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교과통합학습과 NIE방법에 대한 이해와 활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11.23 / 2019.12.24
  • 3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NIE의 의미
Ⅱ NIE에 대한 인지도 및 활용현황
Ⅲ NIE의 발생과 경과
Ⅳ NIE의 목적
Ⅴ 교육매체로서 신문
Ⅵ NIE 활용을 통한 교육적 효과
Ⅶ NIE 활용에 있어서 유의사항
Ⅷ 토론결과
Ⅹ 참고문헌
본문내용
NIE는 Newspaper In Education의 약자로 신문 활용 교육, 신문학습, 신문으로 공부하기를 통틀어 일컫는다. 즉 신문의 특성을 교육에 반영하여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며, 신문을 살아있는 교재로 활용하여 이를 친숙하게 해서 지적 성장을 도모하고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 위한 프로그램인 것이다.

NIE는 교과서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기존의 수업 방식으로부터 벗어나 생생한 실제 자료를 교육 안으로 들여와서 지식을 던져 주기만 하는 현 교육의 한계를 넘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요즈음, 스스로가 정보와 지식을 창출하고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방법 중 하나의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이는 신문을 통하여 인간의 삶이 담긴 살아있는 지식과 세상을 다양하고 깊이 있는 시각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NIE의 방법으로는 크게 신문의 구성요소인 기사를 활용하는 방법, 사진을 활용하는 방법, 시사만화를 활용하는 방법, 광고를 활용하는 방법과 신문의 형식 자체를 활용하는 방법 등이 있다. 학습자의 지적 수준이나 학습목표에 따라 다르지만 여기서 가장 주된 방법은 정보가 가장 많이 들어있는 기사를 활용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4) http://www.daejin.or.kr
5) http://www.e-nie.com
6) http://nie-enjoy.co.kr
7) http://news.naver.com
8) http://www.cyberwelfare.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교육학] 신문활용 수업(NIE)
  • Ⅰ. 수업 연구 주제신문활용 수업(NIE)을 통한 지역학습지역사회는 학습자들이 자신이 속한 지역사회 안에서 삶에 필요한 요소들을 배우고 느끼며 익혀가는 생활의 장이다. 따라서 지역사회에 대한 학습은 학습자들의 삶의 장소에 대한 지역애 함양과 학습자의 실제 경험과 삶의 현장에 대하여 지리학적 방법과 개념들을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활용케 한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사회과에서 지역학습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지역사회의 이슈, 변화와 요구

  • 사회과학습(교육,수업)성격,목표, 사회과학습(교육,수업)기본방향,내용, 사회과학습(교육,수업)과 전자교과서,통합교육,창의성신장학습방법 분석
  • 교과 종합 목표 분석Ⅲ.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기본방향1. 학습 지도의 기본 방향2. 교재의 재구성과 수업 계획3. 통합적 교수 방법의 적용Ⅳ.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내용Ⅴ.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전자교과서Ⅵ. 사회과학습(교육, 수업)과 통합교육1. 통합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과 장단점2. 사회과 통합운영의 문제점Ⅶ. 사회과학습(교육, 수업)의 창의성신장학습 방법1.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 2. NIE(신문활용)학습3. 조사학습4. 토의

  • [교육공학] NIE교육방법
  • 활용하여 재밌고 유익하고 생생한 학습을 추구하는 교육이 NIE이다. NIE는 교과 활용은 물론 말하기, 쓰기 등의 언어교육과 창의적, 논리적, 분석적, 비판적 사고능력의 개발, 인성지도와 감성(EQ)의 계발, 신문제작 과정의 이해, 신문 바로 읽기 등 여러 영역에서의 활용이 가능한 다면적 교육 프로그램이다. 간단하게 말하면 신문을 가르치고, 신문으로 가르치는 교육이 바로 NIE인 것이다. 2. NIE를 선택한 이유교육공학에 대해 배우면서 학생들에게 실질

  • [분임토의] 다양한 교수 매체를 통한 학력신장 방안
  • 교육청, 2009나. 교수매체의 개념교사와 학습자 사이의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수단으로서, 교수자료로서의 의미(소프트웨어로서의 매체)와 전달수단으로서의 의미(하드웨어로서의 매체)로 사용된다. 이에 더하여 교육공학에서의 교수매체란 교수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교수⋅학습 활동을 계획, 설계, 실행 및 평가하는 과정에서 인적⋅물적 교수자원을 체제적으로 활용하는 것과 함께 이에 방법론적인 측면이 포함된 통합개념으로서 매우 광범위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특성,단계,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준비,적용,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PBL)사례,제언
  •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개념과 유형,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특성과 수행단계,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준비와 적용,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사례와 제언 분석Ⅰ. 서론Ⅱ.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개념Ⅲ. 프로젝트중심학습(프로젝트수업, PBL)의 유형1. 실생활 문제해결형2. 타교과 연계형3. 수학사 활용형4. 신문(NIE), 인터넷, PC 활용 교육형5. 패러독스형6. 찬반 토론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