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변화,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자아개념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성격발달, 정서발달,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스포츠, 감각통합훈련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18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변화

Ⅲ.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자폐아동사회성결핍

Ⅳ.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자아개념발달

Ⅴ.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성격발달
1. 성격이란 무엇인가
2. 성격발달이론
1) 신체적 자아상
2) 자아 아이덴티티
3) 자아 존중감
4) 자아 확장감
5) 자아상
6) 이성적 대처자로서의 자아
7) 자아추구
3. 행동주의적 성격이론
4. 성격형성의 요인
5. 건강한 유아의 성격 특성
1) 잘 노는가
2) 왕성한 지적 호기심을 보이고, 생각과 느낌을 말로 표현하는가
3) 자존심을 갖고 있는가
6. 유아를 위한 성격검사
1) 그림좌절검사(김재은 & 김태련, 1964)
2) 인성검사(정범모)
3) 간이정신 진단검사(중앙적성출판부, 1984)
4) 성격차원검사(아이젠크 & 이현수, 1985)
5) 한국판 아동용 회화통각검사(CAT)(김태련)

Ⅵ.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정서발달
1. 지도의 일반적 원리
2. 정서(긍정적인 태도 기르기) 영역의 지도
3. 표현 영역의 지도

Ⅶ.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스포츠

Ⅷ.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과 감각통합훈련 사례
1. 연구 대상
1) 연구 대상 아동의 선정
2) 대상 아동 사회적응 개인별 실태
2. 연구의 설계
1) 연구의 절차
2) 실행과제 설정
3. 검사 도구
1) 감각통합검사도구
2) 이화-자폐 아동 행동 발달 평가도구(E-CLAC)
3) 사회 성숙도 검사
4) 사회성 발달 누가 기록지
4. 자료 처리
1) 관찰 누가 기록부
2) 표와 그래프

Ⅸ.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자폐성 아동이 나타내는 증상에 있어서 가장 초기에 관찰되는 점은 대인관계의 부조화보다 대인회피 경향이다. 그리고 차츰 자라면서 보다 적극적인 회피반응을 나타내게 된다. 다른 사람이 어루만지는 것을 싫어하고 다른 사람으로부터의 접근을 무시하는 것 등이 눈에 띈다. 즉 다른 사람의 존재는 전혀 무시한 세계에서 놀이를 한다는 것이다(김동연, 이근매, 1996, pp.22-23).
자폐증 아동들은 보통 아이들과는 전혀 다른 행동을 한다. 그들은 주위 사람들에게 관심이 없다. 어른들에게 웃지도 않고 안기지도 않는다. 사람을 응시하는 경향이 있고 소리에 반응을 하지 않으며, 심지어 소음이나 자신의 이름을 부르는 소리에도 반응을 하지 않는다(강위영, 송영혜, 1998, p.78).
따라서 자폐성 아동의 대인관계 능력을 개선 및 신장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신체통합 활동의 경험을 통해 그들 간의 소집단 적응이 잘 이루어지고 나아가 일반인들과도 불편 없이 생활할 수 있는 능력, 즉 사회성이 키워질 수 있다고 본다.




