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기의 언어획득은 행동주의가 주장하는 자극과 반응에 의해 언어를 습득한다는 이론과 촘스키가 주장한 생물학적 이론 중 어느 이론이 더 적절하다고 보는지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고 토론해보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5 / 2019.05.15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 / 핵심 내용을 요점/정리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I. 촘스키의 생물학적 이론

II. 행동주의가 주장하는 자극과 반응에 의한 언어습득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II. 행동주의가 주장하는 자극과 반응에 의한 언어습득이론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언어능력으로 아동이 언어를 획득한다는 생득이론적 접근과는 달리, 학습이론적 접근에서는 후천적 학습에 의해 언어발달이 일어난다고 가정한다. 언어발달에 대한 학습이론적 접근의 대표적 학자는 Skinner이다.
Skinner는 아동이 다른 것을 배우는 것과 똑같은 방법 즉, 모방(modeling)과 강화(reinforcement)를 통해 언어를 배운다는 것이다. 아동은 주변에서 성인이 사용하는 언어를 모방하여 사용하게 된다. 만약, 성인의 언어를 적절하게 모방해서 비슷하게 표현하면 칭찬이나 격려 등의 보상이 주어지고 정적인 강화가 이루어진다. 반면에 아동이 성인의 언어를 제대로 모방하지 못하면 성인이 아동의 언어행동을 강화하지 않으므로 아동의 언어사용이 줄어들거나 없어지는 소거가 일어난다. 즉, 언어도 다른 행동의 습득과 마찬가지로 변별해서 학습하게 된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엄마는 영아의 옹알이에 각각 다른 반응을 할 수 있다. 즉, 영아가 우연히 '마마마마...'하는 옹알이를 할 때, 엄마가 '그래, 엄마야, 엄마' 하고 영아의 옹알이를 강화해 주면 영아가 엄마를 보고 '마마마마...'라고 말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그러나 영아가 '마마마마...' 하는 옹알이를 해도 엄마가 아무런 반응을 보이지 않으면 영아의 '마마마마...'라는 언어행동은 강화되지 않을 것이다. 이것은 아동의 단어획득에는 자극, 모방, 강화가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안
  • 더 어렸거나 더 많았더라면 적절했을 것이다.제 2절 발달의 쟁점1. 두 가지 중심 쟁점- 발달이 경험에 대해 영향 받은 것이다- 다른 한 가지는 발달이 단계별로 진행되는 지에 관한 의문이다.2. 자연 대 육신의 논쟁1)의문점- 발달이 출생 시에 미리 결정되는 것인가?- 유전이나 생물학적 요인에 의한 것인가?- 경험과 다른 환경적 요인에 의한 영향을 받은 것인가?2)오늘날의 대부분의 학자들 (berk,2001 : elkind.1994 : fabes & matin ,2000)-유전과 환경이 조화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사회복지실천기술론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목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필요성제2절 연구의 목적제2장 이론적 배경제1절 알콜중독의 정의1. 알톨중독의 개념2. 알콜중독의 증상3. 알콜중독의 원인4. 알콜중독의 특성제2절 알콜중독의 현황1. 알콜중독 현황2. 국내 알콜 소비 및 실태 현황3. 우리나라 알콜 관련 문제점제3장 사례연구제1절 알콜중독 사례개요제2절 개입계획제3절 생태체계학적 문제사정제4절 개입 목적 목표

  • 교육심리학(중간)
  • 더 많았더라면 적절했을 것이다. 제 2절 발달의 쟁점1. 두 가지 중심 쟁점- 발달이 경험에 대해 영향 받는 것이다.- 다른 한 가지는 발달이 단계별로 진행되는 지에 관한 의문이다.2. 자연 대 육성의 논쟁1) 의문점- 발달이 출생 시에 미치 결정되는 것인가?- 유전이나 생물학적 요인에 의한 것인가?- 경험과 다른 환경적 요인에 의한 영향을 받는 것인가?2) 오늘날 대부분의 학자들 (Berk, 2001; Elikind, 1994; Fabes & Matin, 2000)- 유전(자연: nature)과 환경(육성:

  • 보육과정-중간 레포트
  • 이론게젤, 다윈, 홀영유아발달은 정해진 유전인자 구성에 따라 예정대로 전개되는 것연령과 발달의 기준이 되는 행동을 찾아 아동발달의 표준행동을 제안함(2) 행동주의 이론손다이크,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학습을 자극과 반응의 관계로 이해하며 강화를 통해 학습이 이루어진다고 봄보방과 연습, 상과 벌을 통해 학습되어지는 과정에서 영유아는 수동적인 존재임(3)정신분석이론영유아기의 기본적인 욕구 충족을 강조하고, 부모자녀관계를 중

  • 언어지도-중간 레포트
  • 언어는 어떠한 측면에서 유기체처럼 살아있는 존재임언어는 시간과 더불어 변화함, 언어는 본질적으로 사회의 용인에 의해 이루어지므로 사회의 변화와 함께 언어도 따라 변화함사회가 새로운 개념을 갖게 되면 그 개념을 표현해야 할 언어는 새롭게 태어남언어는 고정불변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현상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하는 것임언어의 여러요소(음운, 구문, 의미, 어휘 등)중에서 어휘가 가장 변화하기 쉬움특히, 오늘날에는 과학기술의 발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