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도덕발달이론의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귀인이론, 정보처리이론, 인지발달이론, 영역구분이론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2 / 2019.05.12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 목차
-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정신분석학
2. 사회학습이론
3. 귀인 및 정보처리이론
4. 인지발달이론
5. 영역구분이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정신분석학
Freud(1933)에 의하면 초자아는 억압된 부모에 대한 공격성이 안으로 투사되어 동일시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초자아의 강도는 억압된 공격성에 비례할 것이며 엄격한 양육방식이 초자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Sears 등(1957)의 연구에서 체별을 자주 사용하는 부모의 아동에 비해 체벌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부모의 아동이 두 배 이상의 강한 양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비해 Baumrind(1967)는 애정적이면서도 제한을 가하는 양육방식이 아동의 책임감과 자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정신분석학적 설명이 초기 아동의 억압에 관련되어 있으며 그것이 무의식적 과정 내지 병리적 현상에 초점이 주어진다는 점에서 실증적 연구의 어려움이 따르지만 비합리성을 근본적으로 배제할 수 없는 도덕성의 교육에 있어 그 이론의 가치가 인정되어져야 할 것이며 실제로 부당한 압박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 아동들의 이해와 교육에 활용할 가치가 여전히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관찰자로서의 개인이 모방대상을 그대로 복사하듯이 내면화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예컨대 관찰자로서의 아동은 모방대상의 특성으로, 자기를 돌봐주는 사람, 자기에게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 같은 성(性)인 사람, 존경하는 사람 등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의 특성으로 과거에 강화를 받은 경험이 있거나 자존심이 낮거나, 특정 과제의 수행능력이 부족하거나 불안하고 불확실한 장면에 놓일 때일수록 더 잘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