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 수능강의]EBS교육방송 수능강의의 목적,실태,장단점,만족도, EBS교육방송 수능강의의 준비,내용,문제점,활성화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2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EBS교육방송 수능강의의 목적
Ⅲ. EBS교육방송 수능강의의 실태
1. EBS 수능강의 시청 관련 실태
2. EBS 수능강의와 과외비 지출
Ⅳ. EBS교육방송 수능강의의 장단점
1. 인터넷 수능 강의 장점 및 찬성
2. 인터넷 수능 강의 단점 및 반대
Ⅴ. EBS교육방송 수능강의의 만족도
Ⅵ. EBS교육방송 수능강의의 준비
1. EBS 수능 방송 수신 시설 점검
2. EBS 수능 방송 및 인터넷 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 마련
3. EBS 수능 방송 및 인터넷 강의 수강 시간 확보
4. 수능 방송 녹화 준비
Ⅶ. EBS교육방송 수능강의의 내용
Ⅷ. EBS교육방송 수능강의의 문제점
1. 사교육비 경감효과는 미흡
2. EBS 수능강의 만으로는 수능시험 준비가 부족할 것으로 생각
3. 학교수업이나 다른 과외수업에 비해 만족도 낮아
4. 학생들의 학업부담 및 교사들의 근무부담 증가
5. 전체학생 중 17.2%는 학습여건 미비
Ⅸ. EBS교육방송 수능강의의 활성화 방안
1. 정상적인 학교수업과 수능강의 수강만으로 충분한 수능준비가 가능하다는 확신 제공
2. 영역별 수강 수준을 안내할 평가도구 개발 적용
3. 영역별 세분화된 교재를 중요 학습내용만 발췌 합본형태의 교재 발간
4. 수능준비의 확실한 대안임을 인식시킬 국가적 홍보 필요
5. 수능강의 서비스 제공 하드웨어의 보완 철저
6. 강의 안내 및 탑재 등 용이하고 시의성 있도록 준비
7. 흥미롭고 쉬운 강의(교수) 제공
8. 수능강의는 정상적인 학교교육의 보조적 수단임을 강조
9. 수능강의는 자기주도적 자율학습으로 수강하도록 지도
10. 대학입시제도 개선을 통한 다양한 개인발달을 유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대학 측의 요구는 객관적으로 입증된 우수한 학생, 또는 이미 사회적 평판이 나있는 인재를 학생으로 영입하고자하는 것이다. 그리고 대학 나름의 특성을 살릴 수 있는 그런 인재를 선발하려 한다. 여기에는 대학의 선발 기준에 대하여 그리고 그 적용에 대하여 국민과 감독기관으로서의 교육인적자원부가 의혹의 시선을 갖고 있고 제도 적용을 경직되게 함으로써 결과적으로 대학의 자율적 선발이 제한된다.
입시 제도를 두고 주로 대학과 감독기관 그리고 일선고등학교의 입장 차이가 두드러진다. 여기에는 물론 학생 또는 학생들의 이익을 직접적으로 대변하는 대리인의 위치에 있는 학부모 또는 학부모단체의 입장도 강렬하게 나타난다.
뿐만 아니라 대학들 사이에서도 입시제도에 따른 이해관계에 현저한 차이가 있어 좀처럼 의견을 좁혀내기가 쉽지 않다. 이른바 명문대학과 중위권대학 그리고 수도권대학과 지방대학들 사이에서도 입시제도를 두고 치열한 싸움을 벌이고 있다.
연구과정에서 교사, 학생, 학부모, 대학 관계자 등과 면담하면서 대학입학제도에 대한 합의안을 이끌어내기는 매우 어렵다는 것이 재확인되었다. 우선 대입제도와 같이 이해가 첨예하게 갈리는 정책에 임할 때 모든 집단은 그 제도의 취지와 비전을 논하기에 앞서 각각의 유․불리에 지나치게 집착하는 경향이 매우 강하다. 같은 집단 내에서도 각각의 조직(고교, 대학 등)이나 개인이 처한 입장에 따라 상반된 견해를 피력하고 있다. 예를 들면 일부 대학에서는 기여입학제도의 도입 실시에 대하여 상당히 설득력 있는 여러 논거를 제시하면서 강력하게 교육부를 압박한다. 그러나 또 다른 대다수 대학에서는 이에 대하여 강력하게 반발한다. 반발의 논거는 대체로 그 제도의 도입으로 얻을 수 있는 이득을 기존에 형성된 일부 명문대학이 독점하게 될 것이고, 정책이해 집단의 위화감을 높이게 되어 결과적으로도 우리 사회 합의된 정의에 어긋난다는 것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현재의 정시모집 최종 등록 마감일을
- 참고문헌
-
백순근, 수능, 명칭·성격규정 다시, 문화일보, 2003
채미령, 한국고등학생들의 교육방송(EBS) 시청동기와 충족도에 관한 연구 : 수도권학생들의 경우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한철수, 위성교육방송 프로그램의 평가에 관한 연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EBS 수능강의 실태조사 중간보고서, 2004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EBS 수능강의 실효성 회의적,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보도자료, 2004
EBS교육방송, EBS수능방송, 인터넷 강의를 활용한 수능 고득점 전략,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어린이집 만4세 놀이,일상 관찰일지 (3월~8월) 8명
- 만 4세 1학기 유아 발달평가 25명
- 음악과 교수 학습과정안 방울꽃 학습지도안 방울꽃 수업지도안 방울꽃 공개수업지
- 중국문학사 - 죽림칠현
- 국가와 윤리 시민 불복종
- 중월 전쟁에 대해서
- [유아교육사] 현대 아동교육의 기초 - 듀이(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등), 슈타이너(인지학과 아동관, 교육사상, 교육원리와 교육방법, 발도르프 유치원의 환경구성과 교육내용)
- 프뢰벨과 듀이의 교육사상이 영유아 보육에 미친 영향을 서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_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 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 있게 성찰해보세요
- 만3세 4월 보육일지 1주 - 4주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