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5.16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2016년 특수아교육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개념,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원인,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ADHD 교육방안
- 특수아교육B형 2017년-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및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방법, 교육방안-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및행동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교육방안, 정서및행동장애 교육방안
- 특수아교육4B)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 중 택일(1가지만 선택)하여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목차
-
1. ADHD의 정의
2. ADHD의 특성
3. ADHD의 원인
4. ADHD 아동은 어떻게 평가하는가?
5. ADHD의 학생을 위한 교육적 중재
6. 교실 안에서의 ADHD 아동의 특징과 ADHD 아동을 다루는 기술
7. 특수교사와 통합 학급을 맡고 있는 초등교사와의 인터뷰
8. 참고문헌 및 참고자료
- 본문내용
-
미국소아과학회(American Academy of Pediatrics)의 통계에 따르면 평균 학령기 소아에서의 ADHD의 유병율은 약 3~8% 정도라고 한다. 유병율은 성별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는데, 남아들의 경우 여아보다 약 3배 정도 더 높아 평균 9.2% (5.8-13.6%)이고, 여아는 평균2.9% (1.9-4.5%)이다. 서울과 대전 지역을 대상으로 한 국내 역학조사 결과에 따르면 유병률이 7.6%(조수철 등, 1994)로 나타났다. 즉 한반에 3~4명의 학생이 ADHD의 증상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보고 되는데 현직교사와의 인터뷰 결과 잠정적으로는(특별한 진단을 받지 않았지만 교사가 보기에 잠정적이거나 혹은 약간의 증상을 보이는) 7~8명 가까이 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유병율은 소아정신과 관련 질환 가운데 가장 높은 것이다.
일반적으로 소아기에 발병하는 ADHD가 청소년기 이후 성인기까지 지속되는 경우가 30%에서 많게는 70%에 이르는 경우도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 및 아동기에는 남아의 유병율이 여아의 경우보다 약 3배 정도 높은 반면, 성인기 ADHD의 유병율은 성별에 따른 차이가 별로 없다. 아동 ADHD환자의 유병율 3~8% 및 성인기까지 ADHD 지속 확률 30~70%를 감안하여 산출하면 성인 ADHD의 유병율은 약 0.9~5.6%로 추산할 수 있으며, 실제로 성인의 약 2% 정도가 ADHD환자인 것으로 보고 있다.
1. ADHD의 정의
주의력 결핍/과잉행동 장애(Attention Deficit / Hyperactivity Disorder, ADHD)는 아동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장애로서 지속적인 주의력 산만(Inattention) 및 잦은 (항상은 아니지만) 과다활동(Hyperactivity), 충동성(Impulsivity)을 지니는 만성의 신경학적 장애이다.
2. ADHD의 특성
① 과잉행동 (Hyperactivity)
ADHD 아동은 허락 없이 자리에서 이탈하고, 뛰어다니고, 팔과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는 등 활동수준이 높다. 장시간 가만히 앉아 있어야 하는 상황에서는 신체 통제에 어려움을 느끼며, 손가락이나 다리를 끊임없이 움직이고, 이상한 소리를 내기도 한다.
이런 과도한 움직임은 가정, 학교, 병원 등 상황에 관계없이 일어나고, 혼자 있을 때, 부모와 같이 있을 때, 놀이 중, 수업시간 중 모두 나타난다.
ADHD 아동은 분노, 좌절, 슬픔, 기쁨 등의 정서적인 반응도 일반 아동들보다 더 빈번하고 강하게 표출한다.
- 참고문헌
-
청정 학습 연구소 http://www.cjlab.or.kr/
ADHD http://www.adhd.or.kr/
네이버 까페 ‘아동상담 http://cafe.naver.com/imaum.cafe
“주의력 결핍 ․ 과잉행동장애” Dowdy외302. PICD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ADHD(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위한 음악치료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B형]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4A}}정신지체(지적장애),학습장애,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정서 및 행동장애 中 / 학습장애의 개념,원인,특성,판별 및 평가 방법,교육 방안에 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