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행동연구 - 놀이] 성별에 따른 놀이행동의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2 / 2019.12.24
- 2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1
1. 주제........................................1
2. 주제 선정 이유...........................1
3. 기본 개념..................................2
Ⅱ. 본론....................................6
1. 질문지......................................6
2. 질문 대상..................................6
3. 통계.........................................6
Ⅲ. 결론....................................8
1. 결론.........................................8
2. 질문지법의 제한점........................9
3. 우리 연구의 한계점.......................10
Ⅳ. 부록.....................................11
1. 질문지.......................................11
2. Rough Draft................................18
Ⅴ. 참고문헌................................23
- 본문내용
-
성(性)에 따른 행동의 차이에 대한 의문은 비단 어린이에 국한되지 않는 주제이다. 신체적, 유전적인 면에서 차이를 가지고 태어난 남성과 여성은 문화적인 면에서 역시 차이가 있다. 사회적으로 요구되는 역할, 행동 양식 등에 있어 자신의 성에 따라 사회화된다.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것은 『유아의 성별에 따른 놀이 행동의 차이』로 유아를 대상으로 한 이유는 성에 대한 인식을 하고 성 역할을 배우게 되는 초기단계가 유아기이며 특히, 기관을 다니는 시기에 사회화가 활발히 일어날 것으로 보았기 때문이다. 놀이 행동을 통해 파악하고자 한 이유는 유아기에는 놀이가 진행되는 상황이 다른 어떤 시점보다 유아에게 편안하고 자연스러운 상황이며 유아의 사고가 표출되는 것을 포착하기 쉽기 때문이다.
조원 개개인이 ‘놀이’ 라는 공통적인 주제를 가지고 있긴 했지만 ‘놀이’가 아동연구에 있어 포괄적인 주제이기에 하나로 통합하기가 어려웠다. 『성별에 따른 놀이 행동의 차이』로 주제를 선정한 후 주제와 관련된 전문서적, 논문 등 자료를 수집하였다. 자료 수집을 바탕으로 질문지의 내용을 최대한 많이 수집한 후 그 중에서 26개의 문항을 선정하였다. 질문지를 작성한 후 직접 유아 교육 기관을 방문하였다. 유아에게 실시할 수 없기에 유아 교육 현장에 있는 교사들에게 질문지 작성을 부탁하였다. 작성된 질문지를 바탕으로 통계를 내어 결과를 파악하였다.
- 참고문헌
-
권경미 외 (2005). 유아관찰평가의 이론과 실제. 서울: 양서원.
김명자 (1983). 학령 전 아동의 성역할 고정관념 자각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김온기 (1984). 유아의 상상놀이에 관한 일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류지혜 (2003). 유아의 놀이성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지각. 석사학위논문, 건국대 교육대학원.
박애자 (1999). 유아의 연령과 성에 따른 물모래놀이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전남과학대학.
박찬옥 외 (2002). 유아놀이지도. 서울: 학문사.
박현경 (1996). 혼합연령 집단과 단일 연령 집단 유아의 구성놀이 발달에 관한 비교연구: 조작 영역과 대블럭 영역을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덕성여자대학교 대학원.
부은영 (2000). 단일연령과 혼합연령집단에 따른 유아의 사회인지적 놀이 비교: 물모래놀이 중심으로. 석사학위논문, 전남대학교 대학원.
자료평가
- ㄳ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ㅓ
- bar1***
(2011.04.17 02:18: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