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에서의 교사 역할을 만5세반을 기준으로 서술하고 교사의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시설에서의 교사 역할을 만5세반을 기준으로 서술하고 교사의 역할
목차
Ⅰ. 서론
1. 보육의 개념
2. 보육의 중요성
3. 보육의 필요성
4. 보육시설에서의 교사의 역할

Ⅱ. 본론
1. 만5세반을 기준으로 서술하고 교사의 역할
2. 만5세반 아이의 보육교사의 역할 - 산책
3. 만5세반 아이의 보육교사의 역할 - 텃밭 가꾸기
4. 만5세반 아이의 보육교사의 역할 - 세시풍속
5. 만5세반 아이의 보육교사의 역할 - 손끝놀이
6. 만5세반 아이의 보육교사의 역할 - 먹거리
7. 만5세반 아이의 보육교사의 역할 - 몸짓놀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보육의 개념

보육은 초기엔 주로 영세민이나 보호능력이 없는 시민의 자녀 보호에 중점을 둔 자선적 의미였으나 최근에는 전문적인 사회복지 서비스로서 보호와 교육을 통합된 개념으로 보고 있다. 보육의 여러 정의를 종합하면 교육, 영양, 건강, 안전 등 최적의 영 유아 발달을 위해 제공되고, 부모의 취업 유무, 계층에 상관없이 단순한 보호 차원을 벗어나 교육과 보호를 통합한 개념이며 아동들의 보호, 교육 받을 권리와 부모의 일 할 권리를 보호하며 그 책임은 개인, 사회, 국가가 진다고 볼 수 있다.

2. 보육의 중요성

부존자원이 없는 우리나라가 부강하려면 인적자원을 잘 활용해야 한다. 전 국민을 교육․훈련시켜 국가의 인재로 양성해야겠지만, 특히 영유아에 대한 보육은 장차 이 나라를 이끌어 갈 제2세 국민을 양성하는 일이므로 더욱 중요하다.
0~2세까지의 영아기에 이미 비표현적인 은어를 사용하고 자아의식이 싹트며, 뇌의 기능을 좌우하는 신경섬유의 기능은 80% 가량 이루어지고, 3~5세의 유아기는 직관적 사고, 성취감 및 자존감의 발달과 함께 또래관계가 형성되는 중요한 시기이다. 그래서 OECD국가들도 영유아기의 투자가 성인이 된 뒤의 투자보다 훨씬 효과가 높으며, 사회경제적 불평등과 성차별 등 사회분열을 치료하는 기능을 할 수 있다며 과감한 투자를 권장하고 있다.

Ⅱ. 본론

1. 만5세반을 기준으로 서술하고 교사의 역할

요즘 도시 아이들은 ‘자연’과 ‘놀이’와 ‘아이다움’을 잃어버리고 살아가고 있습니다. 콘크리트건물과 아스팔트길, 온갖 인공적인 환경으로 둘러싸인 도시생활에서 요즘 아이들은 자연, 계절과는 동떨어진 삶을 살아가고 있으니 말입니다.

