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윤리 개념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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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문자는 물론이며 정지화면, 사진, 음성, 영상도 빠른 속도로 보낼 수 있다.
2. 인터넷 중독(게임중독)의 정의
아직까지 명확한 진단 기준은 없으나 임상 현장에서는 지나치게 많이 인터넷을 사용하거나 게임에 몰두하여 일상생활에 심각한 장애가 발생하는 경우를 말한다. 과도하게 PC게임을 하면서 발생하는 게임중독도 통칭하여 인터넷 중독이라고 불린다. 유병률은 2~15% 정도로 파악되며, 남녀 성비는 남성이 여성보다 많다고 보고되고 있는데 이는 인터넷 사용을 남자가 여자보다 더 많이 하기 때문이다.
3. 인터넷 중독(게임중독)의 증상
인터넷 중독에 빠지면 먼저 시간감각이 없어진다. 낮과 밤의 구분이 모호해지며, 사용 시간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지고, 그만 해야겠다는 시도는 매번 실패하다가 결국 포기하게 된다. 지나치게 오래 사용하여 현실세계에서 해야 할 학업, 업무의 성과가 떨어지며, 대인관계가 줄어든다. 학생은 출석을 하지 못해 휴학을 하거나 제적을 당하기도 하며, 직장인은 직장에서 문제를 일으켜 그만두게 된다. 심하면 컴퓨터가 있는 방이나 PC방에서 며칠간 꼼짝도 않고 식사까지도 그 안에서 해결하면서 지내게 되는 경우도 있다.
소아와 청소년의 경우, 컴퓨터 사용시간을 놓고 가족과 갈등을 일으키고, 폭언과 공격적 행동을 하는 등 반항적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특히 갈등, 우울감이나 불안감이 강해질 때 인터넷에 접속하면 기분이 나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말한다. 심리적인 문제에 대한 보상이나 자가 치료를 위해 인터넷에 빠지게 되는 것으로 볼 수 있고, 또한 병적인 탐닉에 대한 죄의식, 자기조절 실패로 인한 좌절감 등이 우울감을 악화시키고 자존감을 낮춰 더욱 인터넷에 몰두하게 하는 악순환에 빠지게 한다.
4. 인터넷 중독(게임중독)의 대안
세 가지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 번째 방법으로는 기술적 대응으로 소프트웨어나 프로그램의 활용을 들 수 있으며, 두 번째 방법은 학교에서의 대처 방안이며, 세 번째 방법은 사회에서의 대처방안이다.
기술적 대응으로 게이트웨이를 통한 아이피 차단을 하는 것이다. 청소년 유해사이트 필터링과 프로그램을 차단하고 사용시간 제한, 동영상 차단을 함으로써 많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 학교에서의 대처 방안으로 미디어 교육을 실시하는 것이다. 게임과다 사용 및 중독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소년들의 경우, 게임몰입의 초기부터 자신의 행동변화를 스스로 인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거나 교사나 학교가 적절한 지도를 제공할 수 있는 사전 예방적 차원의 접근이 요구된다. 따라서 미디어교육을 통해 아이들에게 인터넷의 역기능에 대한 경각심을 주고 대대적인 교육과 캠페인을 함으로써 스스로 인지하게끔 하는 미디어교육이 요구된다.
세 번째 사회에서의 대처방안으로 교육 등 인식제고 활동을 강화하고, 치료, 재활 활동도 확대해야 하며 인터넷 중독의 위험성과 과다이용 예방 수칙에 대한 홍보 강화 및 이용자 접근성을 고려하여 전국 지역별로 상담기관을 확충하고, 진단, 상담, 치료, 재활 등 대응활동을 대폭 확대 시행해야 한다. 또한 정부와 산업체들, 시민단체, 학부모간에 유기적인 협력을 통한 모니터링 및 정보화가 꼭 필요하다. [출처 : 청소년들의 인터넷 중독의 실태와 해결방안, 신보경, pp.32-33,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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