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기억발달(유아기 기억용량 증가, 기억전략의 발달, 상위기억, 지식기반의 확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8.19 / 2017.08.19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작성에 참고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유아기 기억발달

I. 기억용량의 증가

II. 기억전략의 발달
1. 시연
2. 조직화
3. 정교화
4. 인출전략

III. 상위기억

IV. 지식기반의 확대

*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아기 기억발달

유아기 말에 이르면 기억능력이 점차적으로 향상되기 시작한다. 이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정보를 저장하는 기억용량이 증가하고, 정보를 저장하고 인출하기 위한 기억전략을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게 되며, 기억과정에 대한 지식, 즉 상위기억이 점차적으로 발달하고 그리고 성장함에 따라 지식기반이 보다 확장되기 때문으로 볼 수 있다.

I. 기억용량의 증가

기억용량의 증가란 정보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이 증가함을 뜻한다. 기억공간에는 감각기억, 단기기억, 장기기억이 있는데, 감각기억과 장기기억의 용량은 연령에 따른 변화가 거의 없는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기억용량의 증가는 단기기억 용량의 증가를 의미한다(Bjorklund, 1995).
단기기억의 용략은 보통 기억폭(memo span) 검사에 의해 측정된다. 예를 들어, 숫자를 몇 게 불려 주고 그것을 순서적으로 정확히 회상할 수 있는 항목수로 기억폭을 계는 것이다. 기억폭은 유아기에 급격히 증가하는데, 2세 유아의 기억폭은 2개, 5세 유아는 4. 5개, 그러고 성인의 기억폭은 7-8개 정도이다(Dempster, 1981).
Case(1985)에 의하면 연령이 증가할수록 정보를 처리하는 속도가 발라지고 보다 효율적이 되기 때문에 조작공간을 덜 필요로 하게 되며 저장공간이 증가하게 된다고 한다. 즉 어릴 때는 많은 시간과 노력을 필요로 했던 과제들이 나이가 들면서 자동적으로 처리되어 시간과 노력을 적게 들이고 과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Kail(1997)은 저장공간의 증가는 학습이나 경험의 영향을 받기도 하지만 주로 생물학적 성숙에 기인한다고 보았다. 즉 뇌와 신경계의 수초화가 증가하고 불필요한 뉴런의 제거가 정보처리를 종 더 효율적으로 해 준다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
  • 유아기 발달1) 신체 및 운동 발달2) 사회성 발달3) 정서 발달4) 인지 및 언어 발달3. 유아기 언어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단어와 문장의 발달 2) 문법의 발달3)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4) 언어와 사고의 관계4.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유아기 사고의 특성(1) 전개념적 사고기(2) 직관적 사고기(3) 유아기 사고의 최근 연구2) 유아기의 기억발달(1) 기억용량의 증가(2) 기억전략의 발달(3) 상위기억의 발달(4) 지식기반의 확대Ⅲ.

  •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
  • 유아기 발달1) 신체 및 운동 발달2) 사회성 발달3) 정서 발달4) 인지 및 언어 발달3. 유아기 언어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단어와 문장의 발달 2) 문법의 발달3)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4) 언어와 사고의 관계4.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유아기 사고의 특성(1) 전개념적 사고기(2) 직관적 사고기(3) 유아기 사고의 최근 연구2) 유아기의 기억발달(1) 기억용량의 증가(2) 기억전략의 발달(3) 상위기억의 발달(4) 지식기반의 확대Ⅲ.

  • [유아발달 A형] 유아기의 언어 발달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절한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또~
  • 유아기 발달1) 신체 및 운동 발달2) 사회성 발달3) 정서 발달4) 인지 및 언어 발달3. 유아기 언어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단어와 문장의 발달 2) 문법의 발달3)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4) 언어와 사고의 관계4. 유아기 인지 발달의 특성과 적절한 사례1) 유아기 사고의 특성(1) 전개념적 사고기(2) 직관적 사고기(3) 유아기 사고의 최근 연구2) 유아기의 기억발달(1) 기억용량의 증가(2) 기억전략의 발달(3) 상위기억의 발달(4) 지식기반의 확대Ⅲ.

  • 아동의 인지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
  • 아동의 인지발달 과정에 대한 이해1. 전개념적 사고기2. 직관적 사고기3. 유아기 사고의 최근연구4. 기억용량의 증가5. 기억전략의 발달6. 상위기억의 발달 및 지식기반의 확대7. 단어와 문장 활용 능력의 발달8. 문법의 발달9. 의사소통 기술의 발달 및 언어와 사고의 관계1. 전개념적 사고기1) Piaget의 전조작기- 전조작기- Piaget는 전조작기를 전개념적 사고기와 직관적 사고기로 나눔(피아제 : 감각운동기 > 전조작기 > 구체적조작기 > 형식적조작

  • 제11장. 인지발달
  • 기억용량의 증가는 곧 단기기억 용량의 증가를 의미한다.-단기기억의 용량: 기억폭 검사에 의해 측정됨. 기억폭은 유아기에 급격히 증가함.-연령에 따른 기억폭의 증가는 조작 효율성의 가설로 설명할 수 있다.: 연령이 증가하면, 정보처리 속도가 빨라지고 더 효율적이 됨 ▶ 조작공간을 덜 필요로 하고, 저장공간이 증가하게 됨.- 이러한 조작효율성의 증가는 주로 생물학적 성숙에 기인한다. 2) 기억 전략의 발달기억전략: 정보를 장기기억 속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