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의 기억발달] 기억용량의 증가, 기억전략의 발달(시연, 조직화, 정교화, 인출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9 / 2019.05.19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유아의 기억발달
I. 기억 용량의 증가
II. 기억 전략의 발달
1. 시연
2. 조직화
3. 정교화
4. 인출전략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유아의 기억발달
유아기에 들어서면 영아기에 비해 기억능력이 크게 발달하는데 이는 기억 용량의 증가, 기억 전략의 증가, 상위기억의 발달 및 지식기반의 확대로 인한 것으로 생각된다.
I. 기억 용량의 증가
기억 용량이란 한 번에 기억할 수 있는 정보의 양을 말한다. 아동의 연령이 증가하면서 기억 용량이 증가하는데, 이는 바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증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억공간에는 감각기억, 단기기억 및 장기기억이 있는데 감각기억과 장기기억의 용량은 연령에 따른 변화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기억 용량의 증가란 바로 단기 기억 용량의 증가를 의미한다.
단기기억 용량은 기억폭 검사에 의해 측정된다. 기억폭 검사는 숫자를 여러 개 불러 준 다음 순서대로 말해보도록 하여 정확하게 회상할 수 있는 수로 측정한다. 기억폭은 유아기에 들어서면서 급격히 증가하는데, 일반적으로 2세 유아의 기억폭은 2개 정도이고, 5세 유아는4-5개 그리고 성인의 기억폭은 7-9개 정도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영아관찰일지-평가제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