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시적 모형 학습자 중심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인본주의 심리학은 비지시적인 교수학습 모형을 통해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능력을 신장하는 것을 중시했다. 이를 이룩하기 위한 방안은 학습자의 자아평가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구체화 될 수 있다.
1) 교육과정 운영
- 인본주의 1960년대까지 비재적이었던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계주의적인 접근에 대한 반발로 제기된 사상. 인간주의 · 인문주의(人文主義) · 휴머니즘(humanism)라고도 하며 ‘인간다움’을 존중하는 대단히 넓은 범위의 사상적 · 정신적 태도, 세계관.
교육 목표는 인간의 잠재 가능성을 발달시켜 전인교육을 완성하는 것이다.
- 전인교육을 위한 방안 : 교육 목표를 설정할 때, 학습자의 정의적 발달을 도모해야 한다. 또한 교육 내용과 방법을 선정할 때, 학습자의 개인차를 고려하고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상호 존중과 인정하는 인간관계를 형성해야 한다. 교육 과정 개발 측면에서 볼 때, 지식이나 정보전달에 치중하기보다는 교수학습의 인간적인 측면을 활성화해야 한다. 교육평가 단계에서는 자아평가를 해야 한다.
2)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믿음
- 인본주의 교수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에 신뢰관계를 형성하는 것이다. 신뢰관계는 교수자 자신에 대한 믿음과 교수자의 학습자에 대한 신념으로, 교수방법 및 평가에 큰 영향을 준다. 학습자 또한 교수자에게 학습을 하려는 태도를 형성함으로써 학습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다.
교수자 자신에 대한 믿음 : 학문적인 정직성. 교수자는 자신의 지식과 경험을 진솔하게 학습자에게 제시함으로써 학습자는 새로운 지식과 경험에 친밀해 질 수 있다.
교수자의 학습자에 대한 믿음 : 교수자가 학습자에게 어떠한 기대를 하는지에 따라 학습자의 학습 결과는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피그말리온 효과 그리스신화에 나오는 조각가 피그말리온의 이름에서 유래한 심리학 용어이다. 조각가였던 피그말리온은 아름다운 여인상을 조각하고, 그 여인상을 진심으로 사랑하게 된다. 여신(女神) 아프로디테는 그의 사랑에 감동하여 여인상에게 생명을 주었다. 이처럼 타인의 기대나 관심으로 인하여 능률이 오르거나 결과가 좋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로젠탈효과, 자성적 예언, 자기충족적 예언이라고도 한다.
학습자의 교수자에 대한 믿음 : 학습자는 학습 목표 달성에 대해 자기 나름의 기대수준을 갖는데, 자신이 기대하는 만큼 노력하고, 그에 따른 보상을 받으려 한다.
진정한 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진정한 만남을 통해 이룩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조승제, 「교과교육과 교수학습 방법론」, 양서원, 2006
조이스, 브루스「교수모형」, 아카데미프레스, 2005
유택열, 「실천연구와 방법」, 교육과학사, 2002
강광호, <지시적비지시적 수업이 중심생각찾기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효과>, 공주대 석사논문
이정자, <지시적비지시적 수업이 사회과 학습성취와 학습태도에 미치는 영향>, 경인교대 석사논문
김종철,, 한국교원대 석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