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를 위한 중재(정신지체아동의 심리적 중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9.05.12 / 2019.05.12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레포트 자료입니다.
목차
정신지체아를 위한 중재

1. 심리치료적 중재

2. 환경촉진

3. 특수교육

4. 행동수정
1) 적응행동의 증가
2) 공포심의 감소

* 참고문헌
본문내용
정신지체아를 위한 중재

정신지체아를 위한 중재에는 의학적 중재와 심리적 중재가 있다. 이 두 방법 중 여기에서는 심리적 중재에 대해서만 살펴보고자 한다.
심리적 중재에는 심리치료적 중재와 행동수정치료 중재가 있다. 이에 대해 간단히 검토해 보자.

1. 심리치료적 중재

정신지체아동들은 부정적인 자아개념 때문에 대인관계에 어려움이 많고 부모와 친구관계가 원만하지 못하다. 이런 문제들은 전통적인 심리치료방법을 통해서 정신지체증상을 다소 경감, 치유해 나갈 수 있다고 한다.
또 놀이치료, 집단치료를 통해서 정신지체의 심리치료가 보고되고 있다. Mowatt(1970), Slivkin & Bernstein(1970)에 의하면, 집단적으로 각 아동의 요구수준에 맞는 심리치료를 제공하였을 때, 사회적 기술과 의사소통 기술이 향상되었고 낮은 불안수준을 보였다고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고립감과 무력감도 다소 감소되었고, 친구들에 대한 동료의식도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고 보고하고 있다.

2. 환경촉진

정신지체아동에게 풍요롭고 적절한 환경자극을 제공하면 발달에 촉진을 가져올 것이라는 가정은 연구에 의해서 검증되었다. 시설 수용아를 가정 양육아로 변용시키고, 또 장기 시설수용을 단기 시설수용으로 변용시키고, 주위 사람들에게 장애아에 대한 인식과 반응방법을 달리하여 지도하였을 때 나타난 발달변화와, 환경을 바꾸었을 때 나타난 지체아동의 발달변화 가능성에 관한 Tizard(1964)의 연구는 유명하다.
Tizard는 시설체에 수용된 중증 지체아동에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고 사회적 자극을 제공하였을 때, 아동은 사회적 정서적으로 성숙하고 지능 및 대인관계 기술이 현저히 증가한다는 가정을 뒷받침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우리나라의 유아특수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날 특히 미국에서의 유아특수교육은 0~2세의 발달지체 아동, 발달지체 가능성이 매우 높게 진단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조건을 가진 아동, 및 조기중재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으면 발달지체를 경험할 위험성이 있는 아동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동 및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인 조기중재와 3~5세의 장애아동 및 발

  • 사회과학 장애아동 가족 지원
  • 아동의 개념제 2 절 장애아 가족의 일반적인 문제1. 장애아동이 있는 가족의 위기2. 부모의 심리 문제 - 7단계3. 형제 ․ 자매의 문제제 3 절 장애아 아동의 긴장(스트레스) 문제1. 스트레스의 개념 2. 장애아 가족의 스트레스에 관한 선행연구 분석3. 장애아 가정의 긴장원제 2 장 장애아동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과 중재제 1 절 가족참여의 이론적 배경1. 가족참여의 정의2. 가족 참여의 중요성 제 2 절 가족 참여를 위한 지원 및 중재1. 가족의 필요

  • [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날 특히 미국에서의 유아특수교육은 0~2세의 발달지체 아동, 발달지체 가능성이 매우 높게 진단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조건을 가진 아동, 및 조기중재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으면 발달지체를 경험할 위험성이 있는 아동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동 및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인 조기중재와 3~5세의 장애아동 및 발

  • 자폐장애와 지적장애의 특성을 정리하고 지원방안을 제시해 봅시다
  • 정신지체I. 정신지체의 정의II. 정신지체의 분류III. 정신지체아의 특성1. 신체 및 운동발달2. 언어발달3. 기억발달4. 주의집중5. 동기의 개념6. 사회성 발달IV. 정신지체아를 위한 중재1. 심리치료적 중재2. 환경촉진3. 특수교육4. 행동수정1) 적응행동의 증가2) 공포심의 감소* 참고문헌자폐장애와 지적장애의 특성을 정리하고 지원방안을 제시해 봅시다A. 자폐장애I. 자폐아동(autistic children)의 정의아동기의 심한정서장애 중 가장 일반적인 것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B형] 유아특수교육에 대하여 논하시오.
  • 아동 및 장애의 위험이 높은 아동의 발달과 장애아동 가족의 복지 향상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제공하는 것이다. 오늘날 특히 미국에서의 유아특수교육은 0~2세의 발달지체 아동, 발달지체 가능성이 매우 높게 진단된 신체적 또는 정신적 조건을 가진 아동, 및 조기중재 서비스가 제공되지 않으면 발달지체를 경험할 위험성이 있는 아동들의 독특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아동 및 가족들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인 조기중재와 3~5세의 장애아동 및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