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장애와 지적장애의 특성을 정리하고 지원방안을 제시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0.04.07 / 2020.04.07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본문내용
자폐장애와 지적장애의 특성을 정리하고 지원방안을 제시해 봅시다
목차
자폐장애와 지적장애의 특성을 정리하고 지원방안을 제시해 봅시다
A. 자폐장애
I. 자폐아동의 정의
II. 증상
III. 진단준거
IV. 자폐아의 원인
V. 자폐아의 치료방법
1. 행동치료
2. 사회적 기술훈련
3. 음악치료
4. 말과 언어치료
5. 껴안기 치료법
B. 정신지체
I. 정신지체의 정의
II. 정신지체의 분류
III. 정신지체아의 특성
1. 신체 및 운동발달
2. 언어발달
3. 기억발달
4. 주의집중
5. 동기의 개념
6. 사회성 발달
IV. 정신지체아를 위한 중재
1. 심리치료적 중재
2. 환경촉진
참고문헌
* 참고문헌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공중보건학 / 김낙상 저, 에듀팩토리, 2016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발달심리학 : 신명희, 서은희 외 3명 저 / 2013 / 학지사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알기 쉬운 공중보건학 / 이련리, 조갑연 외 4명 저, 효일, 2017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아교육] 중등 사회성 교수 전략 및 교재 제작
  • 제시한다.나. 전략 및 방법 위에서 언급한 ASSET 프로그램의 8영역은 학습장애 아동의 사회성 증진에 필수적인 요소라 여겨져 각 영역을 여러 단계를 거쳐 교수하는 방안을 마련하였다. 여기서 각 단계별로 중복되거나 비슷하다고 보이는 단계는 통합 또는 삭제하여 프로그램을 7단계로 수정하였다. 전략의 일반적인 부분을 설명하는 것은 다소 추상적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적용이 힘듬으로 예시를 들어 7단계를 적용시켜 보았다.1. 검토 : 이전에 배

  • [심리학] 아동기 청소년기 장애
  • 목 차Ⅰ. 서론 Ⅱ. 본론 학습장애 자폐성장애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품행장애 반항성장애 틱장애 분리불안장애 Ⅲ. 치료법 행동치료 놀이치료 기타 치료 Ⅳ. 결론 Ⅴ. 후기 Ⅰ. 서론이상행동과 정신장애 중에는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주로 나타나는 것이 많다. 아동기나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는 그 특성과 의미가 다르기 때문에 성인기에 나타나는 정신장애와는 구분되어 따로 분류되고 있다. DSM-4에서는 성인기 이전, 즉 18세 이

  • [장애인복지] 장애인편견과 나갈방향
  • 봅시다. 그때 느끼는 감정은 어떤 것입니까?6. 지체장애인들의 사회성(대인관계욕구), 문화/스포츠활동에 대한 욕구는(비장애인과 비교했을 때) 어떻다고 생각하십니까?7. 현대사회에서는 후천적인 요인으로 지체장애인이 된 사람이 대부분입니다. 누구나(본인이나 가족, 친구, 친지) 지체장애인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이상의 설문조사와 토의를 거쳐 ‘특정 편견’ 은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다. 또한, 직

  • [심리학] 장애아 부모이 심리와 스트레스 연구
  • 제시하고 부모의 이해를 구하여야 한다.3. 장애아 부모의 스트레스양육스트레스가 양육 태도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경우 자녀의 발달과정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특히 장애아 부모의 스트레스는 일반 아동 부모의 스트레스 보다 훨씬 심한 것으로 정서적 스트레스와 관련해서는 장애아 부모가 정상아 부모에 비하여 상태 분노, 특성 분노 및 분노 표출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아울러 우울에서도 유의하게 높게 나타났다. 또한 대처 방식과 관련해서는

  • 활동중심접근을 통한 과학과 수업개선방안 활동중심접근 과학과 수업개선방안 조사
  • 연구와 적합한 자료를 개발하여야 한다. 앞으로 과학교과의 질적으로 유의미한 교수를 위해서는 장애아동에게도 적합한 과학기구의 개발을 위한 기업체와의 협력체제 구축이 필요하다. 그리고 보다 효율적인 협력교수를 위해 일반 교육체제에서 학급아동수의 하향조정과 업무경감 등으로 협력 협의시간을 확보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하며 교사들이 활동중심 과학교육과 협력교수에 대해 보다 폭넓게 이해할 수 있도록 재교육의 기회가 요청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