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성 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도덕발달이론의 정신분석이론, 사회학습이론, 귀인이론, 정보처리이론, 인지발달이론, 영역구분이론에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2 / 2019.05.12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도덕발달이론의 교육적 적용

1. 정신분석학

2. 사회학습이론

3. 귀인 및 정보처리이론

4. 인지발달이론

5. 영역구분이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신분석학

Freud(1933)에 의하면 초자아는 억압된 부모에 대한 공격성이 안으로 투사되어 동일시되는 과정에서 형성되는 것이다. 따라서 초자아의 강도는 억압된 공격성에 비례할 것이며 엄격한 양육방식이 초자아를 형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러나 Sears 등(1957)의 연구에서 체별을 자주 사용하는 부모의 아동에 비해 체벌을 자주 사용하지 않는 부모의 아동이 두 배 이상의 강한 양심을 가지고 있었다. 이에 비해 Baumrind(1967)는 애정적이면서도 제한을 가하는 양육방식이 아동의 책임감과 자율성을 높일 수 있다고 했다. 정신분석학적 설명이 초기 아동의 억압에 관련되어 있으며 그것이 무의식적 과정 내지 병리적 현상에 초점이 주어진다는 점에서 실증적 연구의 어려움이 따르지만 비합리성을 근본적으로 배제할 수 없는 도덕성의 교육에 있어 그 이론의 가치가 인정되어져야 할 것이며 실제로 부당한 압박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 없는 아동들의 이해와 교육에 활용할 가치가 여전히 있는 것으로 보인다.

2. 사회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은 관찰자로서의 개인이 모방대상을 그대로 복사하듯이 내면화하는 것으로 보지는 않는다. 예컨대 관찰자로서의 아동은 모방대상의 특성으로, 자기를 돌봐주는 사람, 자기에게 권력을 행사할 수 있는 사람, 같은 성(性)인 사람, 존경하는 사람 등을 모방하는 경향이 있고 자신의 특성으로 과거에 강화를 받은 경험이 있거나 자존심이 낮거나, 특정 과제의 수행능력이 부족하거나 불안하고 불확실한 장면에 놓일 때일수록 더 잘 모방하는 경향이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서브 `교과교육론`
  • - 1 -도덕발달심리학도덕교육론목차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과 도덕성 발달1.프로이트 : 정신분석이론2.에릭슨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3.피아제 : 인지 발달 이론4.콜버그 : 도덕성 발달 이론5.행동주의6.반두라 : 사회학습이론7.레스트 : 4구성 요소 모형8.튜리엘 : 사회영역이론9.길리건 : 여성주의접근10.나딩스 : 여성주의접근, 배려윤리11.인격교육론 : 전통주의적 인격교육론(위인, 베닝가), 공동체주의적 인격교육론(왓슨), 통합적 인격교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교수학습 방법론인지적 접근스크리븐, 인지적 도덕교육론1. 도덕교육의 과제는 학생들에게 도덕적 분석의 결과를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분석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것2. 스크리븐의 인지적 교육과정이 포함하고 있는 세 가지 분야①사실들에 대한 지식과 이해(도덕적 문제들에 연루된 주장이나 입장을 포함)②도덕적 추론기능의 발달(학생들은 도덕적 문제들에 적용된 논리적 추론의 원칙들 속에서 훈련을 받아야 함)③메타윤리학적 질문들에 대

  • 배려윤리 - 의미와 특징,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 길리건, 나딩스 도덕수준의 발달단계
  • 배려윤리- 목 차 - 1. 배려와 배려윤리1) 배려의 의미와 특징2) 배려윤리3) 배려윤리의 필요성과 교육적 의의2. 배려윤리의 시작과 발전1) 길리건2) 나딩스(1) 자연적 배려와 윤리적 배려① 자연적 배려② 윤리적 배려(2) 도덕교육의 네 가지의 기본적인 구성 요소4. 길리간과 콜버그의 도덕수준의 발달단계1) 콜버그의 정의도덕성 발달론2) 길리간의 배려도덕성 발달론3) 길리간과 콜버그의 도덕수준에 대한 고찰5. 정의론과 배려윤리 이론 비교1)

  • 감성지능, 공감, 배려윤리 고찰 - 길리간의 배려윤리, 나딩스의 배려윤리
  • 인지적 공감과 공감적 관심과 개인적 고통은 정서적 공감과 관련된 것임을 알 수 있다. 물론 이 네가지가 공감을 구성하는 모든 것은 아니지만 이들은 이론적,실제적 측면에서 공감의 핵심적인 요소로 간주될 수 있는 것들이다. 3)공감과 친사회적 행동공감은 도덕교육과 관련하여, 공감이 ‘친사회적행동’을 촉진한다는 점에서 의의를 갖는다. 먼저 친사회행동의 정의를 알아보면 친사회행동이란 사회적으로 긍정적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도움행동

  • 교육심리(교육심리학)성격,적용기제이론,(교육심리학)적응,성장이론,연구방법
  • 분석Ⅰ.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개념과 성격1. 개관2. 학습자의 학업성취 변인3. 지능1) 개관2) 최근 지능이론3) 지능검사4. 창의력1) 정의2) B-S(Brain-Storning)3) 창의력 개발기법(교사의 역할론)4) 창의적 인간의 지적 특성5. 인지양식1) 정의2) 유형3) 비교6. 귀인이론1) 정의2) 구분3) 특징Ⅱ.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발달이론1. 발달의 원리2. 발달 단계3. 발달 과업4. Erikson의 심리-사회 발달이론 Ⅲ. 교육심리(교육심리학)의 성격과 적용기제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