≪ … 중 략 … ≫




Ⅱ. 사회성발달(사회성의 발달)의 변화

인간은 성장하는 동안 자신이 속한 사회로부터 계속적으로 자극을 받고 다양한 사람들과 상호작용을 통하여 발달이 이루어진다. 초기의 영아, 유아기에는 부모나 형제 등의 가족이 상호작용의 중심이 되지만 연령이 증가하면 또래나 교사 등으로 사회적 상호작용의 대상과 형태가 변하고 범위가 확대된다. 아동은 사회적 위치가 비슷한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기중심적인 사고와 행동 및 사회인지적인 태도를 변화시키며, 성장 발달한다.
참고문헌
ⅰ. 강서영, 아동의 자아존중감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기대학교, 2011
ⅱ. 곽신영, 스포츠 활동 참여자의 신체적 자기개념이 사회성 발달에 미치는 영향, 경희대학교, 2011
ⅲ. 남명옥, 어머니의 심리적 자세와 유아의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건국대학교, 2004
ⅳ. 박용석, 가족체계의 특성과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 발달과의 관계, 홍익대학교, 2003
ⅴ. 서유미, 사회성 발달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인간관계와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전주교육대학교, 2007
ⅵ. 최윤경, 어머니의 역할만족도, 취업여부와 유아의 사회성발달과의 관계, 충남대학교,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체육교육] 다운증후군아동의 평형성 향상 프로그램
  • 개념 2) 적응기술의 개념Ⅱ. 본론1. 지적장애아동과 다운증후군아동의 일반적 특성 1) 지적 기능 (1) 투입정보의 조직화(2) 감각수용과 주의 집중력 (3) 단기기억과 장기기억 (4) 학습의 전이 (5) 개념적이거나 추상적인 학습 2) 적응행동 특성 (1) 실패에 대한 기대 (2) 외부적 통제와 무기력 (3) 사회적 상호작용의 필요성(4) 자아 기능의 결핍 (5) 고착화된 행동 2. 심동적 특성 1) 지적장애아동의 신체적 특성과, 체력 특성 2) 다운증후군아동의 신체

  • 정신건강1공통)영유아기및아동기의발달특성과 문제및정신건강설명하시오0k
  • 훈련 및 소근육 운동의 강화 등은 유아의 두뇌발달을 자극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아동들에게는 불안한 자아의 형성이 가장 큰 문제이며 올바른 자아의 형성에 있어 환경의 영향이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다. 인간은 출생과 동시에 사회적 이해관계에 놓여 지게 된다. 사랑과 의존심이 포함되는 것으로 아기가 6~8개월부터 애착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 시기부터 부모의 사랑과 관심의 정도에 따라 어린이의 성격 및 사회성 발달이 좌우된다고 한다.

  • (아동행동연구) 아동의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 보고서
  • 아동의 치료와 복지 대책 1) 치료와 예방(1) 조기발견과 훈련의 중요성(2) 계열화의 곤란성에 대한 치료(3) 수학장애 치료(4) 주의집중 곤란의 치료(5) 사회적 지각곤란의 치료(6) 정서장애아동의 치료① 행동수정을 통한 지도② 놀이를 통한 지도③ 음악을 통한 지도④ 묘화 요법2) 학습장애아동을 위한 교육프로그램 (1) 지각-운동적 접근 (2) 언어적 접근(3) 다감각적 접근 3) 통합교육 7. 맺음말♣참고자료 문헌 및 사이트 I. 정 신 지 체 ( MR : men

  • [특수교육학개론 2022] (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2) 자신의 성장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주변에 없었다면 영화나 TV에서 본 경우로 대체 가능함)의 장애 유형, 장애아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시오.
  • 과정에서 경험한 장애 유아 (정신지체 장애 아동)2. 경험한 유아의 장애 유형3. 경험한 장애아의 특징4. 해당 경험이 본인의 장애에 대한 인식에 미친 긍정적 또는 부정적 영향Ⅲ. 결 론Ⅳ. 참고 문헌(1) 발달지체, 자폐성장애, 정서 및 행동장애, 의사소통장애 이상의 4가지 장애 유형 중 본인이 관심있는 장애 유형 2가지를 선택하시오. 선택한 2개의 장애의 정의, 원인, 특징, 교육방법을 각각 기술하시오.Ⅰ. 장애유형 1 (발달지체)1. 서 론발달지체

  • [기타] 재활의 개념과 의의
  • 정서적 적응을 향상시키고 잠재 능력을 개발하여 효용성과 적응성을 증진시키는 치료”라고 하였다. 그러므로 장애인의 재활이란 단순히 신체적․정신적 장애의 의학적 치료나 훈련은 물론이고 기능적․심리적․사회적․직업적 회복까지 포함하며 자아실현과 인간 존재의 가치 실현이라는 전인적이며 종합적 개념으로 해석된다.장애인의 잠재 능력에 대한 개발과 자기실현을 위한 동기 조성을 전제로 하며 궁극적으로는 인간을 만족하고 생산적 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