 신속, 정확하게 수업을 진행하려는 의도도 있었지만, 책상을 옮기는 것 자체가 준비 운동이 되기도 하기 때문이다. 아이들은 수업을 빨리 하고 싶어서, 최대한 신속하게 책상을 옮기려고 노력했고 이는 수업 전 충분히 아이들에게 워밍업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선생님은 이 과정을 몇 번 더 반복했고, 아이들의 몸이 얼추 풀린 듯 보였는지, 그제서야 규칙 설명을 하기 시작했다. 규칙 설명은 빠르고 간단하게 이루어졌고, 아이들도 쉽게 이해하는 듯 보였다.
수업 - 전개 -
아이들이 완성된 대열을 갖추고, 게임을 시작한 모습이다. 아이들이 대열을 모두 갖추었을 때, 아이들의 이마에는 송글송글 땀방울이 맺히기 시작했다. 선생님은 책상위에서 모든 상황을 통제하며 게임을 진행했다. 피구공은 테이프를 붙인 풍선이었는데, 굉장히 참신했다. 풍선에 청 테이프 한 장을 붙이는 것만으로도 풍선은 어느 정도 무게를 갖게 되었다. 맞아도 크게 아프지 않을 정도였다.
아이들이 조금 무리하다 싶을 정도로 열심히 참여하는 모습에 놀랐다. 피구라고 해서 다 같은 피구가 아니었다. 약간만 규칙을 변형해도 교실 안에서 전혀 색다른 게임으로 탄생했다. 게임은 크게 세 종류로 이루어졌는데 첫 번째 게임은 보통 피구였고, 두 번째 게임에서는 남자가 여자를 보호하는 짝피구 형식의 가슴을 맞아야만 아웃이 되는 새로운 규칙을 더했다. 세 번째 게임에서는 두 번째 게임 규칙에 2명은 엉덩이를 맞아야 아웃된다는 규칙이 더해졌다. 게임마다 규칙이 다르기 때문에, 아이들의 흥미를 항상 이끌어 낼 수 있었고, 지루하지 않고 빠른 전개가 눈에 띄었다. 또한 남자아이와 여자아이 모두 똑같이 참여 할 수 있다는 점도 눈에 띄었다. 피구는 보통 여자아이들이 좋아하는 게임인데, 남자와 여자아이 모두가 즐겁게 게임을 하고 있었다.
수업 - 정리 -
모든 게임이 다 끝나고, 승리 팀이 결정되었다. 아이들은 승패를 인정하는 모습을 보였고, 또한 서로 박수를 쳐주는 모습까지 보였다. 담임선생님의 지도하에 아이들은 다시 책상을 제자리로 옮겨 놓고, 공을 잘 던지는 법에 대해서 간단히 발표 시간을 가졌다. 역시나 책상을 제자리로 옮겨 놓는 것이 정리운동을 겸하고 있었다. 수업시간이 조금 부족해서 약간 급하게 수업을 마친 점이 아쉽다.
수업 분석
일단 교실에서 이렇게 활동적인 체육 수업을 진행 할 수 있다는 점이 상당히 신기했다. 담임선생님의 통제가 눈에 띄게 좋았고, 이것이 수업 진행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 같다. 아이들이 선생님의 통제에 잘 따랐기 때문에 수업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진 것이지, 만약 그렇지 않았다면, 이도저도 아닌 수업이 되어버렸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또한 피구공을 만든 아이디어도 좋았다. 풍선에 단순히 청 테이프를 붙인 것뿐인데, 피구하기 딱 좋은 공이 되었다. 배구공이나 여타 다른 공이었다면, 누군가 다쳤거나, 게임이 감정적으로 흘렀을 것이다. 게임 규칙을 바꿔가며 진행했기 때문에 아이들이 지루함을 느끼지 않았고 게임에 집중할 수 있었다. 전반적으로 참신한 아이디어가 눈에 띄는 수업이었다.
하지만 문제점도 많이 보였다. 첫 번째로 아이들의 안전에 대한 점이다. 아무리 안전에 대해서 지시했더라도, 책상 모서리라던가, 나무 바닥 같은 것들은 여전히 아이들에게 매우 위험한 요소로 존재한다. 게임이 과열된다면, 누군가 크게 다칠 수가 있다. 두 번째는 소란스러운 수업이라는 점이다. 아무래도 교실에서 체육 수업을 진행하다보니, 교실이 소란스러워지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하지만 이렇게 교실이 소란스러워진다면, 옆 반이나 아래 반에 지장을 줄 수 있다. 그리고 준비 운동에 대한 점도 문제인 것 같다. 책상을 옮기는 것으로 준비운동을 대체 했는데, 이는 수업 전 워밍업을 하는 데는 문제가 없을지 몰라도, 손목이나 발목 같은 관절을 제대로 풀어주지 못하기 때문에, 수업 중 손목이나 발목을 다치는 일이 발생할 수도 있다. 마지막으로 다음 수업에 대한 우려이다. 수업 후 교실 안에서는 땀 냄새가 매우 심하게 났고, 또한 수업의 여파가 아이들에게 아직 남아있었다. 따라서 다음 수업을 하기에는 쾌적하지 못한 상황이라 할 수 있었다.
결론
교실에서의 체육 수업을 직접 본 것은 처음 이었기에 매우 참신했다. 또한 수업에 사용된 도구들이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라, 수업 준비도 매우 손쉽고, 아이들도 충분히 좋아할 수 있는 수업이다. 날씨나 운동장의 상태와는 상관없이 이루어지는 체육 수업이라는 장점이 있었고, 이는 강당이나 체육관이 없는 학교에서 더욱 유용할 것이다. 교실이라는 한정된 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체육 수업이지만 충분히 활동적이었다. 하지만 안전과 준비운동, 그리고 다음 수업에 대한 염려라는 문제점을 빼놓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점이 조금 더 보강된다면 더 좋은 수업이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
  •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분석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체육이란, 신체 운동을 통하여 몸과 마음이 건전하고 사회적으로 원만한 생활을 할 수 있는 바람직한 인간을 기르는 계획적인 활동이다. 신체 운동은 단순한 몸의 움직임만이 아니고 지적이고 정서적인 작용가지 포함된 인간 전체로서의 운동을 말하며, 체육에서 말하는 신체 운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계획적이고 과학적인 인간의 움직임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달

