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사] 근대 문학의 기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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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목 차 ■
Ⅰ. 머리말
논의를 진행하는 기본 관점 소개

Ⅱ. 본론(논의의 시작)
1. 근대 문학의 기점 논의 ; 주요 입장 표명
2. 영·정조 시대의 변화상 ; 입장에 대한 근거 제시
3. 논의를 바탕으로 한 시대 구분

Ⅲ. 맺음말
본문내용
<영·정조 시대에는 문학 작품을 통해 당시의 사회구조적 모순을 자체적으로 드러내려는 체계적인 노력이 성행하던 때이다. 이를 우리는 편의상 제도적, 사회문화적, 장르적, 경제적 변화로 나누어 설명하고자 한다. 다만, 이는 편의상의 기준이므로 각각의 변화가 따로따로 나누어져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영향관계를 주고받으며 상호 동시적으로 발생한다는 것을 미리 유념하여 논의를 진행시키고자 한다. 또한 본 조의 논의가 근대화가 언어에 의해 표현되었다는 내용을 중심으로 하는 만큼, 각각의 변화의 중심에는 문학 작품의 예가 추가되도록 구성되었음을 주지시킨다.>
1) 제도적 변화
① 가족제도의 혼란(즉, 유교적 효 중심 가족제도의 모순을 통해 발생) ;
가족의 중심을 부자관계로 보고, 가장의 권위를 극도로 신장시킨 데서 비롯된 모순.
<가정(가족)=풍속과 사상이 조우하는 최초의 장소이자, 한 사회를 존속하는 최소의 단위
그러므로 이러한 가족 제도의 모순은 조선 사회 자체의 기반을 흔들 수 있는 강력한 것임
-1순위에 선정한 이유>
* 가족제도의 모순점 ; 가족 간의 인간관계=가장의 권위에 대한 굴종, 즉 종속관계
여자와 서자(庶子)에 대한 차별 문제
* 모순의 표면화(표상) 진행 → 영조의 즉위와 사도세자의 죽음,
규장각을 통한 정조의 서자 채용
* 의의 : 자유로운 해방과 사랑을 구가하는 풍속의 개량 및 동학의 인내천 사상으로 연결
<동학의 인내천 사상 및 자유로운 감정의 표출은 다음에서 논의될 사회문화적 변화에 맞닿아 있다.>
* 반영작품의 예 : 「홍길동전(서얼차대)」, 「사씨남정기(처첩갈등)」, 「열녀 함양박씨전(과부수절)」「한중록(사도세자의 죽음)」 등
② 신분제도의 혼란 ; 서민 계급의 대두 및 양반의 소작농 전락 등 신분 계층의 이동.
<신분제도는 조선 사회를 지탱하는 가장 기본적인 구조, 이것이 흔들린다는 것은 곧 조선 사회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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