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 행동을 장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1 / 2019.05.21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 행동을 장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자

A. 친사회적 행동과 발달

B. 친사회적 행동에 필요한 기술

C. 친사회적 행동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 행동을 장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자

A. 친사회적 행동과 발달

대부분의 부모나 교사들은 자녀가 협동적이며 다른 사람을 도울 줄 아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고 그렇게 되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이로운 행동을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이라 한다. 친사회적 행동에는 또래에게 자기 물건을 나누어주기,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거나 위로하기, 협동하기 등이 포함된다. 친사회적 행동 중 특별한 행동은 이타행동(altruism)으로 이는 자신에게는 전혀 이득이 되지 않음에도 다른 사람을 돕는 행동이다. 이타행동은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감에서 나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두 아동이 같이 놀잇감을 정리한다면 이는 협동하기에 해당되나 한 아동이 점심을 가져 오지 못한 아동에게 자신의 점심을 준다면 이는 이타행동에 속한다.
친사회적 행동은 언제부터 나타날까? 아주 단순한 이타행동은 18개월경이면 나타난다. 영아도 다른 사람이 심하게 다치거나 슬퍼할 경우 관심을 보인다. 그리고 그를 위로하려고 두드려 주거나 안아 주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2, 3세경까지는 자신을 진정으로 희생하고자 하는 행동은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놀잇감을 나누어 갖거나 하는 행동은 교사가 지시해야진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영아에게서 자발적 이타행동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것은 이들에게 다른 사람의 욕구나 선행이 안중에 없기 때문일까?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보면 2-3세 유아들도 가장놀이에서 다른 사람에게 친절을 베풀 때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볼 수 있으나, 4세에서 6세 정도가 되어야 이타행동을 놀이가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나타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유능한교사에 대해서
  • 이가 된다. 그만큼 학생은 선생님의 영향을 많이 받는 존재라고 할 수 있으며, 학생이라는 위치에서 교사의 역할이 얼마만큼 큰 존재인지, 얼마만큼이 영향을 주는 존재인지 알 수 있다. 그런데 과연 우리가 20년간 학생이라는 신분에 있으면서 바라본 교사들의 모습은 어떠했는가? 그들의 모습을 모두 다 오롯이 담아, 그들의 가르침과 그들의 생각과 그들의 행동을 모두다 오롯이 담아 나의 모습으로 받아들이고 싶었던 교사의 모습을 갖춘 선생님이

  • [청소년복지론] 청소년자살
  • 이나 주변 사람들에게 미치는 파급효과도 크므로 자살 행위를 유발하는 위험 요인들에 대해 체계적으로 연구하고 이에 대한 예방책을 강구하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우리는 청소년 자살에 대한 특징을 비롯하여 청소년 자살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는지 그리고 그 이유와 그에 따른 요인들은 무엇인지 살펴보고, 이러한 청소년들의 심리상태는 어떤 것이며 이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대책이 있는지 정리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발달단

  • 학생인권신장 방안 모색
  • 위한 과제제4주제 : 성 폭 력학교에서의 성폭력 63【학생인권 신장방안 모색을 위한 세미나】제1주제 : 학교폭력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 신장백 승 한(청소년폭력예방재단)학교폭력과 학생의 인권신장백 승 한 (청소년폭력예방재단)1. 서론학교폭력의 정의를 보면 청소년폭력예방재단(상담자원봉사 교육자료집, 1996)은 “학교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등 신체적, 물리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과 같은 정신적 폭력 및 성적인 폭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과 57(4). 우리 도덕교육의 적용에 따른 효과와 문제점

  • [아동안전관리] 대인관계안전
  • 위한 안전교육의 내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 지 살펴보고, 또 지켜야할 수칙들이 무엇이 있는지, 현재 시행되고 있는 제도들과 유아안전교육 프로그램의 실례를 살펴보도록 하자. Ⅱ. 아동학대1.아동학대의 정의아동학대라 함은 ‘자기의 보호 또는 감독을 받는 18세 미만의 자에 대한 학대 행위’를 말하며, 여기서 학대 행위란 ‘아동에게 가해진 행위로 인하여(우연한 것은 제외), 아동의 건강 혹은 복지를 해치거나 혹은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