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 행동과 사회환경 연습문제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16 / 2016.04.16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제 1장 인강행동, 사회환경 그리고 사회복지실천
1. 사회복지사가 반드시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교과목, 즉 인간행동이론에 관한 학습을 해야하는 이유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사회복지전문직 종사자는 인간이 보다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원조하는 것을 사명으로 하는 전문직이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을 이해하지 못한 채 인간을 돕는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다. 따라서 사회복지사는 인간을 돕는 실천 행위를 하기 이전에 반드시 인간에 대한 이해를 갖추어야 한다. 그런데 인간이라는 존재는 환경과 유리된 존재가 아니고 환경에 속해있는 존재이므로 인간을 정확히 이해하기 위해서는 그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이해하지 않으면 안된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다’라는 말이 의미하듯이 인간의 대부분의 삶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 즉 사회환경 속에서 전개되고 있기 때문에 사회환경에 대한 이해는 필수적이다.
2. 인간행동을 이해하기 위한 두가지 방법, 즉 미시적 방법과 거시적 방법이 지니는 장단점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미시적 방법은 인간 자체에 초점을 두고 인간이라는 유기체가 어떤 요인들로 구성되어 있고 어떻게 변화되고 안정성을 유지하는지, 각 구성요소의 기능은 무엇이며 이들 요인들 간에 이루어지는 상호작용의 결과로 나타나는 것은 무엇인지를 파악하는 방법으로 주로 인간이 하는 행동을 중심으로 하여 인간을 이해하려 한다.
거시적 방법은 인간 자체보다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관계를 중심으로 하여 인간을 이해하는 방법으로 인간이 환경, 특히 사회 환경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환경으로부터 어떤 영향을 받는가를 중심으로 하여 인간을 이해하려 한다.
3. 인간행동 관련 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서 어떤 가치를 갖는지에 대해 논의해 보시오.
사회복지는 이론이 아니라 실천이다. 그러나 아무리 실천을 중시한다고 하더라도 이론의 뒷받침없는 실천은 오류 가능성이 놓다.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행동과 관련된 문제를 제기하고 행동문제와 관련된 자료를 선택조직화하여 보다 큰 준거틀 내에서 인간행동 문제의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이론을 활용한다. 사회복지사들 또한 방대한 양의 자료를 다루어야 하기 때문에 관찰을 실시하고 관찰 결과를 조직화하는 데 도움을 얻기 위해 이론을 활용한다. 인간행동에 관한 이론은 인간행동의 이해와 실천행동을 위한 지식적 기반을 제공해주고 이론을 통하여 인간의 안정성과 변화, 신체-인지-정서-사회적 기능 간의 상호작용을 설명할 수 있고, 사회적 맥락이 개인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설명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이론은 인간행동의 원인에 관한 설명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실천가들은 더욱 책임있고 효과적인 개입을 할 수 있게 된다.
4.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과 환경을 하나의 총체로 규정하여야 하며, 사회복지실천에서는 양자 간에 균형적 초점을 유지해야 한다. 그 이유에 대해 토론해보시오.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존재인 인간은 물리적 환경뿐만 아니라 사회 환경의 조건에도 자신을 맞추어 가지만 환경을 자신에게 맞게 수정하거나 변화시키기도 하는 능동적 주체다. 이러한 인간과 환경의 관계 특성으로 인하여 사회복지전문직에서는 인간과 환경을 분리된 실체가 아니라 하나의 통합된 총체로 이해하는 환경 속의 인간의 관점을 유지해야 한다. 이러한 관점은 사회복지전문직의 이론적 기반 구축과 실천기술의 발전뿐만 아니라 전문직 자체의 정체성 확립에도 많은 기여를 하였다.
5. 의학, 간호학, 심리학, 종교학 등의 다른 인간봉사전문직과 사회복지전문직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인간에 대한 심리학적 접근
  • 행동변화를 일으켰는지에 대한 분석은 교육활동에 많은 시사점을 준다. 이러한 인간에 대한 심리학 적 접근방법을 4가지의 심리학적 측면에서 살펴보자면 어린이가 독자적인 인간으로 성장해 나가는 것을 관찰하는 발달심리학적측면, 학습의 원리와 법칙의 발견에 중점을 두는 학습심리학적 측면, 개인의 행동을 사회적 환경에 비추어 연구하고 사회집단의 바탕에 깔려있는 심리적 조건을 살펴보는 사회심리학적 측면, 인간의 성격에 대한 문제를 살

  •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학습이론 인지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구성주의학습이론 설명
  •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고, 상황에 맞추어 교육현장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지금부터 2020년 한국방송통신대학교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온라인평가 과제물을 통해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인간관행동주의 관점의 인간관은 환경에 의해 통제되

  • 교육심리학 기말]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 문제들을 해결하고 효율적인 학습 방안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지금부터 2020년 방송대 교육심리학 기말시험 온라인과제를 통해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에 대해 설명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행동주의 학습이론 설명1) 행동주의 학습이론의 개관행동주의 이론은 인간이 백지상태로 태어난다고 본 로크의 철학에 뿌리를 두고 파블로프와 왓슨, 손다이크, 스키너 등의 심리학자를

  • 인지 행동 모델
  • 환경결정주의 , 정신 내적 결정주의의 양 극단을 피하고 인간의 문제는 사회적 상황내에서 존재하며, 사회적, 생물학적, 심리적 요인에 영향을 주고 받는 것으로 봄- 인간과 환경간의 상호 호혜적인 관계가 주로 정보 교환의 형태로 일어남3) 기본 가정- 인지 활동은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인지활동은 모니터되고 변경 될 수 있다.- 바람직한 행동변화는 인지변화를 통한 영향을 받는다- 모델링, 연습, 강화, 점진적인 과제 할당과 같은 행동수정 절

  • Definition of Social Work
  • 사회 경제적 조건에 따라 달라진다.2000 년 7월 캐나다 몬트리울 에서 IFSW 이 일반 회의에서 채택되었다.사회복지 직업의 국제적인 정의는 1982년에 IFSW 의 정의로 대체한다. 그것은 21세기의 사회복지는 역동적이고 진화적인 것으로 이해되고 있으므로, 어떠한 정의라도 완전한 것으로 간주되어서는 안된다.(느낀점)복지는 그냥 남에게 도움이 되는 직업이라고만 생각하고 깊이 생각하지 않았었는데 이 과제를 해석을 하면서 사회복지의 정의와 가치 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