세 살도 되기 전에 학습지와 온갖 교재로 한글과 숫자를 배웁니다. 유치원과 어린이집은 기본이고 영어학원, 미술학원, 피아노학원, 태권도학원에 쉴 새 없이 내몰립니다. 우 리나라 일곱 살짜리 아이들의 86%가 2가지 이상의 조기 특기교육을 받고 있고, 아이의 영어발음을 위하여 혀 수술도 마다하지 않습니다. 그래서인지 아이들은 놀 줄 모릅니다. 놀 시간도 놀 공간도 놀 친구도 없습니다. 과잉 조기 인지교육 탓에 마음의 병을 앓는 아이들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오감은 무디어져 가고, 자연의 맛을 잃어버려 ‘몸’은 망가지고 있습니다. 타협하고 참고 견딜 줄 모르는 아이들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창백할 정도의 하얀 피부와 왕자와 공주를 연상하게
참고문헌
임재택․하정연․김은주․박명숙․최윤정․박채숙(1999). 얘들아! 산책가자. 서울 : 양서원.
임재택․김경호․하정연․김은주․최윤정(2000). 할머니․할아버지 함께 놀아요. 서울 : 양서원.
임재택․하정연․김은주․최윤정․강신영(2002). 손끝으로 만나는 세상. 서울 : 양서원.
임재택․하정연․노진형․이숙희․김정미(2001). 선생님! 세시풍속이뭐예요?. 서울 :양서원.
임재택․하정연․조채영(2002). 선생님 바깥놀이 해요. 서울 : 양서원.
임재택․하정연․조채영․노진형․홍정애․강현진․김미옥(2000). 선생님! 텃밭가요. 서울 : 양서원.
임재택․하정연․김정미․김진경․배은진․백현윤(2004). 몸짓으로 자라는 아이들. 서울 : 양서원.
하정연․임재택․안영숙․진보경․이미래․남연주․신주연․엄순정2005). 아이들이 그리는 세상.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저출산 현상에 대해서
  • 보육서비스3~5세아동의95% 이상 국공립유치원(부모비용부담이 없음)3~5세 아동의 90% 이상이 보육서비스-보육료상한제:보통 소득의 2~3% 수준의 보육료보육료를 소득이 아닌 아동의 연령에 따라 책정, 맞벌이 부부의 일반화, 보육시설 이용의 일반화, 임금소득자와 자영업자의 형평성 등 고려한다.-차등 보육ㆍ교육비 지원 확대 연령과 소득수준에 따라 보육비와 교육비를 지원-무상 보육교육비 지원 기준이 차상위 계층에서 소득 하위 50%까지 확대

  • 놀이교육대학수업정리
  • 보육실 내에서 지켜야 할 규칙이 제안되거나 정해져 있는 형태를 말한다.*지시된 놀이: 교사가 보다 주도적인 역할을 한다.:교사 중심의 이야기 나누기 시간이나 손유희, 노래 배우기, 팀으로 나눠 참여 하는 다양한 게임이 해당됨. 영유아에게는 놀이의 선택이 주어지지 않고 교사의 지시에 따라 놀이에 참여 한다.*놀이로 가장된 일(학습)-안내된 놀이 혹은 지시된 놀이보다 교사 중심적이고 과제 중심적인 활동으로 특정 개념을 배우기 위한 암기 활

  • 지적장애 레포트
  • 만5세 이상 유치원 과정과 고등학교 과정, 2011년도부터는 만 4세 이상 유치원 과정, 2012학년도부터는 만 3세 이상 유치원 과정까지 차례로 확대실시 하고, ‘영유아보육법’에 다른 평가인증을 받고, 장애유아를 담당하는 보육교사 3명 중 1명을 특수학교 유치원 교사자격증 소지 교사로 배치한 보육시설에서도 유치원 과정 특수교육대상자의 의무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였다.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는 특수교육대상자의 의무교육을 위해 입학금, 수

  • 유아발달체크리스트양식(영아발달체크리스트, 유아발달체크리스트, 사례연구양식, 사례연구서식)
  • 보육시설에서의 영유아 관찰보육시설에서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서는 먼저 좋은 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좋은 눈을 가진 교사는 현재의 교육 환경, 교사의 역할, 유아의 행동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향을 모색하며, 자신이 설정한 방향에 대한 평가를 내릴 수 있다.일반적인 보육현장에서의 관찰기록은 첫째, 관찰의 목적을 명확히 설정되지 않았고, 둘째, 관찰의 목적이 분명하다 할지라도 관찰의 기준이 없는 상태에서 관찰했기 때문이고,

  • 외국 해외유아교육 제도의 실시00
  • 기준으로 일원화되어 있다. 즉, 0~3세 유아보호와 교육은 보육시설에서 담당하고, 2~5세 유아보호와 교육은 유아학교를 비롯한 교육기관에서 담당하며 교육부 관할로 이루어지고 있다. 각 유아교육기관에서는 해당 연령의 유아를 위한 교육과 보호를 통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되어 있는데 보육은 교육을 보완하는 차원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프랑스에서의 유아교육은 일찍부터 제도교육으로 자리 잡았기 때문에 운영시간, 교육과정, 교사교육 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