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사]서유럽 근대국가의 성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5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A+ 보고서입니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Ⅰ. 머리말
Ⅱ. 사회변혁의 요인과 서구근대국가의 성립의 조건
Ⅲ. 나폴레옹의 등장과 활동
Ⅳ. 나폴레옹 시기의 사회변화
Ⅴ. 서구근대국가의 성립과 프랑스 나폴레옹 시기의 역사
Ⅵ. 맺음말
- 본문내용
-
1789년 시작된 프랑스 혁명은 프랑스의 구체제와 봉건사회를 소멸시키고 근대사회로 나아가는 거대한 사회 변혁의 흐름이자 운동이었다. 물론 이러한 혁명적인 사건은 그 역량과 영향력이 프랑스에 한정되어 있을 수 없었고, 전 유럽으로 확산되어 서구근대국가성립에 상당히 지대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특히 나폴레옹 시기에는 군사적 승리와 지속적인 전쟁 수행을 위한 사회정책, 경제정책 등이 실시되면서, 프랑스가 근대 국민국가로 나아가기 위한 역량이 결집되어간다. 무엇보다도 전쟁을 통해 프랑스가 추구하던 가치들을 전 유럽으로 확산시키면서, 근대성의 확립을 위해 중요한 자유주의나 민족주의적 요소들이 유럽인들의 집단 심성에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나폴레옹 시기 프랑스가 유럽과 함께 벌였던 수많은 전쟁들이 바로 근대사회로의 이행에 큰 영향을 끼친 것이다.
하지만 전쟁수행과 그 영향력만을 살펴봄으로써 사회와 역사 단계의 개혁적인 이행을 논하기는 사실 부족하다. 인간사회에서 가장 극렬한 방법으로 총력을 다해 벌이는 전쟁은 분명 그 영향력과 가치 전복적인 요소가 매우 강한 것이 사실이지만, 전쟁을 성립시키는 데에는 여러 가지 정치, 사회, 문화적인 요건이 성립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위의 맥락에서 볼 때 프랑스 나폴레옹의 집권시기는 서구사회가 근대국민국가로 나아가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전쟁과 그 외적 요소를 충분히 살펴볼 수 있는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오늘날 영웅과 독재자의 두 가지 엇갈린 평가를 받는 나폴레옹은 프랑스의 자유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심성을 전쟁을 통해 유럽사회로 분출하였고, 권력의 정점에 섰을 땐, 역사적인 흐름에 오히려 역행하는 황제권을 확립함으로써 여러 가지 평가를 낳고 있다. 이러한 나폴레옹 시기의 역사를 연구함으로써 서양근대국가성립에 전쟁과 전쟁 수행을 위한 기술, 경제, 사회의 변화가 어떻게 영향을 끼쳤는지 고찰해 볼 수 있을 것이다.
Ⅱ. 사회 변혁의 요인과 서양근대국가 성립의 조건
한 국가나 사회가 새로운 이념과 가치를 중심으로 변화할 때에는 그 사회 혹은 국가를 구성하는 구성원들의 변화가 일차적으로 중요한 요소이다. 국가와 사회의 존속과 유지는 그에 속하는 구성원들의 노력에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리고 구성원이 추구하는 가치와 이념, 사상에 따른 구성원의 정체성에 따라 국가와 사회의 정체성도 규정되기 때문이다. 물론 구성원들 중에서도 권력과 지배의 중심에 선 계층의 영향력도 중요하다.
- 참고문헌
-
1. 김민제 저, 『프랑스 혁명의 이상과 현실』, 역민사, 1998
2. 김진웅 외, 『서양사의 이해』, 학지사, 1998
3. 레슬리 맥기어, 『인물로 읽는 세계사 - 나폴레옹 보나파르트』, 대현출판사, 1993
4. 버나드 로 몽고메리 저, 승영조 역, 『전쟁의 역사 Ⅱ』, 책세상, 1995
5. 배영수 편, 『서양사강의』, 한울 아카데미, 2000
6. 장 카르팡티에 외, 『프랑스인의 역사』, 소나무, 1992
7. 찰스 틸리 저, 이향순 역, 『국민국가의 형성과 계보』, 학문과 사상사, 1994
8. 프레데릭 들르슈 편, 윤승준 역, 『새 유럽의 역사』, 까치, 1995
9. E. J. 홉스봄 저, 강명세 역, 『1780년 이후의 민족과 민족주의』, 창작과 비평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