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바꾸려고 노력했던 교육자 프레이리의 사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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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세상을 바꾸려고 노력했던 교육자 프레이리의 사상
Ⅰ. 서론
한국의 교육을 떠올리면 높은 교육열, 높은 학업성취율, 주입식 교육, 입시중심 교육 등으로 표현될 수 있다. 한국의 교육에 만연해 있는 병폐들로 교육이 제 기능을 다하지 못하고, 오늘날의 한국 교육은 교실붕괴학교불신교육이민 등의 존재 자체의 위기를 겪고 있다. 한국 교육의 위기를 극복하려면 거창한 대안이 필요한 게 아니다. 교육정책결정자, 교사, 학생, 학부모 등 자신의 위치에서 본분에 맞게 행동한다면 교육이 제 역할을 다할 수 있을 것이다. 교육을 통해 세상을 바꾸기는 하루 아침에 이뤄지지 않는다. 하지만 교육은 시간이 더디게 걸리는 만큼 우리 사회의 초석을 다지는데 단단한 뿌리역할을 할 것이다.
세상을 바꾸려고 노력했던 교육자 프레이리의 사상은 한국 교육의 위기에서,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을까? 그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주요 사상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생애
프레이리는 1921년 브라질 동북부 지방의 레치페(Recife)의 한 중류가정에서 태어났다. 1929년 미국에서 발생한 세계적인 경제공황의 여파로 그는 어려서부터 굶주림의 고통을 당하면서 굶주림 퇴치를 위해 투쟁하기로 결심하였다. 프레이리는 페르남부코대학에서 법학과 철학을 공부하였으며, 1959년 레치페대학에서 학위를 받고 동대학에서 교육철학 교수로 재임하였다. 교수 재임시 문맹퇴치 운동에 힘썼으며, 15년 이상 브라질에서 민중교육을 실시하다가 1964년 군부 쿠데타로 투옥되었고 70일만에 석방되었다.
그는 칠레로 망명하여 칠레에서 유네스코의 농촌개혁 조사훈련원 자문위원 및 칠레대학 교수를 지냈으며, 그 뒤 캠브리지에 있는 ‘발전과 사회문화연구소’의 연구원과 하버드 대학 ‘교육과 발전연구소’의 초빙교수를 역임하였다. 농촌과 도시지역에서 새로운 교육을 실험하는 단체들과 유대관계를 맺고 일했으며, 제네바 세계교회협의회(WCC) 교육국 특별 고문으로 봉사하다가 1997년 5월에 작고하였다.
2. 사상적 배경
프레이리는 마르크시즘, 기독교, 실존주의와 현상학, 듀이 등의 영향을 받아 그의 사상형성에 기초로 삼고 있으며, 많은 철학사조이 배경으로 인해 절충주의적 사상체계를 이루고 있다.(조용태, 1994: 93)
첫째, 그는 마르크시즘의 영향을 받았다. 프레이리는, 개인은 단지 생산을 위한 객체가 된다는 마르크스의 소외개념을 교육에 적용해서 교육에서 학습자 자신도 교육과정의 한 객체가 된다고 비판한다. 이러한 소외의 극복을 강조하면서 자본주의 학교교육을 비판하는 마르크시즘은 1960년대에 들어서 보울즈(S. Bowles)와 진티스(H. Gintis)등의 재생산이론에 의해 강화되어 프레이리에게 영향을 미쳤다. 프레이리에게서 중요하게 사용되는 억압자와 피억압자의 개념과, 사회를 갈등론적 입장에서 계급투쟁의 역사로 간주하는 것 등은 이러한 마르크시즘의 영향 때문이다.
둘째, 기독교의 영향을 받았다. 가톨릭 신자이며 스스로 기독교 인본주의자로 자칭하는 프레이리는, 억압된 개체로서의 사회기관과 인간을 해방시키기 위해 종교가 기여한다고 생각하고, 루벰 알베스(Rubem Albes)와 구스타보(Gustao Gutierrez)에 의해 발전된 해방신학에 영향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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