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공산주의에 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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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서 론
분단의 역사 반세기동안, 우리는 북한에 대해 어떻게 인식해왔는지 더 나아가 우리 학교교육에서 교사들은 학생들에게 북한에 대하여 어떻게 가르쳐왔는지, 그리고 교육을 담당하는 교사를 비롯한 교육계에 종사하는 모든 교육자들이 북한에 대하여 객관적인 연구와 그에 합당하는 교육을 해왔는지 묻지 않을 수 없다. 그동안 내가 초·중·고 기간 동안 단지 북한을 통일을 해야만 하는 상대방으로서, 특히 군대시절동안 정신교육을 통해서 북한은 우리의 주적(主適)으로서만 인식하고 교육 받아온 것은 명약관화(明若觀火)한 사실이다.
하지만 세계는 다양성을 추구하게 되고, 어느새 우리 주변에서 다문화라는 용어가 널리 쓰이게 되는 그야말로 글로벌 시대에 우리는 살아가고 있으며, 앞으로도 그런 시대는 계속 될 것은 누구나가 인정하는 사실이다. 이러한 세계화 시대에 발맞추어 기존에 있어왔던 북한에 대한 연구를 우리는 비판적으로 고찰하고 앞으로 어떻게 북한에 대해 인식하고 중고등학교 교육을 통해서 북한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 지 고민할 시점에 이르렀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이번 레포트를 통해서, 객관적인 자료를 바탕으로 북한연구라는 큰 주제아래, 현재의 북한을 있게 한 공산주의라는 이데올로기 측면에서 북한의 사상체계를 비롯하여 공산주의 운동사를 살펴보고자 한다. 특히 북한은 스스로 공산주의라는 이데올로기를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는 측면에서 공산주의의 기초이론부터 시작하여 사회주의 운동사와 공산주의의 宗主國이라고 할 수 있는 소련에서의 공산주의, 그리고 북한과 국경을 맞대고 血盟으로 맺어진 중국의 공산주의까지 함께 고찰해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방식을 통해서 북한연구를 시작한다면 객관적이고 명료하게 북한에 대해서 충분히 알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오늘의 북한은 경계의 대상이며 협력의 대상이기도 하는 양면성을 가지고 있기에 남남갈등의 우려의 소지도 다분히 가지고 있으나 이제야 말로 거시적 관점에서 그동안 쌓였던 적대적 감정을 자제하여 동포애와 共存共榮의 동반자로서 북한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Ⅱ. 마르크스·레닌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는 공산당이 핵심이 되어 전개하는 종합적인 운동이며 하나의 이데올로기라고 할 수 있다. 마르크스·레닌주의라고 하는 공산주의는 단기적으로는 비공산주의체제를 타도하여 공산당이 정권을 장악하고, 장기적으로는 계급없는「공산주의 사회 건설」을 부르짖으면서 공산당의 일당 독재체제의 유지와 세력 확장을 통해서 궁극적으로는 전세계의 공산화를 달성하려는데 그 목적을 두고 있다.
1. 마르크스주의
마르크스·레닌주의의 시조인 칼마르크스는 1818년에 독일에서 태어나서 1883년까지 살았던 사람이다. 마르크스가 활동하던 19세기는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의 파동으로 말미암아 유럽이 풍랑속에서 흔들리던 시대였다. 마르크스는 그 당시의 어두운 현실에 직면하여 급진적인 자유주의자로서 봉건적 특권 계급에 항거하다가 그 후에는 자본주의에 대하여 반기를 들었다.
오늘날과 달리 국민의 민주적 권리가 아직 보장되지 못했던 초기산업자본주의 사회 당시에 있어서는 불만스러운 사회 현실을 타개하기 위하여 과격한 지식인들이 선택할 수 있었던 방법은, 당시에 성행하던 계급투쟁, 즉 폭력혁명이었다. 말하자면 19세기의 유럽은 마르크스와 같은 사람을 낳을 수 있는 정치적, 사회적 조건과 사상적 분위기를 제공했던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볼 때 마르크스는 무릇 다른 사상가와 마찬가지로 시대적인 인물이었던 것이며, 그의 이론과 실천도 시대성의 제약을 벗어나지 못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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