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 교사와 계급투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2.01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K.해리스 <계급과 계급투쟁> 요약


Ⅲ. 4 가지 주제와 토론 내용

논제 1. 교사의 계급적 위치와 특성
논제 2. 교사의 역할 - 사회계층이동의 과정과 계급투쟁 측면에서
논제 3. 한국에서 교사의 지위
논제 4. 교사의 계급투쟁


Ⅳ. 결론


Ⅴ. 부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20C에 가장 영향력이 강했던 사상 중 하나였던 마르크스주의에 의하면 역사적 변화에도 불구하고 늘 사회구조 안에는 소유자와 노동자로 나뉘는 사회경제적 계급이 존재해왔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오늘날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자본이라는 생산 수단을 소유한 사람은 자본가 계급에 속하게 되고, 생산 수단을 가지지 못하여 노동력으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은 노동자 계급에 속하게 된다. 물론 사회가 변화하면서 계급의 개념이 복잡해지고, 계급을 구별하는 일이 예전처럼 쉽지는 않지만, 마르크스주의자들은 여전히 기본적인 개념의 계급을 고수하고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의 교사들은 과연 어느 계급에 속하는 것일까? 교사는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며 사회에서 어느 정도의 대우를 받는 지배계급에 속하는 것 같기도 하지만, 한편 지식을 이용하여 노동을 하는 노동자의 범주 안에도 포함될 수 있을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계급과 계급투쟁>의 저자 K.해리스의 주장에 따르면, 교사는 스스로가 노동계급에 속한다는 사실을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자신이 전문직에 해당한다고 믿기 때문에 계급투쟁을 등한시하게 된다고 한다. 그의 말에 따르면 교사는 지배 이데올로기에 조종당하고 있는 것이다. K.해리스, 「교사와 계급」(1982) - 교재. p. 353-354

참고문헌
김병호, 김왕배. 「한국의 사회계층과 교육에 관한 일 고찰 : 계층이동 가능성과 교사의 지위를 중심으로」(2002).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임선희.「학교교사의 사회적 계급에 관한 논의」. (1990). 교육발전논총(충남대학교) Vol.12 No.1 수록 학술논문. 충남대학교 교육발전연구소.

즐거운 학교. 송경원의 글(교사와 계급) 참조. http://hyangi.njoyschool.net

표시열.「21세기 교사의 법적ㆍ사회적 지위」. (2000). 한국교사교육 Vol.17 No.1 수록 학술저널. 한국교원교육학회.

EBS-MBC 공동 캠페인 “교육이 미래다.” http://fs.ebs.co.kr/ppwebsite/0002931/2931_01.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무상교육]무상교육의 정의,원칙, 무상교육의 요구대상범위,방향성, 무상교육의 유아교육,투쟁, 무상교육의 정책 방향 분석
  • 사회, 입시경쟁 체제, 대학서열체제 타파가 핵심 지점이다.2. 운동 주체와 대중적 요구의 반영대중적 요구가 있는 사안을 중심으로 요구를 구성하여 대중운동을 토대로 무상교육 확대운동을 전개해나갈 필요가 있다. 1) 교사대중의 주요 요구수업시수 감축, 교원의 증원2) 초중고 학부모의 주요 요구무상 급식의 실현, 사교육비 경감(사부담 공교육비 포함)3) 지역 시민운동의 주요 요구지역 교

  • 교육이 선발기능을 통한 분류의 견해
  • 사회적 처방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가?우리나라 수능 시험도 미국의 SAT 시험과 다를 게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의 수능 시험도 어떻게 보면 권력자들의 기득권을 유지하기 위한 수단중의 하나일 것이다. 예를 들자면 서울의 강남권의 학생들과 경기도 연천의 학생들을 비교해보자. 당연히 수능점수가 강남권의 학생들이 월등히 높다. 학교의 교육부터 시작해서 사교육까지 어느 하나 연천의 학생들보다 떨어지는게 없다. 그러한 차이는 어디서부터

  • 헨리 지루의 교사는 지성인이다 독후감
  • 사회적 장소로 보는 관점이다. 이는 학교가 공통된 가치와 지식을 객관적으로 전달하는 것 이상의 역할을 한다는 의미이다. 이런 관점에서 나는 교사들이 학생들을 적극적이고 비판적 시민으로 교육하려면 변혁적 지성인이 되어야 한다고 결론 내린다. 변혁적 지성인 범주의 핵심은 교육적인 것을 더욱 정치적으로 정치적인 것을 더욱 교육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교육적인 것을 더욱 정치적으로 만든다는 의미는, 학교 교육의 의를 정의하는 투쟁을

  • 실패한 교육과 거짓말
  • 투쟁은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높은 차원에서 시작될 수 있으며 성공의 가능성도 그만큼 높다. 또한 대다수의 세계인들이 너무도 똑같은 목표를 지향하고 있고, 연대함으로써 그들의 이익이 앞당겨질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때, 국제간의 연대는 훨씬 건설적인 새로운 형태를 띨 수 있을 것이다. 무엇인지도 알 수 없는 사회적 제약에 어리가 얽매여야 한다고 믿어야 할 이유는 없다. 또한 인간의 의지에 당연히 종속되어야 할 제도가 만들어낸 결정에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교육개론
  • 사회의 기독교 학교 사업을 병행할 때, 올바른 기독교 교육이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기독교 학교의 존재이유이고 동시에 학교 사업의 연관성이라 말하고 있다. 기독교 학교의 방향은 첫째,학원 선교의 철학이 올바르게 정립되어야 한다. 둘째, 재정이 뒷받침 되어야 한다. 셋째, 예수 그리스도의 정신으로 학교의 분위기를 되살리는 일이다. 넷째, 신앙심과 실력 있는 교사, 교수, 직원을 정직하게 채용하여야 한다. 다섯째, 교목실의 신앙 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