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시적 모형 학습자 중심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본주의 심리학은 비지시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통해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능력을 신장하는 것을 중시했다. 이를 이룩하기 위한 방안은 학습자의 자아평가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체화 될 수 있다.
1) 교육과정 운영
- 인본주의 1960년대까지 비재적이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계주의적인 접근에 대한 반발로 제기된 사상. 인간주의 · 인문주의(人文主義) · 휴머니즘(humanism)라고도 하며 ‘인간다움’을 존중하는 대단히 넓은 범위의 사상적 · 정신적 태도, 세계관.
교육 목표는 인간의 잠재 가능성을 발달시켜 전인교육을 완성하는 것이다.
- 전인교육을 위한 방안 : 교육 목표를 설정할 때, 학습자의 정의적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때,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고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상호 존중과 인정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교육 과정 개발 측면에서 볼 때, 지식이나 정보전달에 치중하기보다는 교수학습의 인간적인 측면을 활성화해야 한다. 교육평가 단계에서는 자아평가를 해야 한다.
2)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믿음
- 인본주의 교수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신뢰관계는 교수자 자신에 대한 믿음과 교수자의 학습자에 대한 신념으로, 교수방법 및 평가에 큰 영향을 준다. 학습자 또한 교수자에게 학습을 하려는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학습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교수자 자신에 대한 믿음 : 학문적인 정직성. 교수자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진솔하게 학습자에게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에 친밀해 질 수 있다.
교수자의 학습자에 대한 믿음 :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어떠한 기대를 하는지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결과는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피그말리온 효과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의 이름에서 유래한 심리학 용어이다. 조각가였던 피그말리온은 아름다운 여인상을 조각하고, 그 여인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된다. 여신(女神) 아프로디테는 그의 사랑에 감동하여 여인상에게 생명을 주었다. 이처럼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로젠탈효과, 자성적 예언, 자기충족적 예언이라고도 한다.
학습자의 교수자에 대한 믿음 : 학습자는 학습 목표 달성에 대해 자기 나름의 기대수준을 갖는데, 자신이 기대하는 만큼 노력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받으려 한다.
진정한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진정한 만남을 통해 이룩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조승제, 「교과교육과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2006
조이스, 브루스「교수모형」, 아카데미프레스, 2005
유택열, 「실천연구와 방법」, 교육과학사, 2002
강광호, <지시적비지시적 수업이 중심생각찾기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 석사논문
이정자, <지시적비지시적 수업이 사회과 학습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대 석사논문
김종철, , 한국교원대 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과교육(수업,학습)기본방향,성격,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 반성적 탐구,지역화, 사회과교육(수업,학습)동향,사례, 사회과교육(수업,학습)과제
  • 학습자 중심의 수업 운영10. 정보화․세계화에 대비하는 교육Ⅱ. 사회과교육(수업, 학습)의 성격1. 개념 및 최종 목표2. 학습 요소의 통합성3. 자기주도적 학습, 수준별 학습의 강조4. 지역성과 시사성의 고려5. 초등 사회과 주안점의 반영Ⅲ. 사회과교육(수업, 학습)과 반성적 탐구1. 탐구의 개념 : 반성적 탐구 지지자들의 관점에서2. 반성적 탐구 모형 : 역사3. 반성적 탐구 : 목적1) 가정2) 이유3) 훌륭한 시민의 개념4. 반성적 탐구 : 사회적 필요로

  • [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사례연구법
  • 1)준비단계이 단계는 본격적인 수업을 전개하기 전에 수업에 필요한 준비사항을 마련하는 과정이다. 사례연구법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세심한 사전 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우선 학습자의 필요와 수업목표에 적합한 사례를 준비해야 하고 사례를 제시할 수업매체를 설정하고 사례분석과 토의를 진행하기 위한 학습지도안을 작성해야 한다. 또한 모든 학습자가 서로서로 의견을 활발히 교환하면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집단

  • [교육심리] 다양한 교수법
  • 18V. 결론 23VI. 참고문헌 24I. 교수방법 이론■ 고전적 교수방법1. 강의법특징주로 해설이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즉, 언어를 통한 학생과 교사의 상호작용이 주된 교수-학습의 모습으로, 학습자에게 유의미한 학습과 어울러 기계적 학습이 이러날 수 있음을 인정한다는 것이다. 이 말은 교사중심 수업의 형태로서 교사가 수업내용을 철저히 분석하고 학습자가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학습자에게 제시하되 다른 수업모형에 비해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1. 상보적 교수법22. 기대가치이론23. 평가에 있어 신뢰도를 높이는 방법24. 문항의 객관도를 높이는 방법25. 절대평가와 상대평가의 장단점26. 형성평가도구를 제작할 때 유의해야할 점27. 자유학기제28. 지시적 상담이론과 비지시적 상담이론29. 상호자제이론30. 사회통제이론과 차별접촉이론31. 아들러의 개인심리학에 기초한 상담접근방법32. 합리적 행동적 정서치료33. 해결중심상담이론34. 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형35. 중핵교육과정36. 스킬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 교육심리학 핵심정리 서브노트 제1장 교육심리학의 성격1. 교육심리학의 개념가. 교육의 심리학적 측면(1) 발달 심리학적 측면(학습자의 성장과 발달):학습자의 발달단계 이해하는 일은 교육시기 및 교육과정 평가시에 가장 기초적 근거되며 국가차원의 교육계획과 교육제도 수립에 필수적(2) 사회 심리학적 측면(교육환경):교육은 사회적 관계 속에서 이루어지며 사회심리학은 집단과 집단내 개인에 관한 체계적 지식을 제공함(3) 학습 심리학적 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