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EBS 수능방송 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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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EBS 수능방송과 수학능력시험 연계 실시의 현황
2. EBS 수능방송과 수학능력시험 연계에 관한 긍정적, 부정적 측면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내용
EBS 수능강의는 고등학교 학년별로 강의가 제공되며, 수능에 출제되는 언어영역ㆍ외국어영역ㆍ수리영역ㆍ사회탐구영역ㆍ과학탐구영역ㆍ직업탐구영역ㆍ제2외국어-한문영역 및 모의고사 등 수능과 관련된 모든 영역의 56개 교과가 제공된다. 그리고 논술특강, 구술심층면접 등의 대학 입시와 관련된 다양한 강의도 제공된다. EBS 수능강의는 고등학교 학년별로 강의가 제공되므로 학년 구분 없이 이용할 수 있으며 특히, 수능 수험생을 위하여 언어영역, 외국어영역(영어), 수리영역의 경우는 초․중․고급의 3개 수준으로 구분하여 제공되고, 그 외는 중급으로 제공된다. 따라서 학생은 자신의 수준에 맞는 강의를 선택해 이용할 수 있다.
EBS 수능 전문 채널(EBS 플러스1)과 인터넷에서 제공되는 수능강의은 내용에 있어서 다소 다른데 수능방송에서는 대부분의 초․중․고급의 수능 대비용 강의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학교에서 단체시청이 가능하도록 강의시간이 50분으로 제작되고 있다. 인터넷의 경우 선택적 서비스 제공에 부합하기 위하여 초급자용과 고급자용 강의를 서비스하며 2005년도 수능시험에 중점을 둔다. 그리고 강의시간은 개인의 시청형태와 학습내용을 고려하여 강의시간을 30분~120분까지 다양하게 제작하고 있다. 수능 전문방송(EBS 플러스1)은 하루 24시간 동안 수능강의를 방송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해서도 수준별 강의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통한 수능강의는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
참고문헌
「EBS 교육방송 강의의 과학교육적 타당성에 관한 재고」, 임동일, 신인현, 한국지구과학회지 제25권 제4호, pp.232-241.
「EBS와 강남의 아름다운 경쟁 : 교육부 지원이냐, 스타강사냐, 충실한 교육컨텐츠에의 기대감」, 홍창기, 주간한국 통권 2027호, pp.42-44.
「EBS와 사교육 3차대전」, 신호철, 시사저널 통권 749호, pp.60-61.
「EBS 수능 방송, 무엇이 문제인가」, 이상진, 네트워커 제13호, pp.24-25.
「EBS 수능강의가 주는 시사점은 무엇인가」, 사학 통권 108호, pp.7-13.
「2,17 사교육비 경감대책에 대한 현장의 목소리」, 신명섭, 강원교육 통권173호, pp.42-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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