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의 언어획득은 행동주의가 주장하는 자극과 반응에 의해 언어를 습득한다는 이론과 촘스키가 주장한 생물학적 이론 중 어느 이론이 더 적절하다고 보는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해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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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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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촘스키의 생물학적 이론
II. 행동주의가 주장하는 자극과 반응에 의한 언어습득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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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행동주의가 주장하는 자극과 반응에 의한 언어습득이론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언어능력으로 아동이 언어를 획득한다는 생득이론적 접근과는 달리, 학습이론적 접근에서는 후천적 학습에 의해 언어발달이 일어난다고 가정한다. 언어발달에 대한 학습이론적 접근의 대표적 학자는 Skinner이다.
Skinner는 아동이 다른 것을 배우는 것과 똑같은 방법 즉, 모방(modeling)과 강화(reinforcement)를 통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이다. 아동은 주변에서 성인이 사용하는 언어를 모방하여 사용하게 된다. 만약, 성인의 언어를 적절하게 모방해서 비슷하게 표현하면 칭찬이나 격려 등의 보상이 주어지고 정적인 강화가 이루어진다. 반면에 아동이 성인의 언어를 제대로 모방하지 못하면 성인이 아동의 언어행동을 강화하지 않으므로 아동의 언어사용이 줄어들거나 없어지는 소거가 일어난다. 즉, 언어도 다른 행동의 습득과 마찬가지로 변별해서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엄마는 영아의 옹알이에 각각 다른 반응을 할 수 있다. 즉, 영아가 우연히 '마마마마...'하는 옹알이를 할 때, 엄마가 '그래, 엄마야, 엄마' 하고 영아의 옹알이를 강화해 주면 영아가 엄마를 보고 '마마마마...'라고 말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영아가 '마마마마...' 하는 옹알이를 해도 엄마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영아의 '마마마마...'라는 언어행동은 강화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단어획득에는 자극, 모방, 강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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