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의 행동특성(청각장애인, 시각장애인, 지적장애인, 뇌병변장애인, 지체장애인의 특징 특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31 / 2019.05.3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장애인의 이해

1. 청각장애인

2. 시각장애인

3. 지적장애인

4. 뇌병변장애인

5. 지체장애인

6. 경련의 병력을 가진 사람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청각장애인

듣는 기능이 상실되어 듣기가 어려운 상태를 청각장애라 하며, 전혀 듣지 못하는 사람과 큰 소리로 이야기를 해야만 들을 수 있는 사람까지 다양하다. 어린아이의 경우 간혹 지능이 낮은 아동으로 잘못 판단되기도 한다.
청각장애인의 행동특성은 다음과 같다.
' 주의집중이 힘들다.
' 부를 때 대답하지 않는다.
' 지시할 때 혼동하거나 잘 이해하지 못한다.
' 흔히 질문에 틀린 대답을 한다.
' 말의 표현이 빈약하고 생략된 발음을 한다.
' 혼자 놀거나 사람을 피하며, 화가 난 사람처럼 보인다.
' 쉬지 못한 것처럼 쉽게 피곤해진다.
' 한쪽 귀의 듣는 기능이 없는 경우 소리 나는 족으로만 머리를 돌린다.

청각장애인을 돕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 청각장애인이 말하는 사람 족을 향하여 보고 있을 때 말을 건다.
․ 반드시 보통 크기의 목소리로 이야기한다.
․ 입모양을 과장하여 크게 하거나 어물거리지 말고 또박또박 차분히 말한다. 이는 구화법을 사용하여 의사소통하는 청각장애인이 있기 때문이다.
․ 담배를 피우거나 껌을 씹으면서 말하는 것을 삼간다.
․ 말하는 도중에 청각장애인이 이해하곤 있는지 때때로 확인하고 글씨를 아는 아동이면 글씨를 써 가면서 말한다.
․ 청각장애인의 발성이 이상하더라도 정정하거나 웃지 말고 들어준다.
․ 자신을 갖고 계속 말할 수 있도록 이야기를 잘 이해하고 있다는 태도를 보인다.
․ 청각장애인은 수화로 의사소통을 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간단한 수화를 익혀 의사소통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동복지서비스2
  • 지체ㆍ시각ㆍ청각장애인에 대한 대학 및 전문대의특례입학제도를 도입하여 각 대학이 정하는 방법에 의하여 정원 외 입학을 할 수 있도록 함.2002년에는 장애인들의 전문적인 대학교육을 위해 국립한국재활복지대학을 개교하여 운영2007년 제정된 「장애인 등에 대한특수교육법」: 장애아동의 교육적 욕구를 충족시키고, 취업을 촉진하여 장애인의 생활안정과 복지를 도모하기 위한 것*3. 장애아동 복지 서비스 현황(3) 교육지원 서비스①특수교

  • 주제 장애유형별 웹사이트를 조사하시오
  • 지적장애단체명: 한국지적장애인복지협회웹사이트 주소: www.kaidd.or.kr주요사업내용: 지적장애인에 대한 상담지원, 지적장애인 사회활동 및 권리주장 활동 지원, 지적 장애인 부모 및 종사자 교육, 지적장애인 자립지원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지적장애인 관련 단체도 다른 유형의 단체와 마찬가지로 장애인의 인권보호 및 사회활동 중심으로 사업이 추진됨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장애인의 부모 및 종사자 교육을 실시하는

  • 장애아 상담의 필요성 및 과제00
  • 지적장애는 정신박약  정신지체지적장애로 용어의 낙인문제로 변천(2) 자폐성 장애- “소아기 자폐증, 비전형적인 자폐증에 의한 언어, 신체표현, 자기조절, 사회적응 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인하여 일상생활 또는 사회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제한을 받아 다 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한 사람”으로 정의(3) 정신장애- “지속적 정신분열병, 분열형 정동장애, 양극성 정동장애 및 반복성 우울장애에 따른 감정조절행동사고기능 및 능력의 장애로

  • 아동복지론 장애의 개념과 장애아동
  •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인식개선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함Ⅴ.통합교육의 이해1.통합교육의정의 : 통합교육이라 함은 특수 교육법 제2조에 의해서 보면 특수교육 대상자의 정상적인 사회능력의 발달을 위하여 일반학교에서 특수교육 대상자 및 특수교육 기관의 재학생을 일반학교의 교육과정을 일시적으로 참여시켜 교육하는 것을 말한다.2.통합교육의 효과 ⑴ 통합교육이 장애아동들에게 주는 효과사회성향상 : 일반아동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

  • [장애복지]정신지체에 대해서-재활상담 및 관리
  • 뇌병변장애인, 시각장애인, 청각장애인, 언어장애인, 정신지체인, 발달장애인, 정신장애인, 신장장애인, 심장장애인, 호흡기 장애인, 간장애인, 안면변형장애인, 장루장애인, 간질장애인으로 분류하고 그 기준을 규정하고 있다. 여기에서는 이러한 15가지 장애유형 중 인류역사와 더불어 존재해 온 정신지체에 대해 고찰해 볼 것이다.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은 뇌 손상 때문에 지적 발달이 지체된 경우이다. 지적 발달이 지체되면 학습이나 행동에 많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