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사회] 조선시대암행어사- 운영성과와 한계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암행어사의 임무와 활동
3. 암행어사제도의 운영성과
4. 암행어사제도의 한계와 문제점
5. 마치며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암행어사 출도야!’ 한 번을 고함하니 강산이 무너지고, 두 번을 고함하니 초목이 떠나는 듯, 세 번을 고함하니 남원이 우글우글…….’

이는 변사또의 생일잔치에 어사 이몽룡이 출도(出道)하는 장면을 그린 <춘향전>의 일부분이다. 너무나 유명한 장면이다. 그렇지만 보고 또 봐도 신나는 일이 아닐 수 없다. 악을 징벌하여 정의를 실현하는 민중의 구원자, 암행어사! 암행어사는 이렇게 정말 멋진 역사의 인물로 우리의 기억 속에 자리 잡고 있다. 나에게도 예외는 아니었다. 특히 어렸을 때 박문수에 관한 책들을 읽은 이후로 암행어사는 나에게 슈퍼맨과 같은 존재로 자리 잡게 되었다. 그러나 내가, 혹은 우리가 알고 있는 것만큼 암행어사제도는 그렇게 완벽하게 운영된 것은 아니었다. 또한 암행어사들도 전설 속의 영웅이 될 만큼 ‘신화적’인 인물들은 아니었다. 이번 과제를 통해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암행어사의 모습과는 다른 시각에서 새롭게 그들을 바라보고자 한다.


2. 암행어사의 임무와 활동

(1) 암행어사(暗行御史)란

우리에게 잘 알려진 암행어사는 한국인의 창작품이라고 볼 수 있다. 고석규 외, 『암행어사란 무엇인가』, 도서출판 박이정, 1999, p12
물론 어사라는 말 자체는 중국에서 태어났다. 중국의 황제는 자신의 측근을 대리인으로 지명하여 각 지방을 순행하면서 지방관의 정치를 감찰하게 했다. 이 황제의 대리인을 지칭하는 명칭은 여러 가지이나 가장 보편적인 명칭이 어사(御使)였다. 그러나 조선시대처럼 비밀리에, 전국적으로 여러 명의 어사를 파견하여 그 보고사항을 토대로 국정 운영에 크게 반영했던 제도는 조선인들의 창작품이다. 이 특이한 방식의 제도는 다른 나라에서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우리나라 고유의 제도로서 근 4백 년 동안 운용하며 발전시켰으며, 이를 암행어사라고 불렀다.
참고문헌
고석규 외,『암행어사란 무엇인가』, 박이정출판사, 1999
임병준, 『조선의 암행어사(우리나라 고유의 감찰제도 이야기)』, 가람기획, 2003
임병준, 「암행어사제도의 운영성과와 한계」, 법사학연구, 24권, 단일호, 시작쪽수 39p, 전체쪽수 23p, 2001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괜찮은글이지만 전문성이 조금 떨어지는 글
  • choc***
    (2009.11.15 23:31:16)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자세한 내용으로, 조선시대를 꿰뚫어 '암행어사'란 직책에 대한 다양하고 풍부한 내용이 들어있군요.
  • ravi***
    (2006.01.09 20:42:26)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 한국 역사교육의 변천
  • 조선시대에는 공교육을 대표하는 국립 학교 성균관 뿐 아니라 지방의 학당과 향교, 서당 등에서도 활발하게 유학교육이 실시되었다. 조선의 교육내용은 전 시대와는 큰 차이가 없지만, 성리학의 영향으로 오경보다 사서(대학, 논어, 맹자, 중용)가 더욱 중시되었으며, 대의명분을 강조하는 사회적 풍토에 따라 주장의 준거를 역사, 특히 중국사에서 찾고자 하였다. 한편 조선 후기 실학자들에 의해 중국사 중심의 역사교육에 대해 비판이 제기되기도 하

  • [불교사회복지, 사찰사회복지] 불교사회복지(사찰사회복지)의 의의, 불교사회복지(사찰사회복지)의 역할, 불교사회복지(사찰사회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불교사회복지(사찰사회복지)의 평가, 불교사회복지(사찰사회복지)의 개선 방안 분석
  • 시대에도 승려와 신도들이 죽을 쑤어 가난하고 병든 사람들을 구제한 사례와 조선불교소년회가 자선동요무용가극을 열어 재만불우동포(在滿不遇同胞)를 구제한 사례, 관음(觀音)거사의 복지사업사례, 양근 비구니스님의 복지사업사례 등이 있었다. 현대적 의미의 불교사회복지사업은 1930년대 말부터 시작하여 스님 및 신자들을 중심으로 한 양로원, 고아원을 중심으로 운영되다가 1980년대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상담기관, 장애인시설, 재활시설, 복지

  • [역사학] 80년대 후반 역사가단체들의 탄생과 민중사
  • 조선봉건사회의 해체과정을 설명.개항 후 제국주의 세력의 침략에 저항하는 반제 반봉건 민족운동의 발전을 성장과정을 중심으로 서술. 「한국현대사」일제하에 있어서는 부르주아 민족운동의 한계, 친일화 과정, 민중운동의 성장과 사회주의적 민족운동의 발전, 좌우익의 민족협동전선운동과 건국준비 등을 중심으로 서술.연구자 단체의 결성8 0 년 대 민 중 사 학 의 등 장유신체제 국학연구 지원에 따른 신진 연구자들의 양산민중운동이 성장

  • [조선시대사] 조선후기 민중과 민중의식에 대한 평가
  • 회변혁 의지와 역량에 대한 평가Ⅰ. 조선 후기 민중의 정의민중의식의 성장을 알아보기 이전에 민중에 대한 정의가 필요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70대에 들어서야 ‘민중’이라는 용어가 본격적으로 쓰이기 시작할 정도로 서구적인 개념인 ‘민중’을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다. 다만 민중이라는 개념은 한국사의 특수성, 특히 우리가 다루려는 조선 후기의 특수한 상황에 비추어 정의해 보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흔히 전통시대의 민중이란 피지

  • [고전소설론] 조선 후기 고전 소설의 전개 양상
  • 조선 후기 고전 소설의 전개 양상1. 조선 시대에서 고전소설의 시대구분한국 고전 소설의 역사적 전개과정을 논의하기란 매우 어려운 일임에 분명하다. 대부분의 고전소설이 작자 및 창작 연대가 미상이기 때문인데 지금까지 발굴된 한국의 고전소설의 총 수는 1000여 편이 넘는다. 그리고 이들 고전소설 중에서 작자와 창작 연대가 밝혀진 작품들은 한문소설을 비롯해 100여 편에 불과하고 나머지는 작자 및 창작 연대의 유추만이 가능한 작품들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