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기의 정서발달에 따른 정서표현의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기의 정서표현을 지도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6.03 / 2019.06.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인간발달] 방대한 자료의 요점을 요약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I. 기쁨

II. 분노

III. 공포

IV. 불안

V. 애정

VI. 질투

VII. 혼합정서

* 참고문헌
본문내용
영유아기의 정서발달에 따른 정서표현의 특징을 설명하고 영유아기의 정서표현을 지도하는 구체적인 방법과 교사의 역할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아동의 정서표현은 성숙 수준과 학습에 따라 나타난다. 아동이 성장해 가면서 생득적인 정서표현보다 학습된 정서가 많아지며 학습 여하에 따라 정서표현이 발달하게 된다. 영유아기 정서표현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정서상태가 짧은 시간 동안 지속된다. 둘째, 정서표현이 격렬하다. 어린이는 하찮은 일에도 좋아서 깡충깡충 뛰며 기분 나쁠 때에는 몸부림을 치면서 울기도 한다. 셋째, 정서상태가 자주 변화하여 금방 울다가 웃거나, 화를 내는 등 정서상태가 쉽게 변한다. 마지막으로, 빈번한 정서표현으로 정서표현을 억제하기보다는 자주 표출한다. 우리나라 아동의 정서표현 방식을 조사한 연구에 의하면, 아동들이 표현하지 않고 억제하는 정서는 우울, 분노, 죄책감, 사랑이었다. 다음에서 기쁨, 분노, 공포, 불안, 애정, 그리고 질투 등의 정서표현을 살펴보자.

I. 기쁨

기쁨의 감정은 주로 미소나 웃음으로 표현되는데, 생후 갓 태어난 신생아는 배냇 미소라 하여 외부 세계와 전혀 관계없이도 미소를 짓는다. 진정한 의미의 기쁨은 생후 2-3개월에 표현되기 시작하며 친숙한 사람의 모습 혹은 놀잇감을 보거나 신체적으로 안락감을 느낄 때 기준의 표현으로 미소를 짓는다. 생후 4개월에는 기분이 좋으면 큰 소리를 내면서 웃고, 6-7개월이 되면 손발을 버둥대면서 웃고, 2세경에는 기쁜 감정을 있는 그대로 표현해서 깡충깡충 뛰거나 박수를 치면서 즐거워하며 기쁨을 웃음이나 동작으로 표현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학]사회복지실천논문읽고요약(원문포함)
  • 방법의 변화도 필요하다.)Zastraw는 1982년 미국 사회사업가협회에서 규정한 사회복지실천의 목표와 1992년 미국 사회사업교육협의회(CSWE)에서 제시한 것을 종합하여 검토한 후 사회복지실천의 목표를 다음의 여섯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Zastraw, 1999:20-22). (1) 사람들의 문제해결, 대처, 발달적인 능력의 신장: ▷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은 개인▷ 사회복지사의 역할: 가능하게 하는 사람, 상담자, 교사, 보호자, 그리고 행동변화자(2) 자원과 서비스, 기회를 제

  • [사회복지] 특수아동을 위한 놀이치료교육
  • 생각한 바를 완벽하게 표현할 수 있다. 아이들이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이해하거나 혹은 자신의 감정을 표현한다는 것은 무척 어렵다. 따라서 놀이는 아이들에게 자신들의 감정을 전달하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놀이 자체가 아이들에겐 언어인 셈이다. 영, 유아동에게 있어 놀이는 그 자체가 중요한 일이고 생활의 일부이며, 이 놀이 활동을 통해 아동의 신체, 인지 정서, 사회성의 발달이 촉진된다. 놀이의 중요성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사회적 역할

  • [부모교육]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역할의 어려움,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 3~5세 유아의 발달 특징과 발달 과업제2주그림책 고르기와 읽어주기, 놀잇감 고르기와 놀아주기제3주읽기와 쓰기, 학습지와 학원제4주자녀와의 의사 소통, 훈육하기제5주창의성 교육제6주정서 지능, 도덕 지능, 사회적 능력(2) 내용 선정을 위한 요구 조사• 대상: 3~5세 유아를 가진 우리나라 중류층 부모들 180명• 조사 방법: 질문지• 질문지: 11개의 하위 영역에 걸친 3점 척도 49개 문항과 자녀 교

  • 부모교육 - 유아기 자녀를 위한 총체적 부모교육 프로그램
  • 역할의 어려움, 미래 사회에서 요구하는 인간, 3~5세 유아의 발달 특징과 발달 과업제2주그림책 고르기와 읽어주기, 놀잇감 고르기와 놀아주기제3주읽기와 쓰기, 학습지와 학원제4주자녀와의 의사 소통, 훈육하기제5주창의성 교육제6주정서 지능, 도덕 지능, 사회적 능력(2) 내용 선정을 위한 요구 조사• 대상: 3~5세 유아를 가진 우리나라 중류층 부모들 180명• 조사 방법: 질문지• 질문지: 11개의 하위 영역에 걸친 3점 척도 49개 문항과 자녀 교

  • 다운증후군 장애 아동 복지
  • 방법 등을 익힘과 동시에 함께 활동하는 대상자들과의 협동심을 길러주도록 한다. 방법 : 방과후 여가시간을 활용하여 저전거타는 방법 등을 선생님의 지도로 알게 한다.추진시기 날짜 : 2002년 4월 - 11월 시간 : 오후 3시 ˜ 4시 인라인 스케이트 동아리 내용 : 동아리형식으로 진행함으로써 신체능력 개발과 팀원간의 협동심 및 역할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고, 인라인스케이트를 통하여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안정을 강화하며 기초체력을 증진시킨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