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상담교육 교사와 부모를 위한 특수아 상담의 이해 특수아의 정의와 분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학습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경도의 지적장애 아동을 모두 경도의 장애아동이라고 한다. 이 아동은 학령기 아동의 약 5~7%를 차지하며 외모 상으로 크게 식별이 어렵고 일반학교에서 공부할 가능성이 높다. 이들은 모두 특수아동이지만 여러 측면에서 또래의 일반아동과 특성이 비슷하기 때문에 학업성취에서 실패를 경험하기 전까지는 잘 발견되지 않는다. 통합교육의 활성화로 일반 학교 현장에서도 경미한 장애나 준장애 아동을 접하게 되는 경우가 많고 경도의 장애아동 경우 잘 발견되지 않는 어려움이 있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기에 특수아의 정의와 분류를 통해 특수아동에 대한 이해의 시간을 가지고자 한다.
Ⅱ. 내용 요약
1. 특수아의 정의
일반적 정의
과거, Kirk, Gallagher : 정신적 특성, 감각능력, 신체적 특성, 사회적 행동, 의사소통 능력, 중복 장애 등에서 장애를 지니지 않은 아동에 비해 ‘편향되어 있는 아동 (장애 아동과 같은 의미, 영재아동은 포함 X)
Hallahan, Kauffman : 자기의 소질을 최대로 개발하기 위해 특수한 교육적 조치나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 (disability라는 개념보다 disorder, deviance라는 개념)
특수아동이란 일반교실 현장에서는 채워질 수 없는 특별한 욕구를 가진 아동 으로 특별한 교육적 조치를 필요로 하는 아동
영재 아동을 포함할 뿐만 아니라 법이 정한 심한 장애아동 및 경미한 장애아동을 포함하고 특수교육적 조치와 그와 관련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준장애 아동을 다 포함함.
법적 정의
특수교육진흥법(1979)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윢법(2007)
- 제2조 제3항 : 특수교육대상자란 제15조에 따라 특수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으로 선정된 사람
- 참고문헌
-
Ⅳ. 참고문헌
김영숙 윤여홍(2012). 특수아 상담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의 영역별 장애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시고 그중 한개를 선택하여 상담전략을 제시하고 기술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의사소통장애 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나비 프로젝트 학교부적응 청소년 방학 중 캠프 프로그램
- [특수아교육 A형] 특수아에 대한 법적, 학문적 정의를 제시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장애아 통합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