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성격검사도구] 투사적 성격검사(한국판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장면구성검사, 그림검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20 / 2019.05.20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성격검사
1. 객관적 성격검사
2. 투사적 성격검사
1) 한국판 아동용 주제통각검사
2) 장면구성 검사
3) 그림 검사
(가) 인물상의 행위
(나) 양식
(다) 상징
(라) 역동성
(마) 인물상의 특징
- 동적 집, 나무, 사람 그림검사
(가) KHTP
(나) KHTP에 나타난 표현 양식
(다) KHTP에 나타난 상징들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성격 검사
아동의 성격을 검사하는 도구에는 객관적 검사와 투사적 검사가 있다. 객관적 검사로는 한국판 아동용 성격 검사에 대해서 살펴보고, 투사적 검사로는 한국판 아동용 주제통각 검사, 장면구성 검사, 그림 검사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1) 객관적 성격 검사
한국판 아동용 성격 검사 : K-PIC(Korean Personality Inventory for Children)는 홍창의, 김승태, 김지혜, 송동호, 이효경, 주영희, 황순택에 의해 개발된 검사로, 이 검사의 주요 목적은 임상 장면에서 아동의 정신과적인 문제를 선별, 진단하고 학교 장면에서 심리적인 도움을 필요로 하는 아동들을 조기에 발견하여 도움을 주는 것이다. 이 검사는 최근 6개월간 아동과 같이 생활한 보호자가 아동의 발달, 정서, 행동, 대인관계, 현실 접촉 등에 대해 응답하여 아동을 다차원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검사 문항은 255문항이고 16개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다. 16개의 척도에는 4개의 타당도 척도와 스트레스에 대한 아동의 적응 잠재력을 측정하는 1개의 자아탄력성 척도와, 11개의 임상 척도가 있다. 임상 척도는 언어 발달, 동작 발달, 불안, 우울, 신체화, 비행, 과잉행동, 가족관계, 사회관계로 구성되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평가] TAT(주제 통각 검사 Thematic Apperception Test)
- [정신과 간호] 심리검사의 종류와 방법
-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변화,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자아개념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성격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스포츠, 감각통합훈련 사례
- [아동문제행동평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목적과 평가과정 및 평가기준, 아동문제행동의 평가와 심리검사(아동심리검사의 유형)
- [투사검사] 아동용 주제통각검사(CAT), 한국판 주제통각검사(K-CAT), 장면구성검사, 그림화검사(집-나무-사람검사, 동작성 가족화), 로샤검사, 문장완성검사(SCT), 그림진단검사(PFT)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