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 행동을 장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1 / 2019.05.21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핵심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을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 행동을 장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자
A. 친사회적 행동과 발달
B. 친사회적 행동에 필요한 기술
C. 친사회적 행동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의 친사회적 행동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살펴보고, 이 행동을 장려하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 보자
A. 친사회적 행동과 발달
대부분의 부모나 교사들은 자녀가 협동적이며 다른 사람을 도울 줄 아는 사람이 되기를 바라고 그렇게 되도록 지도하고자 한다.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이로운 행동을 친사회적 행동(Prosocial behavior)이라 한다. 친사회적 행동에는 또래에게 자기 물건을 나누어주기, 곤경에 처한 사람을 돕거나 위로하기, 협동하기 등이 포함된다. 친사회적 행동 중 특별한 행동은 이타행동(altruism)으로 이는 자신에게는 전혀 이득이 되지 않음에도 다른 사람을 돕는 행동이다. 이타행동은 다른 사람에 대한 책임감에서 나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두 아동이 같이 놀잇감을 정리한다면 이는 협동하기에 해당되나 한 아동이 점심을 가져 오지 못한 아동에게 자신의 점심을 준다면 이는 이타행동에 속한다.
친사회적 행동은 언제부터 나타날까? 아주 단순한 이타행동은 18개월경이면 나타난다. 영아도 다른 사람이 심하게 다치거나 슬퍼할 경우 관심을 보인다. 그리고 그를 위로하려고 두드려 주거나 안아 주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2, 3세경까지는 자신을 진정으로 희생하고자 하는 행동은 별로 나타나지 않는다. 놀잇감을 나누어 갖거나 하는 행동은 교사가 지시해야진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이렇게 영아에게서 자발적 이타행동이 잘 나타나지 않는 것은 이들에게 다른 사람의 욕구나 선행이 안중에 없기 때문일까? 유아를 대상으로 한 연구를 보면 2-3세 유아들도 가장놀이에서 다른 사람에게 친절을 베풀 때 즐거움을 느끼는 것을 볼 수 있으나, 4세에서 6세 정도가 되어야 이타행동을 놀이가 아니라 실제 행동으로 나타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