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향전을 통해 본 조선시대 과거제와 암행어사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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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작품해설

2. 조선시대 교육기관과 과거제도

3. 수령권 견제와 암행어사

4. 이몽룡과 실존인물 성이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①암행어사설화 : 이시발의 실제담과 암행어사 박문수설화, 성이성설화가 있다. 이 암행어사설화는 모두 암행어사 직책을 맡은 인물이 민정을 살피고 평민으로 행세하다가 백성을 괴롭히는 탐관오리를 징치한다는 내용이다. 곧 춘향전에서 이도령이 암행어사가 되어 남원으로 내려와 변학도의 학정을 살펴본 후 변학도를 징치하는 내용이 암행어사설화의 수용양상을 보여주는 대목이라고 할 수 있다.
②열녀설화 : 한 남자에 대해 정조를 지키는 이야기를 내용으로 한 설화이다. 대표적인 설화가 지리산녀설화와 도미설화가 있다. 지리산녀설화의 경우는 구례의 한 여인의 이야기이다. 어떤 여인이 구례의 지리산밑에 살고 있었는데, 용모가 아름답고 부덕이 뛰어났다. 이 여인의 아름다움에 대한 소문은 이웃마을에 퍼지고 급기야는 백제의 왕에게까지 퍼졌다. 왕은 이 소문을 듣고 그녀를 왕궁으로 데리고 가려고 했다. 그녀는 '지리산가'라는 노래를 불고 죽음으로 따르지 않았다. 이런 열녀의 이야기는 춘향이 이도령에 대한 신의와 절개를 지키기 위해 변학도의 수청을 거절하는 부분과 매우 유사하다.
③관탈민녀설화 : 권력을 지닌 관리가 평민의 여자를 빼앗으려는 사건을 담은 설화이다. 그 이야기는 대부분 어느 고을에 절개가 굳은 미녀가 있는데, 임금이나 관리가 이 소문을 듣고 범하려 한다. 미녀는 관리의 청을 거절한다. 왕이나 관리의 위협을 모면하고 탈출하여 남편과 행복하게 살게 된다. 도미설화, 도화녀설화, 산방덕설화가 대표적인 관탈민녀형 설화이다. 춘향전에서 민녀는 춘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민녀를 빼앗으려는 권력의 상징인 관은 곧 변학도이고, 이몽룡은 민녀의 남편이나 약혼자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ㆍ설성경, 《춘향전의 통시적 연구》, 서광학술자료사, 1994.
ㆍ설성경, 《춘향전의 비밀》, 서울대학교출판부, 2001.
ㆍ이성무, 《한국의 과거제도사》, 민음사, 1997.
ㆍ한국역사연구회, 《조선은 지방을 어떻게 지배했는가》, 아카넷, 2000.
ㆍ설성경, 《춘향예술의 역사적 연구》, 연세대학교 출판부, 2000.
ㆍ강만길, 《조선후기사 연구의 현황과 과제-조선후기 과거제도 연구의 성과와 과제-차미 희》, 창작과 비평사, 2000.
ㆍ역사문제연구소, 《역사비평65-춘향전, 이몽룡을 통해 본 조선의 양반관료, 권내현》, 역사비평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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