  • 초등 체육교육과정과 수업론 교사 시범수업 수업관찰보고서
  • 『초등 체육교육과정과 수업론』교사 시범 수업 수업관찰 보고서1. 수업의 개관일 시2011년 5월 19일(토) 2교시09:50-10:30 (40분)지도교사서울00초등학교이 oo 지도대상서울00초등학교제 6학년 5반남 18명, 여 14명, 계 32명장 소00초등학교 운동장(우천시 강당)단 원 명다섯째 ․ 체력 활동 - 1. 신나는 체력 운동 (4/4)학습목표1. 여러 가지 방법으로 평형성 운동을 할 수 있다.2. 평형성을 기를 수 있는 다양한 운동 방법에 대하여 안다.3. 체력을 기르

  • 초등 체육교육과정과 수업론 농구형 게임 수업관찰보고서
  • 「초등 체육교육과정과 수업론」수업관찰 보고서-00초등학교 5학년 체육수업-00초등학교 5학년 2반 박oo 교사 시범수업․ 단 원 명 : 게임-1. 구기활동 (농구형 게임)․ 학습목표 : 공 이어주기와 던져 넣기를 중심으로 칸 농구를 할 수 있다.․ 수업모형 : 이해중심게임모형․ 준비과정 - 농구형 게임을 하게 되는 만큼, 일단 TV로 농구경기를 본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으로 수업이 시작되었다. 준비운동은 이미 배운 강건너기 게임을 이용하였는데, 오늘

  • 체육교육 발표 보고서 팀워크를 위한 게임 활동 풍선 보자기로 튀기기
  • 체육교육수업 발표 보고서Ⅰ. 서론 1. 팀워크란 무엇인가2. 학교 체육활동에서 팀워크를 통한 게임 활동의 중요성Ⅱ. 본론도입①동기유발 및 학습주제 알아뵈②학습목표 알아보기2. 전개①스트레칭 및 몸 풀기 게임②활동 1 - ③활동 2 - ④활동 3 -3. 정리Ⅲ. 결론1. 정리2. 느낀 점Ⅰ.서론1. 팀워크란 무엇인가?팀워크는 여러 조직에서 일을 해나

  • [체육교육] 양성평등 체육교육
  • 양성평등 체육교육- 목 차 -I. 양성평등 체육교육을 다시 생각하며II. 양성평등 체육교육 연구의 한계: 이분법적 사고와 비평행적 구조III. 연구 방법IV. 양성 평등 체육 교육의 실태 및 현실V. 양성평등 체육교육을 향한 도전: 몇 가지 수업 사례VI. 논의 및 제언: 통합적 사고를 지향하며 참고문헌I. 양성평등 체육교육을 다시 생각하며교육 및 체육 교육에서 ‘양성 평등 교육’이라는 용어는 더 이상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도전과 의미를 던져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