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뢰벨 프로그램과 유아 습관 리더십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프뢰벨은 유아교육사상 처음으로 킨더가든(kindergarten)이라는 말을 창안하여 사용하였다. 그는 아동은 타고난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스스로 그러한 능력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려 노력한다고 믿었다. 또한 교사나 부모는 이것을 지원하는 보조적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러므로 경험이 부족한 아동에게 부모나 교사는 적합한 활동을 제시해주고 그것을 해보도록 동기를 자극하며, 수학이나 과학적 사실에 대해서는 실험을 하도록 독려해 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프뢰벨은 신이 표현하는 것을 자연이 드러내고 있다고 생각하였고, 따라서 자연의 법칙이자 신의 정신인 원리를 가르치고 그 원리는 예술로까지 연결될 수 있으며, 이 원리가 생활 속에서 찾아질 수 있다고 보았다.
2) 프뢰벨 프로그램의 교육원리
프뢰벨 교육 사상의 원리
1. 통일성의 원리 : 만유재신론 및 인간신성론과 가장 관계 깊은 원리로 인간, 자연, 신의 통합화를 의미
만유재신론(萬有在神論)
① 모든 것은 신적인 존재이고, 신으로부터 탄생하였고, 신에 의해서 통제 되는 존재이다.
② 신의 만물의 유일한 근원이고, 만물 중에 존재하고, 만물을 소생시키고, 만물을 지배한다.
③ 신은 만물의 중심이며 신은 생명을 창조하고, 생명 속에 있는 종의 본질을 간직하고 있다.
④ 모든 만물은 자기완성의 목표를 신성으로 작용으로 인해 자기 활동을 전개하면서 선을 지향하고 있다.
2. 자발성의 원리 : 아동 자신의 흥미로부터 생기는 것으로 자기 자신의 경험에 의해서 기대되는 활동을 의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