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습기관의 서비스 대상자에 대한 이해도 향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0 / 2024.02.10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학점은행제 참고자료 입니다. 참고해주세요
본문내용
“실습기관의 서비스 대상자에 대한 이해도 향상”
1-1. 기관 대상자에 대한 복지적 특징정리
1-2. 실습기관에서 행하여지는 주요 복지서비스를 구체적으로 정리할 것
1-3. 위 서비스에서 실습생의 관점에서 가장 기억에 남고 효과적이라고 느낀 서비스 종류와 그 이유
1-1. 기관 대상자에 대한 복지적 특징정리
장애인개념
장애인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 및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고 있는 자를 지칭하고 있다. 여기서 신체적 장애는 주요 외부 신체 기능의 장애, 내부기관의 장애 등을 말하고 있으며, 정신적 장애는 발달장애 또는 정신 질환으로 발생하는 장애를 뜻하고 있다. 더불어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의 종류에는 지체장애, 뇌병변장애, 시각장애, 청각장애, 언어장애, 지적장애, 자폐성장애, 정신장애, 신장장애, 심장장애, 호흡기장애, 간장애, 안면장애, 장루 및 요루장애, 간질장애 등 총 15가지이다. 이처럼 장애의 개념은 질병, 불행, 개인의 책임 등을 강조하는 방향에서 사회적 차별, 사회적 책임, 적극적 지원 등을 강조하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세계보건의원회는 장애를 크게 기능과 장애와 상황적 요소로 나누고 있으며, 기능과 장애는 신체기능과 구조 그리고 활동과 참여의 개념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상황적 요소는 환경적 요소와 개별적 요소의 개념으로 사용함으로써 장애의 사회적 측면이 확장되고 있는 추세이다. 우리나라의 장애에 대한 정의는 세계보건위원회의 개념과는 아직도 상당한 거리가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 이는 우리나라도 장애의 범위를 확대해왔지만 향후에도 바람직한 방향으로 더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이처럼 장애의 범주에는 사회와 환경의 요소가 감안되어야 하며 단순하게 의학적 기준을 뛰어넘어 제도에 부합하는 사회적 측면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처럼 장애인 등에 특수교육법에서는 특수교육대상자를 시각장애, 청각장애, 지적장애, 지체장애, 정서,행동장애, 자폐성장애 (이와 관련된 장애를 포함한다), 의사소통장애, 학습장애, 건강장애, 발달지체 등 총 10가지로 분류하고, 끝으로 그 밖에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장애를 포함시켜 추후에 혹시 불행히도 배제될 지 모를 미상의 장애를 대비해두었다고 한다. 더불어 이같은 분류는 장애인복지법에서 정한 장애의 종류와 다소 차이가 있다고 한다. 이는 복지행정적 기능을 위한 분류 및 교육적 효능을 위한 분류로서 의도와 필요성의 차이에 의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장애의 발생원인
참고문헌
참고문헌
https://www.yongsan.go.kr/pms/contents/contents.do?contseqn=457&sitecdv=S0001901&decorator=user19Db&menucdv=04040000
https://www.nhis.or.kr/lm/lmxsrv/law/lawFullView.do?SEQ=474&SEQ_HISTORY=1847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간호관리실습] 을지대학병원
  • 향상시킨다.-간호인력확보수준을 높여 간호의 질을 향상시킨다.-대상자를 통해 의료서비스에 대한 피드백을 받고 그에 따른 적절한 서비스를 제공한다. ③ 전체 병상수 대비 진료과별 병상수의 점유율구분병상 수점유율(%)정신과(5w)424.7산부인과(6w)485.4소아과(6w)323.6신경외과(813w)18320.5정형외과(910w)18420.7일반외과(11w)9210.3소화기내과(12w)9210.3순환기내과(14w)9210.3전체 병상수891100실습기관의 진료과별 특징을 기술하시오(전국

  • 전라북도장애인자립생활협회(최종실습보고서, 실습평가서, 사회복지현장실습)
  • 대한 평가 Ⅲ.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실습생 자신의 실습목표에 대한 평가) Ⅳ.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Ⅴ.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 자원) Ⅵ. 실습에 임하는 자세의 평가 Ⅶ. 실습지도감독(supervision)활용 및 평가 Ⅷ. 하고 싶은 말 Ⅰ. 실습기관 소개  1. 기관의 목적 ○ 장애인들에게 자립생활 의지와 적극적인 지역사회 참여를 유도하고 자유로운 자기 결정권에 의한 삶의 질을 향상시키며 장애인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가질 수

  • [사회복지현장실습] 노인전문요양센터, 노인전문지원센터 사회복지현장실습 전체세트
  • 향상서비스(건강체조, 미술치료, 언어치료, 음악치료 등)-정서지원서비스(어버이날행사, 오솔길산책, 명절차례지내기, 종교활동, 생신잔치 등)-지역사회연계서비스(후원자자원봉사자 개발 및 육성, 운영위원회인사위원회 구성 및 간담회,홍보 등)3) 서비스 전달체계대상자 발굴(홍보)→초기 면접→욕구조사 →서비스 계획 수립→서비스 제공4) 기관의 서비스대상 및 주요사업에 대한 실습생의 평가○○ 전 지역을 대상으로 만65세 이상의 노인성

  • (복지기관 자원봉사 및 체험 실습보고서) - 인천YMCA 갈산종합사회복지관을 다녀와서..
  • 실습내용 : 사랑의 저금통을 하는 이유와 목적 등에 대해 지도 받았으며 설치과정과 관리에서 어려운 점에 대해 지도 받았다. 김성규선생님과 함께 직접 설치도 해보고 후원자 관리도 해보고 실습생끼리 조를 나눠 서도 사랑의 저금통 설치와 후원자 관리도 하였다.내용평가 : 본인은 사랑의 저금통 설치와 후원자 관리를 직업했으며 방문시에 비교적 호응이 좋았으나 거절하는 경우에 대한 준비가 비흡했다.8. 실습기관의 문제점 및 강점문제점: 관장

  • (복지기관 자원봉사 및 체험 실습보고서) -자유재활원을 다녀와서..
  • 실습시 가장 부족했던 부분우선 실습준비 과정에 있어서 학생 개개인이 실습기관과 연락 할때 힘든 부분이 많았다.전체적인 공문을 발송되지 않은 상태에서 개별실습신청은 매우 어려웠다. 또한 아울러 여름방학내 실습에 관한 오리엔테이션를 학교내 실습 학생을 전체로 이루지지 않은 것이 아쉬웠다. 이를(교내 오리엔테이션) 통해 조금이나마 실습에 대한 실습생 나름대로의 준비를 할 수 있지 않았을까또 내가 실습한 기관(자유재활원)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